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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도시재생 지역의 브랜드 경험이 진정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 고성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Culture-Led Urban Regeneration Brand Experience on Integrity and Re-Visit Intention- Focus on the Ancient City of Chin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6, 2021년, pp.572 - 587  

장정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백보현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권혁인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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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문화적 도시재생이 문화관광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화적 도시재생 지역의 관광객이 느끼는 목적지 브랜드 경험이 진정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 분석 대상은 중국의 대표적인 문화관광 성공사례인 태아장 고성으로 선택하였으며, 방문 경험이 있는 중국인 관광객을 표본으로 삼았다. 연구 결과, 목적지 브랜드 경험의 하위 요인에서 감각 경험, 정서 경험, 지적 경험이 목적지 진정성의 객관적 진정성에 유의적 영향을 미쳤으며, 정서 경험, 지적 경험이 목적지 진정성인 실존적 진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목적지 진정성이 재방문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노스탤지어가 목적지 브랜드 경험이 목적지 진정성과 재방문의도 사이에 조절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국 고성 문화적 도시재생을 알아볼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중국 관광객의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중국 관광객의 목적지 브랜드 경험과 진정성, 행동 간의 관계를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시사점을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ultural urban regeneration is emerging as a topic of cultural tourism.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effect of brand experience on integrity, re-visit intention focus on the case of culture-led urban regeneration visitor. Therefore, in this study, we selected GuCheng, which is a repre...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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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문화적 도시재생 성공사례인 중국 고성을 중심으로 관광객의 브랜드 경험이 목적지 진정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문화적 도시재생의 대표사례인 고성을 통해 관광객의 경험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결과적으로, 관광객을 위해 재미있고 흥미로운 분위기를 조성할수록 관광객이 지각된 객관적 진정성과 실존적 진정성이 커진다.
  • 이에 본 연구는 문화적 도시재생을 추진한 중국은 의한 지역을 대상으로, 관광객의 목적지 브랜드 경험과 목적지 진정성, 재방문의도 그리고 노스탤지어 사이의 관계를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국 태아장의 고성을 대상 지역으로 선택해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중국 태아장 고성을 대상으로 관광객의 객관적 및 실존적 진정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태아장 고성은 고대 역사 유적지이자, 2차 세계대전의 흔적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객관적인 유물이 있으므로, 관광객이 객관적 진정성을 느낄 수 있다.
  • 그러나 2010년부터 문화적 도시재생 추진 목적으로 중국 정부가 막대한 규모의 자금을 투자하였으며, 중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문화적 도시재생 사례로 손꼽히는 지역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성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경험을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감각 경험은 객관적 진정성에 대해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감각 경험은 실존적 진정성에 대해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객관적 진정성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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