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커스 그룹면담을 통한 발달장애아동의 성교육 실태와 요구
A study on the Sex Education Status and Need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Using Focus Groups 원문보기

보건의료생명과학논문지 = Journal of the health care and life science, v.9 no.1, 2021년, pp.69 - 76  

김종선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발달 장애 아동의 성교육 현황을 조사하고 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특수 교육 기관 및 장애 아동 보육 서비스에서 근무하는 12명의 교사를 선정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해 3개 주제에 대한 의견과 요구 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했다. 장애 아동 성교육의 경우 교육의 방향이 일관되지 않고 개인의 특성과 욕구를 고려되지 않아 성교육 운영의 어려움이 파악되었다. 이에 발달 장애 아동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성교육 지침의 구체적인 사례와 높은 접근성을 포함하는 성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Sex Education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to effectively operate Sex Education programs, 12 teachers working in special education institutions and childcare services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ere selected. Focus Groups Int...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10)

  1. B-H, Kim, 'The Relationships between Social Competence of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Child Rearing and involvement of the Father',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2015 

  2. Y-H, Lee, 'Sexual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perceived by special education teachers', Master's thesis, Daejin University, 2015. 

  3. N. Murphy and E. Elias, 'Sexuality of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Pediatrics, vol.118, no.1, pp.398-403. 2016. 

  4. C. Schwartz, A. Garland, C. Waddell and E. Harrison, 'Mental health and developmentaln disabilities in children'. Burnaby, BC: Children's Health Care Policy Centre, Simon Fraser University, 2016. 

  5. C. Taylor, and E. Carr, 'Severe problem behaviors related to social interaction. I: Attention seeking and social avoidance', Behavior Modification, Vol.26, no.1, pp. 305-335, 2012. 

  6. Y-S, Shin, Awareness and Practice of Inclusive Classroom Teachers, Special Class Teachers, and Public Health Teachers on Sexual Education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Choong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7. 

  7. M-I Chae, The Effect of Social-Sexuality Education Programs(Circlie)on Social-Sexuality Behavior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Master's thesis, Gwang-ju University, 2011. 

  8. H-J. Choi. Awareness of sex education by teachers in charge of secondary school sex education in special schools,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2016. 

  9. J-l, Choi, Analysis of Sexual Education Status of Teachers in Mental Retardation School.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2007. 

  10. S. Collings and G. Llewellyn, 'Children of par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Facing poor outcomes or faring okay?' Journal of Intellectual & Developmental Disability, Vol.37, No.1, pp.65-82, 20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