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짝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발달지연 아동의 감각처리, 또래와의 상호작용, 놀이발달에 미치는 영향: 사례보고
The Effect of Paired-Group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Sensory Processing, Peer Interaction, and Play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A Case Study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9 no.1, 2021년, pp.1 - 12  

박미래 (동남보건대학교 아동발달지원센터) ,  박윤이 (동남보건대학교 작업치료과) ,  김은지 (동남보건대학교 아동발달지원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는 짝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만 4세 발달지연 아동의 감각처리, 또래와의 상호작용, 놀이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짝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경험이 없는 2명의 대상자로 중재 40분, 부모 상담 10분씩 주 1회, 총 13회기를 시행하였다. 중재 프로그램은 감각처리조절을 위한 활동과 다양한 작업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중재 전과 후를 비교하기 위해 Short Sensory Profile(SSP),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PIPPS), Knox Preschool Play Scale-Revised(KPPS-R)를 실시하여 결과를 측정하여 분석한 후, 시각화된 자료를 활용하여 제시하였다. 결과 : 짝 그룹 감각통합치료 중재 후 대상자 모두 SSP 평가에서 감각처리능력의 향상과 KPPS-R 평가에서 놀이발달의 증진을 보였다. 또한, 대상자들은 PIPPS 평가에서 부정적인 상호작용의 빈도수가 감소하였다. 결론 : 짝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발달지연 아동의 감각처리, 또래와의 상호작용, 놀이발달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앞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대상자에게 짝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한 연구가 진행되기를 희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aired-group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sensory processing, peer interaction, and play development of four-year-old children. Methods : This study involved 13 weekly sessions of a four-minute intervention as well as an initi...

주제어

참고문헌 (34)

  1. Abrahamwicz, M., Majnemer, A., Rosenbaum, P., & Shevell, M. I. (2000). Etiological yield of subspecialists' evaluation of young children with global developmental delay. Journal of Pediatrics, 135(5), 593-598. http://dx.doi.org/10.1067/mpd.2000.104817 

  2. Ayres, A. J. (1972). Sensory integration and learning disorder. Los Angeles, Californi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3. Bundy, A. C., Fisher, A., & Murray, E. A. (1991).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Philadelphia, Pennsylvania: F. A. Davis Company. 

  4. Bundy, A. C., Lane, S. J., & Murray, E. A. (2002).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2nd ed). Philadelphia: F. A. Davis. 

  5. Canning, S., Coolahan, K. C., Debnam, D., Fantuzzo, J., Manz, P. H., & Sutton-Smith, B. (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s in young low-income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1), 105-120. 

  6. Chang, K. Y., Han, M. Y., Han, S. Y., & Kim, J. Y. (2009). The effect of group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motor skill and social function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7(2), 23-35. 

  7. Chang, M. Y., Kim, J. M., Kim, K. M., Noh, J. S., Park, S. H., Yoo, E. Y., et al. (2006). Sensory integration and the child. Seoul, Korea: Koonja. 

  8. Cho, H. Y. (202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nsory modulation and language development of 3 years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Journal of Korean Society Occupational Therapy, 28(2), 131-139. http://dx.doi.org/10.14519/kiot.2020.28.2.10 

  9. Choi, H. Y., & Shin, H. Y. (2011). Validation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for Korean young children with a special focus o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2(2), 35-52. http://dx.doi.org/10.5723/kjcs.2011.32.2.35 

  10. Chon, E. S. (2001). Parent perspectives of occupational therapy using a sensory integration approach.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5(3), 285-294. 

  11. Chung, H. J. (2004).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children. Korean Pediatric Society, 47(2), 131-139. 

  12. Cole, M. B. (2005). Group dynamics in occupational therapy. Gloucester County, New Jersey: Slack Incorporated. 

  13. Deitz, J., Jankovich, M., Mullen, J., Rinear, E., & Tanta, K. (2008). Revised knox preschool play scale: Interrater agreement and construct validity.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2(2), 221-7. http://dx.doi.org/10.5014/ajot.62.2.221 

  14. Dunn, W. (1999). Sensory profile: User's manual. San Antonio: Psychological Corporation. 

  15. Hong, E. K., & Kim, K. M. (2009). The effect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for play skill and social inter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7(1), 13-25. 

  16. Kim, E. Y., Kim, K. M., Namgung, Y., & Noh, S. (2012). The effects of group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on the sensory integration dysfunction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with peer and therapis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0(1), 1-10. 

  17. Kim, M. S. (2000). Comparison of the sensory processing skills of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children.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8. Kim, S. S. (2003). The effect of paired-stimuli treatment technique on the right production in the articulation disordered children. Master's thesis, Chinju National University, Jinju. 

  19. Kim, Y. H. (2018). The effect of paired-art therapy on problem behavior and peer relationship of children with ADH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20. Knox, S. (2008). Development and current use of the revised knox preschool play scale. In L. D. Parham, & L. S. Fazio (Eds.), Play in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2nd ed., pp. 55-70). St. Louis, MO: Mosby Elsevier. 

  21. Kohler, F. W., & Strain, P. S. (1993). The early childhood social skills program making friends during the early childhood years. Scholarly Journals, 25(2), 41-42. 

  22. Lee, G. W., & Seo, Y. S. (1984). Social education for infants. Seoul, Korea: Gyomoon. 

  23. Lee, J. Y., Park, M. R., & Park, Y. Y. (2019). Effect of sensory integration group therapy on occupational performance, social interaction of preschool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 and School, 8(1), 43-51. 

  24. Lim, J. E. (2015). The effect of fair art therapy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ADHD children. Master's thesis, Konkuk Uiversity, Seoul. 

  25. Lyman, D. R., & Selman, R. L. (1985). Peer conflict in pair therapy: Clinical and developmental analyses.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29, 85-102. http://doi.org/10.1002/cd.23219852908 

  26. Mack, K. G. (2008). Beyond the barriers: A qualitative investigation into the experiences of general pediatricians working with young children exhibiting developmental delays and disabilitie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Florida, Florida. 

  27. Park, H. M. (1992). Sensory integration for disabled children. Seoul, Korea: Specialedu. 

  28. Park, H. N. (2019). The effect of Ayres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on sensory processing ability and motor development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yeongsangnamdo. 

  29. Park, M. K. (2004). The effect of the group play activities program on the autistic behaviors and basic functions of socialization of children with autism. Master's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Changwon. 

  30. Polatajko, H. J,. & Willoughby, C. (1995). Motor problems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coordination disorder: Review of the literatur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49(8), 787-794. http://dx.doi.org/10.5014/ajot.49.8.787 

  31. Rhyne, J., & Vich, M. A. (1967). Psychological growth and the use of art materials: Small group experiments with adults.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7(2), 163-170. http://doi.org/10.1177/002216786700700205 

  32. Richards, J. (1994). The Context of language teaching.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33. Ryu, J. S. (2017). Effects of the paired sibling group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peer interaction and playing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Master's thesis, Woosong University, Daejeon. 

  34. Son, H. J. (1996). Effect of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on self-harm behavior in multiple handicapped children. Educational Journal for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28, 29-4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