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굽어진 유로 내부의 충격파-경계층 상호작용 수치연구
Numerical Study of Shock Wave-Boundary Layer Interaction in a Curved Flow Path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5 no.6, 2021년, pp.36 - 44  

김재은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정승민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최정열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황유준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스크램제트 엔진 비행시험체의 굽어진 중앙동체 내부 유로에서 발생하는 충격파-경계층 상호작용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에는 압축성 Raynolds Averaged Navier Stokes(RANS) 방정식에 난류모델 k-ω SST을 사용하였다. 대표적으로 노즐 윗 벽면의 박리기포, 오목한 충격파와 경계층의 상호작용, 모서리의 충격파-충격파 상호작용이 포착되었다. 해석 결과는 굽어진 내부 유로의 충격파-경계층 상호작용을 가시화하여 이해를 높이고 설계 유의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analysis was performed on the shock wave-boundary layer interaction generated in the internal flow path of the curved interstage of the scramjet engine flight test vehicle. For numerical analysis, the turbulence model k-ω SST was used in the compressibility Raynolds Averaged Navier ...

주제어

참고문헌 (12)

  1. Hank, J. M., Murphy, J. S. and Mutzman, R. C., "The X-51A scramjet engine flight demonstration program," 15th AIAA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Dayton, Ohio, pp. 2540, Apr. 2008. 

  2. Curran, E. T. and Murthy, S. N. B., Scramjet propulsion, AIAA, 2001. 

  3. Choi, J. Y., Jeung, I. S. and Yoon, Y. B.,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lgorithms for unsteady shock-induced combustion, part 1: validation," AIAA, Vol. 38, No. 7, pp. 1179-1187, 2000. 

  4. Roe, P. L., "Approximate Riemann Solvers, Parameter Vectors, and Difference Scheme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43, pp. 357-372, 1981. 

  5. Harten, A., "High resolution schemes for hyperbolic conservation law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135, No. 2, pp. 260-278, 1997. 

  6. Wagner, J. L., "Experimental studies of unstart dynamics in inlet/isolator configurations in a Mach 5 flow," Ph.D. Dissertation, Aerospace Engineering and Engineering Mechanics,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2009. 

  7. Jang, I., Pecnik, R. and Moin, P., "A numerical study of the unstart event in an inlet/isolator model," Center for Turbulence Research Annual Research Briefs, pp. 93-103, 2010. 

  8. Koo, H. S. and Raman, V., "Large-eddy simulation of a supersonic inlet-isolator," AIAA, Vol. 50, No. 7, pp. 1596-1613, 2012. 

  9. Settles, G. S., Fitzparpick, T. J. and Bogdonoff, S. M., "Detailed study of attached and separated compression corner flowfields in high Reynolds number supersonic flow," AIAA, Vol. 17, No. 6, pp. 579-585, 1979. 

  10. Clemens, N. T. and Venkateswaran, N., "Low-frequency unsteadiness of shock wave/turbulent boundary layer interactions," Annual Review of Fluid Mechanics, Vol. 46, pp. 469-492, 2014. 

  11. Mears, L. J., Baldwin, A., Ali, M. Y. and Kumar, R., "Spatially resolved mean and unsteady surface pressure in swept SBLI using PSP," Experiments in Fluids, Vol. 61, No. 4, pp. 1-14, 2020. 

  12. Gao, X., Xiang, G. X., Tang, W. J., Jie, X. Z., Huang, X. He, J. Y. and Liu, S. A., "Investigations on the complex flows induced by dual-swept/dual-ramp wedges in supersonic flows," Scientific Reports, Vol. 10, No.1, pp. 1-9, 202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