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전기 발달지연 아동의 감각운동 및 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for Sensory Motor Ability and Behaviors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원문보기
목적: 본 연구는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전기 발달지연 아동의 감각운동 및 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만 3~5세의 발달지연 아동 5명이었고, 실험기간은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주 1회(매 70분), 총 26회기를 실시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사용하였다. 그룹감각통합치료 사전/사후의 임상관찰, Behavior during testing의 차이는 윌콕슨 순위검정(Wilcoxon matched-pairs signed ranks test)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후의 임상관찰(Z=-2.023, p=.043) 점수는 소폭 상승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행동 변화를 보기 위한 하위 카테고리인 사회성(Z=-2.121, p=.034), 주의집중(Z=-2.032, p=.042)과총B점ehavior during testing (Z=-2.032, p=.04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 본 연구는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감각운동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확실한 근거를 제시하기 에는 미흡하며, 사회성 및 주의집중과같은 행동 변화에는 효과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는 개별적인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연구는 많으나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 그룹치료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연구대상자의 수가 적고, 다양한 내적 환경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대상 아동의 수를 고려하고, 외적변인을 제한하며, 보다 객관적인 자료 수집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적: 본 연구는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전기 발달지연 아동의 감각운동 및 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만 3~5세의 발달지연 아동 5명이었고, 실험기간은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주 1회(매 70분), 총 26회기를 실시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사용하였다. 그룹감각통합치료 사전/사후의 임상관찰, Behavior during testing의 차이는 윌콕슨 순위검정(Wilcoxon matched-pairs signed ranks test)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후의 임상관찰(Z=-2.023, p=.043) 점수는 소폭 상승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행동 변화를 보기 위한 하위 카테고리인 사회성(Z=-2.121, p=.034), 주의집중(Z=-2.032, p=.042)과총B점ehavior during testing (Z=-2.032, p=.04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 본 연구는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감각운동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확실한 근거를 제시하기 에는 미흡하며, 사회성 및 주의집중과같은 행동 변화에는 효과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는 개별적인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연구는 많으나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 그룹치료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연구대상자의 수가 적고, 다양한 내적 환경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대상 아동의 수를 고려하고, 외적변인을 제한하며, 보다 객관적인 자료 수집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Objective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for sensory motor ability, behaviors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Method : The subjects were fiv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aged between 3 and 5. All Children participated in 26 ses...
Objective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for sensory motor ability, behaviors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Method : The subjects were fiv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aged between 3 and 5. All Children participated in 26 sessions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Children' behavior during testing was observed to assess the sensory motor ability, behaviors, the clinical observation. One group pretest- posttest design was used to verify the effect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The observed children' behavior during testing were tested by the Wilcoxon matched-pair signed rank test. Results :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clinical observation between pre and post intervention. However, subjects showed the significant difference in Social interaction(Z=-2.121, p=.034), Attention(Z=-2.032, p=.042), total score in Behavior during testing(Z=-2.032, p=.042). Conclusions : The result in this study suggested that the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is effective in facilitating the social skills and improving the attention and behaviors. On the other hand, there is no effect in sensory motor ability. It is difficult to generalize the conclusion because the number of the subject was limited and the environmental confounding factors has not been controlled. Therefore, it is needed to supplement these limitations in the future study.
Objective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for sensory motor ability, behaviors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Method : The subjects were fiv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aged between 3 and 5. All Children participated in 26 sessions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Children' behavior during testing was observed to assess the sensory motor ability, behaviors, the clinical observation. One group pretest- posttest design was used to verify the effect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The observed children' behavior during testing were tested by the Wilcoxon matched-pair signed rank test. Results :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clinical observation between pre and post intervention. However, subjects showed the significant difference in Social interaction(Z=-2.121, p=.034), Attention(Z=-2.032, p=.042), total score in Behavior during testing(Z=-2.032, p=.042). Conclusions : The result in this study suggested that the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is effective in facilitating the social skills and improving the attention and behaviors. On the other hand, there is no effect in sensory motor ability. It is difficult to generalize the conclusion because the number of the subject was limited and the environmental confounding factors has not been controlled. Therefore, it is needed to supplement these limitations in the future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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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아동이 원하는 감각경험을 제공하고, 아동 스스로 자극의 범위, 강도, 시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최대한 즐겁고 재미있게 아동을 중심(child-centered)으로 놀이 활동을 하였다. 그룹 치료의 목표는 아동에 대한 보호자의 우선순위를 고려하며 아동의 감각 - 운동 및 사회성발달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하였다(표 2). 활동 단계는 준비활동, 본활동, 마무리 활동으로 제시하였다.
둘째,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사회성 및 주의집중과 같은 행동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작업치료에서는 최근 실험적인 연구결과를 많이 제시하고 있는 추세이나 감각통합치료는 아직 발전하고 있으며, 치료효과에 대한 연구들 중에 잘 조절된 실험연구들의수는 적은 편이다(Goldstein, 200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 통합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아동의 감각운동 능력 및 사회성과 주의집중을 포함한 행동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객관적이고 타당하게 제시하여 그룹치료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또한 치료결과를 객관적이고 타당하게 제시하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므로 보다 체계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증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을 단기간이 아니라 충분한 기간을 갖고 적용하였을 때 아동의 감각운동 능력과 행동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전기 아동의 감각운동 및 행동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 3∼5세의 발달지연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따라서 본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통하여 아동들의 신체발달 및 행동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사용하였고, 많은 임상가들이 사용하는 임상관찰과 표준화된 평가도구인 MAP에 있는 Behavior during testing을 사용하여 치료 전과 후를 비교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하게 결과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그룹치료의 효과는 다른 치료기관에서의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시행을 확대시켜줄 수 있는 근거로 제시될 수 있다.
첫째,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전기 발달장애 아동의 감각운동 발달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배와위굴곡(SF)은 바로 누운 자세에서 목, 상체, 고관절과 무릎을 굴곡하여 공처럼 자세를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는지를 관찰한다. 각 관절수축의 질과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보상, 유지시간을 측정한다. 본 자세를 취하고, 중력에 대항하여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전정 - 고유계 처리와 관련되며, 체성실행장애(somatodyspraxia)의 지표가 된다(Fisher, Murray, & Bundy, 1991).
복와위신전은 엎드린 자세에서 목, 상체, 고관절을 신전하여 머리, 팔, 다리를 바닥에서 들어올려 비행기와 같은 자세를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는지를 관찰한다. 각 신체부위 신전의 질과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보상, 유지시간을 측정한다. 복와위신전(PE)은 전정 - 고유계 처리 및 자세 - 안구 움직임 장애(postural-ocular movement disorder)의 지표가 된다(Fisher, Murray, & Bundy, 1991).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행동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Behavior during test의 사회성, 주의집중, 행동평가 총점을 비교하였다. 사회성(Z=-2.
일반적인 감각통합치료의 목표는 중추신경계 체계화를 돕기 위해 환경 내에서 조절된 감각을 제공하고 스스로 감각정보를 억제하거나 조절할 수 있도록 하며, 의미 있는 활동을 촉진하여 적응반응을 만드는 것이다(Kimball, 1988). 그룹 감각통합치료 중재 시 아동의 신경학적인 문제를 다루기 위해 특별한 환경을 구조화하였으며(Ayres, 1979), 전정 감각, 고유수용성 감각, 촉각과 같은 감각을 제공하고 적용하기 위해서 그네와 같이 매다는 도구나 촉각자극을 위한 도구, 공과 스쿠터보드, 트램폴린과 같은 매달지 않는 도구와 그물사다리 같은 운동 계획을 위한 도구 등 다양한 기구를 사용하고, 아동이 안전하게 활동하기 위해 적절한 매트를 준비하였다.
사후 평가는 사전 평가와 동일한 방법으로 시행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은 본 연구자와 임상경력 24년 이상 된 치료사 1명, 임상경력 1년차인 치료사 2명이 실시하였으며, 중재 기간은 6개월간 주 1회(매 70분), 총 26회기를 실시하였다. 운영시간은 매회 70분으로 준비활동 20분, 본활동 40분, 마무리활동 10분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3∼5세의 발달지연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주 1회(매 70분), 총 26회기를 실시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공위에서 앞, 뒤, 좌, 우로 움직였을 때 적절한 정위반응이 나타난 경우 2점, 정위반응이 나타나나 질적으로 부적절한 경우 1점, 정위반응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 0점으로 측정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적용 전과 후의 임상관찰의 검사자간 신뢰도 분석은 제 1저자와 임상경력 3년차인 치료사 1명이 미리 촬영한 비디오를 통해 실시하였다. 검사자간 신뢰도는 .
배와위굴곡(SF)은 바로 누운 자세에서 목, 상체, 고관절과 무릎을 굴곡하여 공처럼 자세를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는지를 관찰한다. 각 관절수축의 질과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보상, 유지시간을 측정한다.
본 연구는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 총 5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 - 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사용하였다. 사전 평가는 각 아동을 대상으로 20분 정도 임상관찰 및 behavior during testing으로 검사하였고, 보호자와의 면담을 통해 COPM을 측정하였다.
작업치료사들은 임상관찰의 정보를 의존하며, 개인적인 경험과 판단, 결과에 대한 해석을 할 수 있다(Parham & Mailloux, 2001). 본 연구의 임상관찰은 수레걸음걷기(wheelbarrow), 배와위굴곡(supine flexion; SF), 복와위신전(prone extension; PE), 자세조절(postural control) 항목을 포함한다. 위 항목들은 감각통합치료 임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임상관찰 항목들로써 아동의 시각, 전정 - 고유계 기능 및 근긴장도, 동시수축, 자세기전, 운동계획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 총 5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 - 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사용하였다. 사전 평가는 각 아동을 대상으로 20분 정도 임상관찰 및 behavior during testing으로 검사하였고, 보호자와의 면담을 통해 COPM을 측정하였다. 사후 평가는 사전 평가와 동일한 방법으로 시행하였다.
수레걸음걷기는 아동의 하지를 치료사가 지지한 상태에서 손으로 짧은 거리를 걷는 것을 관찰한다. 수레 걸음걷기를 통해 아동의 체중지지 및 상지안정성, 손과 견갑골의 위치, 주관절의 잠금(locking), 복부 전만(lordosis), 걸음 수 등을 측정한다. 견관절과 목 주변의 안정성이 적으면 불충분한 전정 및 고유수용성감각 처리와 연관되며, 다른 신체부위가 불안정할 때는 낮은 근 긴장도와 불충분한 고유수용성감각 처리와 연관된다.
아동의 기초적인 감각통합기능을 측정할 수 있는 임상관찰 항목들을 사용하여 감각운동발달 수준을 측정하였다. 임상관찰은 감각통합 기능과 관련된 특정한 과제, 반사, 신경계 통합을 알아볼 수 있다(Parham & Mailloux, 2001).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은 본 연구자와 임상경력 24년 이상 된 치료사 1명, 임상경력 1년차인 치료사 2명이 실시하였으며, 중재 기간은 6개월간 주 1회(매 70분), 총 26회기를 실시하였다. 운영시간은 매회 70분으로 준비활동 20분, 본활동 40분, 마무리활동 10분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경기도 지역에 거주하고 사설치료기관에서 감각통합치료를 받고 있는 만 3세에서 5세 사이의 발달지연 아동 5명이었다(표 1). 동일한 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해 감각력(Sensory history) 면담과 Short Sensory Profile(SSP) 검사 결과 총점이 154점 이하로 감각처리의 어려움이 의심되는(probable difference) 아동들로 하였다. 또한 보호자가 연구 참여에 동의한 아동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경기도 지역에 거주하고 사설치료기관에서 감각통합치료를 받고 있는 만 3세에서 5세 사이의 발달지연 아동 5명이었다(표 1).
연구대상은 만 3∼5세의 발달지연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의 임상관찰, behavior during testing의 사회성, 주의집중, 전체 행동 총점의 차이를 윌 콕슨 순위검정(Wilcoxon matched-pair signed rank test) 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호화하여 SPSS 10.
수집된 자료는 기호화하여 SPSS 10.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성 검증을 위한 유의수준은 α=.05로 하였다.
이론/모형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감각통합에 기초한 작업치료(sensory integration-based occupational therapy) 이론과 접근법을 사용하였다(Ayres, 1979). 일반적인 감각통합치료의 목표는 중추신경계 체계화를 돕기 위해 환경 내에서 조절된 감각을 제공하고 스스로 감각정보를 억제하거나 조절할 수 있도록 하며, 의미 있는 활동을 촉진하여 적응반응을 만드는 것이다(Kimball, 1988).
아동의 전체 행동 총점, 사회성, 주의집중을 측정하기 위하여 Miller assessment for preschoolers(MAP)에 있는 Behavior during testing을 사용하였다. MAP은 만 2세 9개월부터 만 5세 8개월까지 아동들의 전반적인 발달상태를 제공하며, 학습전 기술(preacademic skill)을 확인하기 위해 개발되었다(Miller, 1988).
성능/효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감각운동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임상관찰 총점과 4가지 항목의 평균점수를 비교한 결과 총점(Z=-.405, p=.686)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표 3).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으나 복와위신전(prone extension) 항목은 치료 전 0.
그룹 감각통합치료 후의 임상관찰 총점은 4.5점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Behavior during testing 총점은 4.0점, 사회성 및 주의 집중은 각각 1.1점과 2.5점씩 향상되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사회성, 주의집중 및 행동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제한점을 살펴보면 첫째, 대상 아동의 수가 제한되었다. 둘째,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중재기간이 6개월이었으므로 자연적인 성숙에 의한 영향을 고려해야한다. 셋째, 그룹치료가 아동들의 감각운동 발달, 사회성 및 주의집중,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아동들의 변화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감각통합에서는 환경적 도전에 대해 성공적으로 반응할 때 적응행동이 성취된다고 보고 있으며(Ayres, 1979), 이를 통해 개인의 연령에 따라 요구되는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거나 어떤 일을 결정짓고, 행동에 책임을 지며, 일반적인 사회적 적응과 정서적 성숙이 향상된다고 본다. 따라서 본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통하여 아동들의 신체발달 및 행동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사용하였고, 많은 임상가들이 사용하는 임상관찰과 표준화된 평가도구인 MAP에 있는 Behavior during testing을 사용하여 치료 전과 후를 비교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하게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감각운동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확실한 근거를 제시하기에는 미흡하며, 사회성 및 주의집중과 같은 행동 변화에는 효과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는 개별적인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연구는 많으나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 그룹치료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4점에서 2점씩의 변화량인 2점 혹은 6점은 중등도의 장애를 의미하며, 3점씩의 변화량인 1점 혹은 7점은 정상에서 극도의 편차를 가짐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4점은 4점으로, 3점과 5점은 3점으로, 2점과 6점은 2점으로, 1점과 7점은 1점으로 변환하여 주의집중, 사회성, Behavior during testing 총점으로 산출하였다. 감각반응/역치는 움직임 및 촉각 반응에 대한 행동을 관찰하여 측정하는데, 본 연구의 평가에서는 촉각과 관련한 특정반응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없었으므로 감각반응/역치 카테고리의 점수는 제외하였다.
감각통합치료는 의미 없이 배회하고, 초점 없이 보며, 상동행동을 하거나 제자리에서 돌기와 같은 비참여 행동을 감소시키고, 목적지향적인 상호작용과 같은 행동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다(Watling & Dietz, 2007). 본 연구에서는 Behavior during testing의 총점과 주의집중 및 사회성 영역의 점수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여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아동들의 행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비슷한 선행연구로는 촉각과 전정감각 입력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감각통합치료를 11개월간 실시하였을 때 환경인식, 활동선택, 목적적인 활동을 시작하기,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향상되었다는 결과가 있으며(Ayres & Tickle, 1980), Linderman과 Stewart(1999)의 만 3세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2명을 대상으로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한 결과 사회적 상호작용, 움직임에 대한 반응, 새로운 활동에 접근하기가 뚜렷하게 향상되고, 자발적인 말하기, 목적적인 놀이, 활동에 집중하기와 같은 기능적인 행동이 증가하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임상관찰 총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치료 후의 점수가 소폭 상승한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임상관찰 총점은 소폭 상승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686)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표 3).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으나 복와위신전(prone extension) 항목은 치료 전 0.4점에서 치료 후 4.9점으로 4.5점이 향상되었다.
후속연구
또한 그룹치료는 사회성 향상이라는 목표 외에도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치료 목표를 성취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Cole, 1993), 아동이 치료사와의 일대일 상황보다 그룹치료 시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스스로 반복하여 활동을 수행하므로(Exner, 2004) 새로 습득한 기술을 또래 내에서 적용해보는 기회를 제공할 수 도 있다(Parham & Mailloux, 2001; 강은아, 2007). 따라서 감각통합치료를 그룹으로 적용하였을 때, 개별치료 보다 또래 아동들과의 상호작용의 경험이 증대되고, 다양하고 의미있는 활동들을 통해 보다 적절한 감각운동 및 행동 변화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사용하였고, 많은 임상가들이 사용하는 임상관찰과 표준화된 평가도구인 MAP에 있는 Behavior during testing을 사용하여 치료 전과 후를 비교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하게 결과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그룹치료의 효과는 다른 치료기관에서의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시행을 확대시켜줄 수 있는 근거로 제시될 수 있다.
그룹으로 치료를 받는 아동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받고, 놀이에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증대되며, 다른 아동들의 행동 및 반응을 서로 간에 관찰하여 보다 재미있고, 활발하게 치료가 진행되므로 감각운동 및 사회성 발달 이외의 잠재적인 이점이 많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습, 인지 및 정서 등과 같은 발달영역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연구대상자의 수가 적고, 다양한 내적·환경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수있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대상 아동의 수를 고려하고, 외적변인을 제한하며, 보다 객관적인 자료 수집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위의 연구들은 치료의 적용기간이 짧고, 감각통합기능 장애의 어려움이 조금씩 개선을 보이기는 하나 더 많은 향상을 위해서는 보다 집중적이고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치료결과를 객관적이고 타당하게 제시하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므로 보다 체계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증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을 단기간이 아니라 충분한 기간을 갖고 적용하였을 때 아동의 감각운동 능력과 행동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을 살펴보면 첫째, 대상 아동의 수가 제한되었다. 둘째,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중재기간이 6개월이었으므로 자연적인 성숙에 의한 영향을 고려해야한다.
둘째,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중재기간이 6개월이었으므로 자연적인 성숙에 의한 영향을 고려해야한다. 셋째, 그룹치료가 아동들의 감각운동 발달, 사회성 및 주의집중,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아동들의 변화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그룹으로 치료를 받는 아동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받고, 놀이에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증대되며, 다른 아동들의 행동 및 반응을 서로 간에 관찰하여 보다 재미있고, 활발하게 치료가 진행되므로 감각운동 및 사회성 발달 이외의 잠재적인 이점이 많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전기 아동의 감각운동 및 행동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 3∼5세의 발달지연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주 1회(매 70분), 총 26회기를 실시한 연구 결과는?
첫째,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임상관찰 총점은 소폭 상승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사회성, 주의집중 및 행동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유아기에서 학령기까지의 아동 그룹은 무엇을 통해 인격적인 발달과 사회화의 기초를 세우는데 중요한가?
그룹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며, 각 개인의 역할과 수행을 통해 응집성 있는 인격적인 협동 집단으로 정의된다. 특히 유아기에서 학령기까지의 아동 그룹은 다른 아동이나 성인과의 교류 경험을 통해 인격적인 발달과 사회화의 기초를 세우는데 중요하다. 그룹 내에서 아동은 발달 수준에 상응하는 여러 가지 발달 과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며, 자기중심성이나 심리적인 고립감을 치유 받게 된다.
그룹이란?
그룹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며, 각 개인의 역할과 수행을 통해 응집성 있는 인격적인 협동 집단으로 정의된다. 특히 유아기에서 학령기까지의 아동 그룹은 다른 아동이나 성인과의 교류 경험을 통해 인격적인 발달과 사회화의 기초를 세우는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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