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 강화 치료(Environmental Enrichment Therapy) 프로그램이 발달지연 아동의 과제 수행 및 감각처리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Environmental Enrichment Therapy Program for Developmental Delayed Children on Task Performance, Sensory Processing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9 no.3, 2021년, pp.1 - 12  

조은지 (충청북도보조기기센터) ,  박경영 (중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최정실 (충북보건과학대학 작업치료과) ,  신수정 (중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환경 강화 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지연 아동의 과제수행 및 감각처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발달지연 소견을 보이는 아동 2명을 대상으로 단일대상연구 ABA 설계로, 진행하였으며, 중재는 주 7회씩 4주간 시행되었다. 두 아동 모두 중재 후 과제 수행도와 감각처리 변화를 확인하였다. 결과 : 중재 후 과제 수행도는 기초선 기간에 비해 평균 200%에서 최대 354%까지 향상되었으며, 감각처리영역에서도 촉각처리, 감정반응, 활동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시각입력 조절영역의 점수가 정상범주로 향상되었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환경 강화 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지연 아동의 과제 수행 및 감각처리에 효과적이라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가정에서도 시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그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environmental enrichment therapy (EET) program on the task performance and sensory processing of children with delayed development. Methods :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a single-subject ABA research design for two children...

주제어

참고문헌 (25)

  1. Aronoff, E., Hillyer, R., & Leon, M. (2016). Environ mental enrichment therapy for autism: Outcomes with increased access. Neural Plasticity, 2016, 2734915. https://doi.org/10.1155/2016/2734915 

  2. Baroncelli, L., Braschi, C., Spolidoro, M., Begenisic, T., Sale, A., & Maffei, L. (2010). Nurturing brain plasticity: Impact of environmental enrichment. Cell Death & Differentiation, 17(7), 1092-1103. https://doi.org/10.1038/cdd.2009.193 

  3. Ben-Sasson, A., Hen, L., Fluss, R., Cermak, S. A., Engel-Yeger, B., & Gal, E. (2009). A meta-analysis of sensory modulation symptoms in individual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39(1), 1-11. https://doi.org/10.1007/s10803-008-0593-3 

  4. Briones, T. L., Therrien, B., & Metzger, B. (2000). Effects of environment on enhancing functional plasticity following cerebral ischemia. Biological Research for Nursing, 1(4), 299-309. https://doi.org/10.1177/109980040000100406 

  5. Chung, H. J. (2004).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children.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47(2), 131-139. 

  6. Dunn, W. (1999). Sensory profile: User's manual. San antonio, TX: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7. Eun, B. L., & Chung, H. J. (2008). Overview of the national health screening program for infant and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51(1), 74-83. https://doi.org/10.5124/jkma.2008.51.1.74 

  8. Jung, M. J., & Seo, J. E. (2010). A study on the states and demands for desire of the rehabilitation service according to property of handicapped children-focused on the children who received a benefit of vouchers work-. Korean Child & Family Welfare Association, 15(4), 157-173. 

  9. Kim, S. H., Lee, Y. H., Oh, U. C., Hwang, J. H., Oh, M. A., Yi, M. G., et al. (2017). 2017 Surve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disabled persons. Report No. 2017-90,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10. Kim, S. Y., Kim, T. Y., Oh, M. H., Kim, Y. E., Chang, M. K., Sim, K. C., et al. (2007). The effect of environmental enrichment and peripheral nerve electrical stimulation on functional recovery after brain in ra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19(1), 33-44. 

  11. Kwak, N. U., Kim, K. C., Kim, Y. M., & Park, D. G. (2014). Child development. Seoul: Yang Seo Won Publishing Company. 

  12. Kyoung, A. K., Sang, S. H., Kyung, H. K., & Kim, Y. J. (2008).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enrichment on improvement of motor function in Parkinson's disease animal model.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0(2), 176-183. 

  13. Lee, C. H., Hwang, S. M., Park, S. Y., Chae, S. E., & Kim, J. R. (2020). Development of guidelines for setting up sensory integration rooms in Korea using the delphi metho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8(2), 1-14. http://dx.doi.org/10.18064/JKASI.2020.18.2.01 

  14. Lee, K. S., Jung, B. N. R., Jung, S. J., & Park, J. A. (2016). Developmental patterns, childcare environment, and clinic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aged two to three years with developmental delay. Korean Society for Developmental Psychology, 29(2), 63-85. 

  15. Lonetti, G., Angelucci, A., Morando, L., Boggio, E. M., Giustetto, M., & Pizzorusso, T. (2010). Early environmental enrichment moderates the behavioral and synaptic phenotype of MeCP2 null mice. Biological Psychiatry, 67(7), 657-665. https://doi.org/10.1016/j.biopsych.2009.12.022 

  16. Mack, K. G. (2008). Beyond the barriers: A qualitative investigation into the experiences of general pediatricians working with young children exhibiting developmental delays and disabilities. University of South Florida, Tampa. https://doi.org/10.3389/fnins.2015.00106 

  17. Mering, S., & Jolkkonen, J. (2015). Proper housing conditions in experimental stroke studies-special emphasis on environmental enrichment. Frontiers in Neuroscience, 9, 1-8. https://doi.org/10.3389/fnins.2015.00106 

  18. Nam, C. S., Kim, D. R., & Lee, Y. J. (2010). A study on the survey and evaluation of rehabilitation therapy service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Busan. Report No. Busan Social Welfare Development Institute2010-Review Evaluation-07, Busan Social Welfare Development Institute. 

  19. Park, J., Choi, J. S., & Hong, E. (2019). Occupational therapy for activity and participation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7(2), 56-68. http://dx.doi.org/10.18064/JKASI.2019.17.2.056 

  20. Park, M. Y., Lim, Y. M., & Kim, H. (2017).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combined with auditory perception training on sensory processing, visual perception and attention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Single-subject desig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5(2), 66-79. http://dx.doi.org/10.18064/JKASI.2017.15.2.066 

  21. Stairs, D. J., & Bardo, M. T. (2009). Neurobehavioral effects of environmental enrichment and drug abuse vulnerability. Pharmacology Biochemistry and Behavior, 92(3), 377-382. https://doi.org/10.1016/j.pbb.2009.01.016 

  22. Van Praag, H., Kempermann, G., & Gage, F. H. (2000). Neural consequences of environmental enrichment. Nature Reviews Neuroscience, 1(3), 191-198. https://doi.org/10.1038/35044558 

  23. Woo, C. C., & Leon, M. (2013). Environmental enrichment as an effective treatment for autism: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Behavioral Neuroscience, 127(4), 487-497. https://doi.org/10.1037/a0033010 

  24. Woo, C. C., Donnelly, J. H., Steinberg-Epstein, R., & Leon, M. (2015). Environmental enrichment as a therapy for autism: A clinical trial replication and extension. Behavioral Neuroscience, 129(4), 412-422. https://doi.org/10.1037/bne0000068 

  25. Yoon, H. S., & Kwak, K. J. (2006). The effects of parent instructor training through video-feedback for autistic disorder you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Korea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13, 37-5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