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영어를 통한 영화리터러시 교육방안
A Model for Teaching Film Literacy through Movie English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6, 2021년, pp.779 - 790  

서지영 (국민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화리터러시는 영화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에 대한 이해와 영화 내용에 대한 이해, 그리고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과정을 통해 새롭게 창작을 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영화리터러시를 글쓰기, 과학, 사회, 지리 등 교과에 적용하거나 인문학적인 소양 기르기, 비판적 사고 능력함양 등에 활용되고 있으나, 영화에서 대사가 차지하고 있는 큰 비중을 고려해보면, 영화 속 영어 대사를 이용한 리터러시 교육이 의외로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화 영어는 실제적이고 진정성 있는 자료로 우리나라와 같은 EFL 환경에서는 영어 학습 교재로 매우 적합하다. 그러나 영화를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은 영화 내용과 장르별로 달라지기 때문에, 교사가 수업을 구성하고 준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를 이용한 영어교실에 공통으로 적용해볼 수 있는 수업 활동을 분석, 문화, 창의 영역으로 나누어 총 6가지를 제안하였고, 이를 대학교 교양 영어 수업에서 4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후 설문 조사를 통해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이 가장 선호한 활동은 문화, 분석, 창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영어 수업을 벗어나는 창의적 활동이나 교수자가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추가 자료는 학습자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지도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lm literacy comprises the process of producing a new creation through understanding the elements that make up a film, the content of a film, and a critical and creative thinking process. Film literacy is employed in fields such as composition, science, social studies, and geography, and, additiona...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영화를 이용하여 영어교실에 공통으로 적용해볼 수 있는 수업 활동을 제안하였다. 기존 선행연구에서 영화별로 나누어져 있던 영화를 이용한 언어, 문화, 토론과 글쓰기 수업을 기반으로 영국 BFI가 영화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 권고한 3Cs(분석, 문화, 창의) 영역으로 나누어 총 6가지를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http://www.bfi.org.uk/sites/bfi.org.uk/files/downloads/%20bfi-a-framework-for-film-education-brochure-2015-06-12.pdf 

  2. Y. Park, "A Study on the Status of Movie English in the EFL Classroom," STEM Journal, Vol.20, No.4, pp.83-101, 2019. 

  3. P. G. Blasco, G. Moreto, and M. G. Blasco, "Education through Movies: Improving Teaching Skills and Fostering Reflection among Students and Teachers," Journal for Learning through the Arts, Vol.11, No.1, 2015. doi: 10.21977/D911122357 

  4. 이연준, "영화영어와 Exemplar-Based Learning: 영화 푸시를 중심으로," 영상영어교육, 제21권, 제3호, pp.47-72, 2020. 

  5. R. Ebrahimi, A. A. Kargar, and A. Zareian, "The Effect of Input-Flood through Watching English Movies on Language Productive Skills,"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and Language Research, Vol.5, No.2, pp.94-111, 2018. 

  6. C. Herrero, "The Film in Language Teaching Association: A Multilingual Community of Practice," ELT Journal, Vol.70, No.2, pp.190-199, 2003. 

  7. 김영광, "트랜스미디어를 활용한 L2 읽기 교육을 위한 제언: 성경이야기를 중심으로," 영상영어교육, 제20권, 제3호, pp.49-70, 2019. 

  8. 류도형, "영화영어에서 개념적 메타포(Conceptual Metaphor)의 역할과 교수법 제안," 영상영어교육, 제21권, 제3호, pp.23-45, 2020. 

  9. https://www2.bfi.org.uk/screening-literacy-film-education-europe 

  10. 이아람찬, "학교 영화교육과 영화 리터러시," 씨네포럼, 제32호, pp.151-181, 2019. 

  11. https://www.schooleducationgateway.eu/en/pub/latest/news/film-literacy-developing-youn.htm 

  12. 이지현, "트랜스미디어 기반의 교실 활동을 위한 제언: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을 중심으로," 영상영어교육, 제20권, 제3호, pp.91-114, 2019. 

  13. 이연준,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를 활용한 영화영어 수업 방안에 관한 연구," 영상영어교육, 제20권, 제1호, pp.45-67, 2019. 

  14. H. Cho and P. Johnson, "Racism and Sexism in Superhero Movies: Critical Race Media Literacy in the Korean High School Classroom,"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cultural Education, Vol.21, No.2, pp.66-86, 2020. 

  15. E. Gormez,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Media Literacy Lesson on Solving Skills of Subliminal Messages in the Cartoon Movies,"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Academy, Vol.6, No.4, pp.96-106, 2018. 

  16. S. Liu, "Using Science Fiction Films to Advance Critical Literacies for EFL Students in China,"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nd Literacy Studies, Vol.7, No.3, pp.1-9, 2019. 

  17. S. Huang, "Reading Further and Beyond the Text: Student Perspectives of Critical Literacy in EFL Reading and Writing," Journal of Adolescent & Adult Literacy, Vol.55, No.2, pp.145-154, 2011. 

  18. H. D. Brown,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Pearson Education, 2016. 

  19. D. Scanlon, Onward [Motion picture], USA: Walt Disney Pictures, 2020. 

  20. G. Halvorson, The One wirh the Rumor, [Television series episode]. In D. Crane (Creator), Friends, USA: Warner Bros. Television, 2001. 

  21. 이문행, "미디어 콘텐츠의 장르 간 영역 이동에 관한 연구 : 드라마와 영화, 뮤지컬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pp.148-158, 2009 

  22. 전경란,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텍스트 및 이용 특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pp.243-259, 2010. 

  23. D. Chazelle, La La Land [Motion picture]. USA: Summit Entertainment, 2016. 

  24. www.getyarn.io 

  25. M. Bay, Transformers: Age of Extinction [Motion picture], USA: Paramount Pictures, 2014. 

  26. P. Lord, Cloudy with a chance of Meatballs. USA: Columbia Pictures, 2009. 

  27. 손미란, "영화 리터러시를 활용한 미디어리터러시-글쓰기 교육," 인문연구, 제91권, 제3호, pp.59-98, 2020. 

  28. P. Docter and B. Peterson, Up [Motion picture], USA: Pixar Animation Studios, 2009. 

  29. 이숙현, 강문구, "애니메이션 주토피아에 나타난 문화의 역할: Pop-Culture References와 Easter Eggs를 중심으로," 영상영어교육, 제20권, 제3호, pp.71-90, 2019. 

  30. 임미진, "진정성에 대한 재고찰: 영화를 중심으로," 영상영어교육, 제11권, 제1호, pp.129-148, 2010. 

  31. 김혜정, "영상자료가 지니는 외국어 학습 자료로서의 가치: 공손한 언어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643-651, 2016. 

  32. 노윤아, "영화를 활용한 읽기 활동 연구," 영상영어교육, 제9권, 제2호, pp.41-64, 2008.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