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영국과 호주의 고등교육 포용성 정책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분야지속가능발전 목표(SDG 4.3)의 달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영국과 호주를 분석대상으로 선택한 이유는 양국 모두 2000년대 초반부터 대학생활의 전주기(입학~졸업) 측면에서 고등교육의 포용성을 강화하는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양국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한 우리나라의 SDG 4.3 실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교육의 포용성 강화를 위해서는 소외계층 개념을 '소득 수준'에서 탈피하여 '인종, 지역, 문화 등'으로 확대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둘째, 소외계층에 대한 고등교육 지원 범위를 입학기회의 확대로부터 대학생활 적응과 진로개척 등을 포함한 '대학생활의 전주기'로 확장할 필요가 있다. 셋째, 소외계층 집단별로 경험하는 고등교육 장벽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집단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정부 차원에서 소외계층 고등교육 지원을 위한 지역 파트너십 구축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국과 호주의 고등교육 포용성 정책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분야지속가능발전 목표(SDG 4.3)의 달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영국과 호주를 분석대상으로 선택한 이유는 양국 모두 2000년대 초반부터 대학생활의 전주기(입학~졸업) 측면에서 고등교육의 포용성을 강화하는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양국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한 우리나라의 SDG 4.3 실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교육의 포용성 강화를 위해서는 소외계층 개념을 '소득 수준'에서 탈피하여 '인종, 지역, 문화 등'으로 확대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둘째, 소외계층에 대한 고등교육 지원 범위를 입학기회의 확대로부터 대학생활 적응과 진로개척 등을 포함한 '대학생활의 전주기'로 확장할 필요가 있다. 셋째, 소외계층 집단별로 경험하는 고등교육 장벽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집단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정부 차원에서 소외계층 고등교육 지원을 위한 지역 파트너십 구축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aims to provide implications for the realization of the SDG goal for higher education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UK and Australia's inclusive higher education policies. The cases of the UK and Australia were chosen for analysis since both countries have developed various polici...
This study aims to provide implications for the realization of the SDG goal for higher education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UK and Australia's inclusive higher education policies. The cases of the UK and Australia were chosen for analysis since both countries have developed various policies to strengthen the inclusiveness of higher education since the early 2000s. The implications for the Korean government are as follows. First, it should approach the concept of underprivileged students by applying various categories such as 'race, region, and etc.,' not just for a category of income level. Second, it should enhance higher education opportunities for underprivileged students not only by expanding admission opportunities for them, but also by assisting them to adapt to college life and develop a student career. Third, it should provide underprivileged students with the customized support in consideration of their characteristics and merits. Finally, it should develop the "Inclusive Higher Education Project" which would help them complete higher education courses through regional partnerships.
This study aims to provide implications for the realization of the SDG goal for higher education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UK and Australia's inclusive higher education policies. The cases of the UK and Australia were chosen for analysis since both countries have developed various policies to strengthen the inclusiveness of higher education since the early 2000s. The implications for the Korean government are as follows. First, it should approach the concept of underprivileged students by applying various categories such as 'race, region, and etc.,' not just for a category of income level. Second, it should enhance higher education opportunities for underprivileged students not only by expanding admission opportunities for them, but also by assisting them to adapt to college life and develop a student career. Third, it should provide underprivileged students with the customized support in consideration of their characteristics and merits. Finally, it should develop the "Inclusive Higher Education Project" which would help them complete higher education courses through regional partnerships.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 포용성 강화 측면에서 선도적인 국가로서 평가받는 “영국과 호주”의 정책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SDG 4.3 실현의 관점에서 포용적인 고등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성능/효과
둘째, 영국과 호주는 세부 내용 면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별도의 재정지원사업을 통해서 각 대학으로 하여금 교육소외계층의 입학 및 학업 지원 강화를 독려하고 있다. 영국은 ‘고등교육 접근 및 참여 계획(APP)’ 과 ‘전국적인 협력지원 활동(NCOP) 프로그램’을 통해서, 그리고 호주는 ‘고등교육 참여 및 파트너십 프로그램(HEPPP)’을 통해서 대학 차원의 교육소외계층의 입학 기회 확대 및 학업 지원을 독려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교육소외계층의 경우 ‘저소득층’이라는 공통점을 갖는 경우가 많아서 ‘저소득층 지원 정책’을 통해서 어느 정도 필요한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높지만, 기타 특성(인종, 지역, 연령, 출신국 등) 에 기인한 문제는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교육 소외계층 집단별로 맞춤형 고등교육 지원을 제공하는 호주와 영국 사례를 적극적으로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양국은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재정지원시 각 대학으로 하여금 교육소외계층 집단별 지원 목표와 프로그램, 성과지표 등을 수립하게 하고 있는데, 이는 집단별로 다양한 교육적 니즈(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셋째, 소외계층의 고등교육기관 입학과 졸업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대학과 지역기관들이 협력하는 ‘지역 파트너십 구축 전략’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셋째, 영국과 호주의 경우 방법에는 차이가 있지만 대학 입학 이전부터 졸업할 때까지 교육소외계층 학생을 지원하는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공통점이 있다. 영국의 경우 전국적인 협력 지원 활동 프로그램(NCOP) 을 통해서 대학과 지역기관이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소외계층 학생들을 발굴하여 대학 진학을 돕고 있고, 아울러 ‘고등교육 접근 및 참여 계획(APP)’을 통해서 이들 학생들의 요구와 특성을 고려한 입학 절차, 학습지원 및 학생서비스 개발 등을 지원하고 있다.
첫째, 소외계층 지원에 대한 고등교육 정책 방향을 입학기회 확대와 학비 지원이라는 협소한 시각을 벗어나 ‘대학 생활 적응과 진로개척 지원’으로 확장할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
그러나 소외계층 학생들이 직면하는 고등교육 장애들을 다각도로 지원하려는 양국 사례에 대한 벤치마킹은 비단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포용성 강화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을 위한 대학교육의 질 제고와 혁신을 촉발하는 긍정적인 효과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우리나라가 고등교육의 포용성 강화를 목표로 하는 SDG 4.3 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주요 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교육소외계층 집단별로 경험하는 고등교육 장벽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집단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교육소외계층의 경우 ‘저소득층’이라는 공통점을 갖는 경우가 많아서 ‘저소득층 지원 정책’을 통해서 어느 정도 필요한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높지만, 기타 특성(인종, 지역, 연령, 출신국 등) 에 기인한 문제는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다.
‘입학 기회 확대와 학비 부담 완화’는 그 자체로서 매우 중요한 지원이기는 하지만, 지원받은 학생이 대학생활 부적응으로 인해서 중도탈락할 경우 그 효과는 반감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낮은 학업준비도와 부모 지원 부족 등으로 인해서 중도탈락 위기에 놓이기 쉬운 교육 소외계층 학생들에게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전 주기적인 지원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영국의 ‘고등교육 접근 및 참여 계획(APP)’과 호주의 ‘고등교육 참여 및 파트너십 프로그램(HEPPP)’을 벤치마킹하여 소외계층의 대학교육지원을 위한 정부 차원의 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소외계층의 성공적인 고등교육과정 이수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재정지원사업’을 별도로 도입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지금처럼 소외계층 대학생의 지원을 개별 대학의 의지와 노력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 소요 재정을 지원하고, 그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지역기관들이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소외계층 아동과 청소년의 성장을 함께 지원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E. Unterhalter and C. Howel, "Unaligned connections or enlarging engagements? Tertiary education in developing countries and the implementation of the SDGs," Higher Education, Vol.81, pp.9-29, 2021.
E. Unterhalter, "The many meanings of quality education: Politics of targets and indicators in SDG 4," Global Policy, Vol.10, pp.39-51.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OECD 교육지표 2020 결과발표, 2020.
김빛나라, 주철안, "사회배려대상을 위한 대학입학전형에 관한 연구: 다문화가정 자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pp.227-247, 2020.
M. Trow, Problems in the Transition from Elite to Mass Higher Education, OECD, 1974.
R. Jeffries, Diversity, Equity, and Inclusivity in Contemporary Higher Education (Eds), IGI Global Information Science Reference, 2019.
G. R. Pike, G. D. Kuh, and R. M. Gonyea, "Evaluating the Rationale for Affirmative Action in College Admissions: Direct and Indirect Relationships between Campus Diversity and Gains in Understanding Diverse Group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Vol.48, No.2, pp.166-182, 2007.
D. Epple, R. Romano, and H. Sieg, "Diversity and Affirmative Action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Public Economic Theory, Vol.10, No.4, pp.475-501, 2008.
N. Matthews, "Teaching the 'invisible' disabled students in the classroom: disclosure, inclusion and the social model of disability,"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Vol.14, No.3, pp.229-239, 2009.
HEFCE, Aimhigher: guidance notes for integration, 2004.
OFFA and HEFC, National strategy for access and student success, 2014.
Department of Education, Securing student success: risk-based regulation for teaching excellence, social mobility and informed choice in higher education, 2018.
CFE Research, The national collaborative outreach programme: End of phase 1 report for the national formative and impact evaluations, The Office for Students, 2019.
OfS, National collaborative outreach programme: Two years on, 2019a.
https://www.officeforstudents.org.uk
OfS, Regulatory notice 1: Access and participation plan guidance, 2019b.
NOUS Group, Effectiveness in implementation of access and participation plan reform: Part 1, Office for Students, 2020.
J. Dawkins, Higher education: a policy statement, Australian Government Publishing Service, 1988.
B. Nelson, Our universities: Backing Australia's future, DEST, 2003.
A. Broadbent, Evaluation of the higher education equity program (HEEP), DEET, 1994.
DEST, OECD thematic review of tertiary education: Country background report, 2007.
https://www.studyassist.gov.au
https://www.education.gov.au
Department of Industry, Innovation, Science, Research and Tertiary Education, Review of higher education access and outcomes for aboriginal and Torres Strait islander people: final report, 2012.
Acil Allen Consulting, Evaluation of the HEPPP, Brisbane: Acil Allen Consulting PTY LTD, 2017.
Australian Ministry of Education, HEPPP national priorities pool: 2019 Investment plan, 201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