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유아교사의 놀이경험과 놀이성, 그릿 간의 관계 분석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play experience, playfulness, and grit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보건의료생명과학논문지 = Journal of the health care and life science, v.9 no.1, 2021년, pp.41 - 49  

박선미 (혜전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어린 시절 놀이경험과 놀이성, 그릿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충남, 전북지역의 전문대학 유아교육과 2, 3학년 총 164명을 대상으로 구글 설문을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을 이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t 검정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별 일반적 경향 및 학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놀이성은 평균보다 약간 높고, 그릿은 평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놀이경험과 놀이성, 그릿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각 변인 간에는 일부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놀이경험과 놀이성이 그릿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그릿에 대해 놀이경험은 약 10%, 놀이성은 약 30%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그릿 증진 프로그램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play experience, playfulness, and grit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o find out the factors that affect grit. For these, a survey was conducted using Google questionnaire targeting a total of 164 students in the 2nd and ...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27)

  1. A. L. Duckworth, Grit: The Power of Passion and Perseverance, Seoul: Businessbooks, 2016. 

  2. Y-J. Kang, "The Effect of Grit and Social Support on Resili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2021. 

  3. H-K. Kang,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Grit and Teacher Efficacy on Psychological Burnout," Master's thesis, Namseoul University, 2020. 

  4. A-N. Kim,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calling and grit on their burnout,"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20. 

  5. D. Jang, "The Effects of Job Stress and Grit on Turnover Intention in Early Childhood Teachers,"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2019. 

  6. S. Jung, " A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Playfulness Scale for Adult,"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18. 

  7. J. Dewey, How we think: A restatement of the relation of reflective thinking to the educative process. Boston: Health and Company, 1933. 

  8. L. A. Barnett, 'The nature of playfulness in young adul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43, pp. 949-958, 2007. 

  9. C. Schaefer, and R. Greenberg, 'Measurement of playfulness : A neglected Therapist variable,'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Vol. 2, No. 6, pp. 21-31, 1997. 

  10.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86. 

  11. J. Kim, 'Investigation on Bandura's Modeling Viewing Processes and Vygotskian Approaches to Design Artistic Play,' Journal of Art Education, Vol. 49, pp. 255-284, 2017. 

  12. J. Frost, Play and Play Scapes, Albany, New York: Delmar Publishers, 1992. 

  13. S-J. Park, "The Effects of Experiencing Collaborative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Peer Competence in Kindergarten,"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1. 

  14. S-H. Le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Play Memories and Beliefs about Play,"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8. 

  15. H-S, Park, "A study on mother's playfulness with her child in early childhood,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stres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3. 

  16. M. A. Glynn, and J. Webster, 'The adult playfulness scale : An initial assessment' Psychological Report, Vol. 71, pp. 83-103, 1992. 

  17. A. L. Duckworth, C. Peterson, M. D. Matthews, and D. R. Kelly,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92, No. 6, pp. 1087-1101, 2007. 

  18. S. Lee, "Effects of grit, deliberate practice and contingencies of self-worth on academic achievement,"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2015. 

  19. H-S. Ha, H-J. Lim, and M-H. Hwang, 'The Role of Grit, Goal Perception, Conscientiousness and Resilience in Academic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8, No. 1, pp. 371-388, 2017. 

  20. K. Kim, "Effects of Grit and Teaching Efficacy on Managing Strategies for Children's Problem Behaviors Among Child Care Teachers,"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8. 

  21. J. L. Frost, S. C. Wortham, and R. S. Reifel, Play and child development, Boston, MA: Pearson, 2012. 

  22. L. A. Wing, 'Play is not the work of the child: young children's perception of work and pla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 10, No. 2, pp. 223-247, 1995. 

  23. E-S. Na, 'Understanding of the Finding Flow in Young Children's Free-choice Activities,'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ol. 8, No. 4, pp. 67-90, 2008. 

  24. M. Csikszentmihalyi,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Jossey Bass, 1975. 

  25. F. Walsh, Strengthening family resilience, NY: Guilford Press, 1998. 

  26. E-J. Park,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Playfulness on the Resilience," Master's thesis, National University Gunsan, 2020. 

  27. J-H. Choi, "The Effect of the Worker's Playfulness on Intrinsic Motivation and Flow at Work,"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