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청소년 체험활동 만족도가 삶의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과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 Mediation Analysis of Sense of Community between Adolescent's Experience Activity and Life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체험활동 만족도와 삶의 만족감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자료(KCYPS) 6차 자료를 활용하였다.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미성을 분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청소년의 체험활동 만족도가 공동체의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청소년의 체험활동 만족도가 삶의 만족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동체의식이 삶의 만족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동시에 청소년 체험활동 만족도가 삶의 만족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체험활동 만족도는 부분매개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체험활동 만족도와 삶의 만족감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자료(KCYPS) 6차 자료를 활용하였다.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미성을 분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청소년의 체험활동 만족도가 공동체의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청소년의 체험활동 만족도가 삶의 만족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동체의식이 삶의 만족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동시에 청소년 체험활동 만족도가 삶의 만족감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체험활동 만족도는 부분매개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adolescents' experience activity satisfaction on their life satisfaction, and verify the mediating effects of sense of community between the two factors. For this, analysis has been conducted using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KCYP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adolescents' experience activity satisfaction on their life satisfaction, and verify the mediating effects of sense of community between the two factors. For this, analysis has been conducted using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KCYPS, Ed. 6). Analysis were performed using the SPSS 24.0 program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and the Sobel test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statistical significance of the mediating effect. First, it was analyzed that the experience activity satisfaction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 effect on sense of community. Second, it was found that the adolescents' experience activity satisfaction had a significant positive (+) effect on the life satisfaction. Third, it was confirmed that snse of community had a positive (+) effect on life satisfaction, and at the same time, it was found that adolescents' experience activity satisfaction had a significant positive (+) effect on life satisfaction, so sense of community had a partial mediating effe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adolescents' experience activity satisfaction on their life satisfaction, and verify the mediating effects of sense of community between the two factors. For this, analysis has been conducted using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KCYPS, Ed. 6). Analysis were performed using the SPSS 24.0 program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and the Sobel test was performed to analyze the statistical significance of the mediating effect. First, it was analyzed that the experience activity satisfaction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 effect on sense of community. Second, it was found that the adolescents' experience activity satisfaction had a significant positive (+) effect on the life satisfaction. Third, it was confirmed that snse of community had a positive (+) effect on life satisfaction, and at the same time, it was found that adolescents' experience activity satisfaction had a significant positive (+) effect on life satisfaction, so sense of community had a partial mediating effect.
본 연구는 청소년 체험활동 만족도가 삶의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체험활동 만족도와 삶의 만족감과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중 1 패널 자료 중 6차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에 청소년의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성장과 발달과 관련된 체험활동과 공동체의식 변수를 중심으로 삶의 만족감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결과를 통해 청소년이 보다 행복하고 희망적인 삶을 누리고 성숙되고주체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실천적, 정책적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체험활동 만족도와 삶의 만족감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위의 선행연구와 관련 이론들을 종합하여 정리하면, 본 연구는 생애발달주기 중 가장 중요한 시점의 청소년이 보다 긍정적으로 삶을 인식하고 희망적인 목표를 수립할 수 있도록 관련 요인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에 청소년의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성장과 발달과 관련된 체험활동과 공동체의식 변수를 중심으로 삶의 만족감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위의 선행연구와 관련 이론들을 종합하여 정리하면, 본 연구는 생애발달주기 중 가장 중요한 시점의 청소년이 보다 긍정적으로 삶을 인식하고 희망적인 목표를 수립할 수 있도록 관련 요인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에 청소년의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성장과 발달과 관련된 체험활동과 공동체의식 변수를 중심으로 삶의 만족감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결과를 통해 청소년이 보다 행복하고 희망적인 삶을 누리고 성숙되고주체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실천적, 정책적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연구가설2-2. 공동체의식은 삶의 만족감에 정(+) 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1. 청소년 체험활동 만족도는 삶의 만족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2. 청소년 체험활동 만족도와 삶의 만족감 간의 관계를 공동체의식이 매개할 것이다.
연구가설2-1. 청소년 체험활동 만족도는 공동체 의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1. 청소년 체험활동 만족도는 삶의 만족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2. 청소년 체험활동 만족도와 삶의 만족감 간의 관계를 공동체의식이 매개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독립변수인 청소년 체험활동 만족도 문항은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의 문항을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한 문항으로, 건강/보건활동, 과학/정보활동, 교류 활동, 모험/개척 활동, 문화/예술 활동, 봉사 활동, 직업체험 활동, 환경보존 활동, 자기(인성) 개발 등 총 9가지 영역의 체험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1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목적인 청소년의 체험활동 만족도와 삶의 만족감의 관계를 살펴보고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중1 패널 자료 중 6차 자료를 사용하였다
한국 아동·청소년패널 중1 패널 자료는 총 7, 071명을 대상으로 2010년 ∼2015년까지 매년 추적조사를 통해 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하고 있는 자료이다. 이에 2010년 1차 조사를 완료한 중1 패널 원표본은 2, 351명이다. 한국 아동·청소년패널 자료 중 중 1패널에 대한 데이터의 원표본 유지율은 2차년도(2011) 97.
한국 아동·청소년패널 중1 패널 자료는 총 7, 071명을 대상으로 2010년 ∼2015년까지 매년 추적조사를 통해 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하고 있는 자료이다
데이터처리
더불어 본 연구는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도 유의한지 확인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앞서 제시된 바와 같이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은 체험활동 만족도와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Sobel test결과, 체험활동 만족도와 삶의 만족감과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은 Z값이 3.
성능/효과
Sobel test결과, 체험활동 만족도와 삶의 만족감과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은 Z값이 3.731로 나타나, p<.001수준에서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상관관계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체험활동 만족도와 공동체 의식은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체험활동 만족도와 삶의 만족감도 정 (+)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공동체의식과 삶의 만족감도 정(+)적으로 유의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청소년의 체험활동 만족도는 삶의 만족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더불어 공동체의식을 통해 삶의 만족감에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청소년 체험활동 만족도와 삶의 만족감과의 관계에서 공동체의식이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청소년이 가지는 내적·외적 자원 모두 개인이 인지하는 삶을 좀 더 가치 있고 살만한 곳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하며, 체험활동이라는 외적 자원이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하고 성숙할 수 있는 개인의 내적 자원을 강화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청소년은 중학교 시기와 고등학교 시기의 특성이 매우 다른 만큼 이에 따른 시간적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체험활동과 관련된 변인과의 관계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현재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코로나 펜더믹 상황을 반영하고 있지 못하므로 연구 결과를 통한 제언에 있어 한계가 존재한다고 하겠다.
이에 좀 더 청소년 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타당성 있게 조사될 수 있도록 추후 구조화된 문항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둘째, 종속변수의 삶의 만족감 측정 문항은 보다 타당성이 확보된 측정도구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횡단 연구로 진행되었는데,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의 종단적 변화를 확인하는 연구도 추후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청소년이 가지는 내적·외적 자원 모두 개인이 인지하는 삶을 좀 더 가치 있고 살만한 곳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하며, 체험활동이라는 외적 자원이 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하고 성숙할 수 있는 개인의 내적 자원을 강화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 차원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대상중심적 청소년 활동 수행을 위해 청소년의 체험활동에 대한 욕구, 청소년 특성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해야 하며, 정부차원에서도 지역사회 기관 및 운영 주체가 체계적으로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및 운영 매뉴얼을 개발하여 현장에 보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특히 현재와 같이 대면활동에 제약이 있는 상황에서도 청소년들이 적절한 경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를 정리하자면, 첫째, 독립변수인 청소년 체험활동에 대한 만족도 문항은 2차 자료의 한계로 인해 보다 세분화하여 조사되지 못하였다. 이에 좀 더 청소년 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타당성 있게 조사될 수 있도록 추후 구조화된 문항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둘째, 종속변수의 삶의 만족감 측정 문항은 보다 타당성이 확보된 측정도구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횡단 연구로 진행되었는데,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의 종단적 변화를 확인하는 연구도 추후 필요하다고 하겠다. 청소년은 중학교 시기와 고등학교 시기의 특성이 매우 다른 만큼 이에 따른 시간적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체험활동과 관련된 변인과의 관계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를 정리하자면, 첫째, 독립변수인 청소년 체험활동에 대한 만족도 문항은 2차 자료의 한계로 인해 보다 세분화하여 조사되지 못하였다. 이에 좀 더 청소년 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타당성 있게 조사될 수 있도록 추후 구조화된 문항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둘째, 종속변수의 삶의 만족감 측정 문항은 보다 타당성이 확보된 측정도구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횡단 연구로 진행되었는데,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의 종단적 변화를 확인하는 연구도 추후 필요하다고 하겠다. 청소년은 중학교 시기와 고등학교 시기의 특성이 매우 다른 만큼 이에 따른 시간적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체험활동과 관련된 변인과의 관계를 보다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현재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코로나 펜더믹 상황을 반영하고 있지 못하므로 연구 결과를 통한 제언에 있어 한계가 존재한다고 하겠다.
실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자원봉사활동으로 NGO 및 대학사회 기여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시각 장애인 점자 도서 제작(나누는 책 읽기 프로젝트),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한 해외 교육 봉사활동 등이 좋은 예라 할 수 있으며, 지자체 차원에서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으로는 화순군에서 시행하고 있는 ‘청소년 집콕 생활! 굿바디 홈트’와 같은 프로그램 등이 코로나 펜더믹 상황에서 청소년 체험활동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하겠다. 향후에는 이러한 청소년 랜선 또는 비대면 체험활동이 대면 체험활동과 더불어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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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영, 김미강, "청소년의 사회참여활동이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 거주지역에 대한 인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제43권, pp.95-12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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