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국 및 호주의 고등교육 포용성 정책 비교 분석
An Analysis of Inclusive Higher Education Policies in the UK and Australi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6, 2021년, pp.733 - 743  

채재은 (가천대학교 행정학과) ,  아리온벌드 벌러르 (가천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영국과 호주의 고등교육 포용성 정책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분야지속가능발전 목표(SDG 4.3)의 달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영국과 호주를 분석대상으로 선택한 이유는 양국 모두 2000년대 초반부터 대학생활의 전주기(입학~졸업) 측면에서 고등교육의 포용성을 강화하는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양국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한 우리나라의 SDG 4.3 실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교육의 포용성 강화를 위해서는 소외계층 개념을 '소득 수준'에서 탈피하여 '인종, 지역, 문화 등'으로 확대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둘째, 소외계층에 대한 고등교육 지원 범위를 입학기회의 확대로부터 대학생활 적응과 진로개척 등을 포함한 '대학생활의 전주기'로 확장할 필요가 있다. 셋째, 소외계층 집단별로 경험하는 고등교육 장벽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집단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정부 차원에서 소외계층 고등교육 지원을 위한 지역 파트너십 구축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implications for the realization of the SDG goal for higher education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UK and Australia's inclusive higher education policies. The cases of the UK and Australia were chosen for analysis since both countries have developed various polici...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 포용성 강화 측면에서 선도적인 국가로서 평가받는 “영국과 호주”의 정책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SDG 4.3 실현의 관점에서 포용적인 고등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문답으로 풀어보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 4-교육 2030, 2017. 

  2. 안해정,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 연구(I): 고등교육 실천 전략, 한국교육개발원, 2019. 

  3. E. Unterhalter and C. Howel, "Unaligned connections or enlarging engagements? Tertiary education in developing countries and the implementation of the SDGs," Higher Education, Vol.81, pp.9-29, 2021. 

  4. E. Unterhalter, "The many meanings of quality education: Politics of targets and indicators in SDG 4," Global Policy, Vol.10, pp.39-51. 

  5.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OECD 교육지표 2020 결과발표, 2020. 

  6. 김빛나라, 주철안, "사회배려대상을 위한 대학입학전형에 관한 연구: 다문화가정 자녀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pp.227-247, 2020. 

  7. 교육부, 2020년도 국가장학금 지원 기본계획, 2020. 

  8. 이지혜, 황매향, "저소득층 대학생의 진로준비과정 사례연구," 평생학습사회, 제13권, 제3호, pp.57-83, 2017. 

  9. https://www.britannica.com/topic/University-of-Bologna. 

  10. M. Trow, Problems in the Transition from Elite to Mass Higher Education, OECD, 1974. 

  11. R. Jeffries, Diversity, Equity, and Inclusivity in Contemporary Higher Education (Eds), IGI Global Information Science Reference, 2019. 

  12. G. R. Pike, G. D. Kuh, and R. M. Gonyea, "Evaluating the Rationale for Affirmative Action in College Admissions: Direct and Indirect Relationships between Campus Diversity and Gains in Understanding Diverse Group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Vol.48, No.2, pp.166-182, 2007. 

  13. D. Epple, R. Romano, and H. Sieg, "Diversity and Affirmative Action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Public Economic Theory, Vol.10, No.4, pp.475-501, 2008. 

  14. N. Matthews, "Teaching the 'invisible' disabled students in the classroom: disclosure, inclusion and the social model of disability,"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Vol.14, No.3, pp.229-239, 2009. 

  15. HEFCE, Aimhigher: guidance notes for integration, 2004. 

  16. OFFA and HEFC, National strategy for access and student success, 2014. 

  17. Department of Education, Securing student success: risk-based regulation for teaching excellence, social mobility and informed choice in higher education, 2018. 

  18. CFE Research, The national collaborative outreach programme: End of phase 1 report for the national formative and impact evaluations, The Office for Students, 2019. 

  19. OfS, National collaborative outreach programme: Two years on, 2019a. 

  20. https://www.officeforstudents.org.uk 

  21. OfS, Regulatory notice 1: Access and participation plan guidance, 2019b. 

  22. NOUS Group, Effectiveness in implementation of access and participation plan reform: Part 1, Office for Students, 2020. 

  23. J. Dawkins, Higher education: a policy statement, Australian Government Publishing Service, 1988. 

  24. B. Nelson, Our universities: Backing Australia's future, DEST, 2003. 

  25. A. Broadbent, Evaluation of the higher education equity program (HEEP), DEET, 1994. 

  26. DEST, Our universities backing Australia's future, 2004. 

  27. DEST, OECD thematic review of tertiary education: Country background report, 2007. 

  28. https://www.studyassist.gov.au 

  29. https://www.education.gov.au 

  30. Department of Industry, Innovation, Science, Research and Tertiary Education, Review of higher education access and outcomes for aboriginal and Torres Strait islander people: final report, 2012. 

  31. Acil Allen Consulting, Evaluation of the HEPPP, Brisbane: Acil Allen Consulting PTY LTD, 2017. 

  32. Australian Ministry of Education, HEPPP national priorities pool: 2019 Investment plan, 201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