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온라인 게임세계에서 형성된 청소년의 사회적 지위와 게임 시간이 도덕적 문제 수용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both Social Class of Adolescents Formed in Online Game World and Gaming Time on the Acceptance of Moral Issu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6, 2021년, pp.759 - 778  

이국희 (경기대학교 융합교양대학 교양학부)

초록

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세계에서 지위가 높은 청소년(자신이 조종하는 캐릭터의 레벨 객관적 혹은 상대적으로 높음)들과 낮은 청소년들(자신이 조종하는 캐릭터의 레벨 객관적 혹은 상대적으로 낮음)의 도덕적 문제 수용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또한 청소년들이 하루에 수행하는 게임 시간에 따라 게임세계에서의 지위가 도덕적 문제 수용에 미치는 효과가 조절되는 상호작용이 있는지 검증해보았다. 결과적으로 지위가 낮은 청소년들의 도덕적 문제 수용도가 지위가 높은 청소년들의 도덕적 문제 수용도보다 높았다. 또한 지위가 낮고 게임 시간이 길수록 이러한 현상이 강해지는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가상세계에서의 지위가 현실 세계에서의 도덕적 판단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드문 연구라는 점에서 풍부한 시사점을 가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verify whether there were any differences in accepting moral issues between adolescents who played using characters of high status (either objectively or subjectively highly ranked within a game) in the online game world and those who played using characters of low stat...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현 연구는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내 사회적 지위(온라인 게임 레벨의 객관적 지위와 상대적 지위)와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시간이 이들의 도덕적 문제 수용 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 1은 MMORPG를 해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지위에 대한 객관적 기준을 제시한 후(게임 플레이어 평균 레벨이 50이다), 이 기준보다 낮은 지위일 때 (레벨 10)와 높은 지위일 때(레벨 90) 기분 예측, 도덕적 문제 수용도, 하루 당 게임시간을 측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E. Hoffman, K. A. McCabe, and V. L. Smith, "Behavioral foundations of reciprocity: Experimental economics and evolutionary psychology," Economic Inquiry, Vol.36, No.3, pp.335-352, 1998. 

  2. L. Cosmides and J. Tooby, "Evolutionary psychology, moral heuristics, and the law," Dahlem workshop reports, Heuristics and the law, pp.175-205, MIT Press, 2006. 

  3. J. M. Doris(Ed.), The moral psychology handbook, Oxford University Press, 2010. 

  4. D. L. Krebs, "The evolution of morality," The handbook of evolutionary psychology, pp.747-771, John Wiley & Sons, Inc. 2005. 

  5. R. Hamilton, "The Darwinian cage: Evolutionary psychology as moral science," Theory, Culture & Society, Vol.25, No.2, pp.105-125, 2008. 

  6. D. L. Krebs, "Morality: An evolutionary account,"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 Vol.3, No.3, pp.149-172, 2008. 

  7. D. DeSteno, The truth about trust: How it determines success in life, love, learning, and more, Penguin, 2014. 

  8. P. K. Piff, D. M. Stancato, S. Cote, R. Mendoza-Denton, and D. Keltner, "Higher social class predicts increased unethical behavior,"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Vol.109, No,11, pp.4086-4091, 2012. 

  9. S. M. Chang and S. S. Lin, "Online gaming motive profiles in late adolescence and the related longitudinal development of stress, depression, and problematic internet use," Computers & Education, No.135, pp.123-137, 2019. 

  10. M. D. Griffiths and N. Hunt, "Computer game playing in adolescence: Prevalence and demographic indicators," Journal of Community &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5, No.3, pp.189-193, 1995. 

  11. M. Sauder, F. Lynn, and J. M. Podolny, "Status: Insights from organizational sociology," Annual Review of Sociology, Vol.38, pp.267-283, 2012. 

  12. 이옥진, "노인의 주관적 건강상태 관련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사회경제적 지위, 심리사회적 요인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pp.424-433, 2017. 

  13. S. R. Sirin, "Socioeconomic status and academic achievement: A meta-analytic review of research,"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75, No.3, pp.417-453, 2005. 

  14. S. Cote, P. K. Piff, and R. Willer, "For whom do the ends justify the means? Social class and utilitarian moral judg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04, No.3, pp.490-503, 2013. 

  15. E. Goodman, N. E. Adler, I. Kawachi, A. L. Frazier, B. Huang, and G. A. Colditz, "Adolescents' perceptions of social status: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new indicator," Pediatrics, Vol.108, No.2, pp.E31-E31, 2001. 

  16. 옥경영, 홍재원, "청소년의 사회적 네트워크에서의 지위(social standing)가 온라인 사회적 활동 (social activity)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5, pp.370-379, 2012. 

  17. 백경민, 유미현, 강혜연, 조문석, "사회적 관계가 게임 이용 행태에 미치는 영향: 게임 선용 정도와 게임 과몰입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4호, pp.77-85, 2020. 

  18. 고혜인, 김성봉, "아동학대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 학대유형과 성별의 상호작용, 아동학대 신고에 대한 해석수준," 감성과학, 제22권, 제2호, pp.3-16, 2019. 

  19. 김경미, 염유식, "청소년의 게임이용과 학교생활: 성별 차이와 사회적 관계의 조절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753-765, 2016. 

  20. 은기수, "한국 중학생의 성별 학습시간과 부모의 교육수준: 2014년 생활시간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인구학, 제42권, 제1호, pp.33-58, 2019. 

  21. 장문경, 백현미, 김성철,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 사회자본, 게임 효능감이 게임 절제력에 미치는 영향: 성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20권, 제2호, pp.123-144, 2019. 

  22. V. Chiasson, E. Vera-Estay, G. Lalonde, J. J. Dooley, and M. H. Beauchamp, "Assessing social cognition: Age-related changes in moral reasoning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The Clinical Neuropsychologist, Vol.31, No,3, pp.515-530, 2017. 

  23. B. Garrigan, A. L. Adlam, and P. E. Langdon, "Moral decision-making and moral development: Toward an integrative framework," Developmental Review, No.49, pp.80-100, 2018. 

  24. L. Nucci, E. Turiel, and A. D. Roded, "Continuities and discontinuities in the development of moral judgments," Human Development, Vol.60, No.6, pp.279-341, 2017. 

  25. 이국희, "사회적 비교와 주관적 행복의 상호작용이 직장인의 여가의도에 미치는 효과," 여가학연구, 제17권, 제3호, pp.1-21, 2019. 

  26. S. Lyubomirsky, and L. Ross, "Hedonic consequences of social comparison: A contrast of happy and unhappy peop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3, No.6, pp.1141-1157, 1997. 

  27. S. E. Ainsworth, R. F. Baumeister, D. Ariely, and K. D. Vohs, "Ego depletion decreases trust in economic decision making,"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No.54, pp.40-49, 2014. 

  28. W. Hofmann, R. F. Baumeister, G. Forster, and K. D. Vohs, "Everyday temptations: An experience sampling study of desire, conflict, and self-contro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02, No.6, pp.1318-1335, 2012.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