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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자살충동에 미치는 인과관계의 성별 차이검증
The Test of Gender Difference on the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Academic Stress and Suicidal Thought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0 no.5, 2015년, pp.133 - 140  

노윤채 (조선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김경숙 (조선이공대학교 사회복지과) ,  박희서 (조선대학교 행정복지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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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자살충동에 이르는 인과경로에 있어서 인과관계가 성(gender)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해 봄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해 보는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는 우울감을 통하여 자살충동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스트레스와 우울감 사이의 인과관계와 우울감과 자살충동 사이의 인과관계에서 성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academic stress and suicidal thoughts via depression and gender differences of causal relationships in each causal path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some implications based on this analytical results. For this purpo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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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시기의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취약성 요인을 살펴보면 학업 스트레스가 많은 청소년들에게 심리적 갈등과 불안을 가장 많이 발생하는 주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취약성 이론에 근거하여 청소년들에게 자살충동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요인으로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이 자살충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경험적으로 검증해 보고 이러한 인과관계가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해 본다.
  •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우울감을 통하 여자살충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인과관계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해 보았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맥락에서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로 인한 자살충동의 형성과정에서 성별 차이를 검증해 봄으로써 이론적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해 보는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가설 설정

  • 둘째, 학업스트레스와 우울과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의 우울은 청소년들에게 무력감, 불안감, 좌절감, 의욕상실, 비관적 사고와 같은 인지적 기능, 정서적 기능, 그리고 식욕부진, 불면증 등 생리적 기능까지 포함하여 나타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학교생활스트레스가 우울감을 야기하게 되고, 그로 인하여 자살충동을 느낄 것이라는 가정하여 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첫째, 학업스트레스와 자살충동과의 관계이다. 현 교육제도는 청소년들에게 학업과 관련하여 많은 스트레스를 야기하게 된다.
  • 가설1>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2> 청소년의 우울감이 청소년의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3>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청소년의 자살충동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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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자기도취적 욕구가 높기에 어떤 행동을 보이는가? 청소년기는 자기도취적 욕구가 높으므로 자신이 바라는 이상과 현실 간의 괴리가 커질 가능성이 높아 우울감과 부정적인 자기평가를 하게 되고, 이로부터 도피하고자 하는 충동이 강해지게 된다. 이로 인해 고통스러운 심리상태에서 즉각적으로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져서 인지적 몰락 상태에 이르게 된다.
10대 청소년의 자살 원인은 무엇인가? 4명)보다 4배 이상 높아지고, 이는 OECD회원국 평균자살률보다 3배가량 높은 수치이며, 자살률 1위라는 오명을 가지게 되었다.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10대 청소년이 자살한 이유는 학교문제, 부모와의 갈등, 우울증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1].
자살에 대한 연구은 어떤 관점에서 연구되어 왔는가? 자살에 대해서는 사회학적 관점과 심리학적 관점에서 연구되어 왔다. 사회학적 관점의 연구로는 Durkheim(1897)의연구가 있으며, 심리학적 관점의 연구로는 Freud의 연구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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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The National Police Agency, 2009 Statistical Report. 2010. 

  2. Park, Byeong-Geum, "Exploration of Ecological System Factors on Adolescents' Suicidal Thoughts", a doctoral thesis, Graduate School of Chungbok University. 2006. 

  3. Kim, Hyong-Soo, "Suicide Status According to Life Cycles and Preventive Measures", The Study on Welfare for the Aged 134: 271-292. 2006. 

  4. Durkheim, E. Suicide, New York: The Free Press. 1897. 

  5. Lee, Bong-Gun, Abnormal Psychology Seoul: Sigma Press, 1999. 

  6. Yuk, Sung-Pil, "Exploration of Suicidal Variables and Development of Therapeutic Program", a doctoral thesis,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2001. 

  7. Baumeister, R. L. "Suicide as escape from self", psychological review 97:90-113. 1990. 

  8. Jacob, D. and Brown, H. N. Suicide Understanding&Responding, Madison: International University. 1991. 

  9. Min, Sung-Kil, Recent Psychics Seoul: Iljogak Publishing 1998. 

  10. Kim, Ki-Hwan.Jeon, Myong-Hee, "Adolescents' Suicidal Characteristics and Types", Korea Child Welfare Studies 9(1):127-152. 2000. 

  11. Moon, Gyeong-Sook, "The Effects of Academic Stress on Adolescents' Suicidal Thoughts: Mediating Effects of Affection to Parents and Friends", Children Academic Journal 27(5): 143-157. 2006. 

  12. Sin, Min-Seop, "A Positive Study on Suicide Mechanism: Validity of Self-Escape Measures", a doctoral thesis, Graduate School of Yonse University, 1992. 

  13. Jo, Sung-Jin, Jeon, Hong-Jin, Kim, Jang-Hyu, Seo, Dong-Woo, Kim, Sun-Wook, Ham, Bong-Jin, Seo Dong-Hyok, Jung, Sun-Joo, Jo, Maeng-Je. "A Study on Suicide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Prevalence and Risk Factors of Their Suicidal Attempts", Neuropsychiatry 41(6): 1142-1155, 2002. 

  14. Hong, Young-Soo, "The Effects of Stress in Life and Psychosocial Resources on Adolescents' Suicidal Behaviors", a doctoral thesis,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Yonse University, 2004. 

  15. Song, Dong-Ho, Lee, Hong-Sik, Jeon, Yeo-Sook, Jeong, Yu-Sook, "Psychiatric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Suicidal Attempts", Neuropsychiatry 35(6): 136 6-1375.1996. 

  16. Reynold, W. M. (1998).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17. Himle, David P., Srinika Jayaratne, and Paul Thyness(1989), "The Effect of Emotional Support on Burnout. Work Stress and Mental Health Among Norwegian and American Social Worker." Journal of Social Science Research, 13 (January) 

  18. Park, Jae-Yeon, " Adolescents' Suicidal Crisksand Resilience", a doctoral thesis, Leehwa Women's University, 2010. 

  19. Fauistich, M., Carey, M., Ruggiero, L., Enyart, P. & Gresham, F. "Assessment of depression in childhood and adolescent : An evaluation of the center for Epidemiological Studies Depression Scale for Children(CES-DC)",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43: 1024-1027. 1986. 

  20. Kovacs, M. "The children's depression inventory", Psychopharmacology Bulletin 21: 995-998. 1985. 

  21. Kim, Sun-Gyu, "Risk and Protective Factors Influencing Adolescents' Suicide -Centering on Mediating Effect of Protective Factors-", Mental Hygiene and Social Work Vol.29: 66-93. 2008. 

  22. Park, Young-Sook, "Protective and Risk Factors of Adolescents' Suicide: Relationships Between School Life Stress, Depression, Parent Relationship, Friendship and Suicide of Students in College-Bound and Business-Bound High Schools". Korea Youth Research 20: 221-25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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