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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전기 발달지연 아동의 감각운동 및 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for Sensory Motor Ability and Behaviors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7 no.2, 2009년, pp.13 - 22  

김진미 (Sensory Power 아동.청소년 감각통합연구소) ,  김경미 (인제대학교 의생명공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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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전기 발달지연 아동의 감각운동 및 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만 3~5세의 발달지연 아동 5명이었고, 실험기간은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주 1회(매 70분), 총 26회기를 실시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사용하였다. 그룹감각통합치료 사전/사후의 임상관찰, Behavior during testing의 차이는 윌콕슨 순위검정(Wilcoxon matched-pairs signed ranks test)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후의 임상관찰(Z=-2.023, p=.043) 점수는 소폭 상승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행동 변화를 보기 위한 하위 카테고리인 사회성(Z=-2.121, p=.034), 주의집중(Z=-2.032, p=.042)과총B점ehavior during testing (Z=-2.032, p=.04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 본 연구는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감각운동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확실한 근거를 제시하기 에는 미흡하며, 사회성 및 주의집중과같은 행동 변화에는 효과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는 개별적인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연구는 많으나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 그룹치료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연구대상자의 수가 적고, 다양한 내적 환경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대상 아동의 수를 고려하고, 외적변인을 제한하며, 보다 객관적인 자료 수집 방법을 사용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aim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group sensory integrative intervention for sensory motor ability, behaviors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Method : The subjects were fiv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s aged between 3 and 5. All Children participated in 26 s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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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아동이 원하는 감각경험을 제공하고, 아동 스스로 자극의 범위, 강도, 시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최대한 즐겁고 재미있게 아동을 중심(child-centered)으로 놀이 활동을 하였다. 그룹 치료의 목표는 아동에 대한 보호자의 우선순위를 고려하며 아동의 감각 - 운동 및 사회성발달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하였다(표 2). 활동 단계는 준비활동, 본활동, 마무리 활동으로 제시하였다.
  • 둘째,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사회성 및 주의집중과 같은 행동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작업치료에서는 최근 실험적인 연구결과를 많이 제시하고 있는 추세이나 감각통합치료는 아직 발전하고 있으며, 치료효과에 대한 연구들 중에 잘 조절된 실험연구들의수는 적은 편이다(Goldstein, 200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 통합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아동의 감각운동 능력 및 사회성과 주의집중을 포함한 행동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객관적이고 타당하게 제시하여 그룹치료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또한 치료결과를 객관적이고 타당하게 제시하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므로 보다 체계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증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을 단기간이 아니라 충분한 기간을 갖고 적용하였을 때 아동의 감각운동 능력과 행동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전기 아동의 감각운동 및 행동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 3∼5세의 발달지연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 따라서 본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통하여 아동들의 신체발달 및 행동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사용하였고, 많은 임상가들이 사용하는 임상관찰과 표준화된 평가도구인 MAP에 있는 Behavior during testing을 사용하여 치료 전과 후를 비교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하게 결과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그룹치료의 효과는 다른 치료기관에서의 그룹 감각통합치료의 시행을 확대시켜줄 수 있는 근거로 제시될 수 있다.
  • 첫째,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전기 발달장애 아동의 감각운동 발달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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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학령전기 아동의 감각운동 및 행동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 3∼5세의 발달지연 아동 5명으로, 실험기간은 2009년 6월에서 11월까지이었다. 그룹 감각통합치료는 주 1회(매 70분), 총 26회기를 실시한 연구 결과는? 첫째,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임상관찰 총점은 소폭 상승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그룹 감각통합치료 전과 후의 사회성, 주의집중 및 행동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유아기에서 학령기까지의 아동 그룹은 무엇을 통해 인격적인 발달과 사회화의 기초를 세우는데 중요한가? 그룹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며, 각 개인의 역할과 수행을 통해 응집성 있는 인격적인 협동 집단으로 정의된다. 특히 유아기에서 학령기까지의 아동 그룹은 다른 아동이나 성인과의 교류 경험을 통해 인격적인 발달과 사회화의 기초를 세우는데 중요하다. 그룹 내에서 아동은 발달 수준에 상응하는 여러 가지 발달 과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며, 자기중심성이나 심리적인 고립감을 치유 받게 된다.
그룹이란? 그룹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며, 각 개인의 역할과 수행을 통해 응집성 있는 인격적인 협동 집단으로 정의된다. 특히 유아기에서 학령기까지의 아동 그룹은 다른 아동이나 성인과의 교류 경험을 통해 인격적인 발달과 사회화의 기초를 세우는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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