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통합적 고찰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on Sexual Abus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outh Korea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5 no.4, 2019년, pp.435 - 448  

신혜원 (클렘슨 간호대학교) ,  이정민 (노스캐롤라이나 간호대학교) ,  강경아 (삼육대학교 간호대학) ,  김신정 (한림대학교 간호대학.간호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sexual abus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for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hods: Whittemore and Knafl's integrative review methods were used and Gough's weight of evidence was employed as a quality appraisal tool. Articles published in Kore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외 학술지에 게재된 한국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연구 논문을 통합적 고찰 방법으로 분석한 문헌분석 연구이다.
  • 통합적 문헌고찰은 연구 문제 혹은 주제에 대해 다양한 연구를 포괄적으로 고찰하여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문헌고찰연구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16]. 본 연구에서는 외국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할 경우 문화적으로 차이가 있으므로 한국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예방 교육 관련 연구를 분석하고 통합적으로 고찰하여 추후 아동 성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와 방향 제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예방 교육 관련 국내 · 외 연구를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 아동 성폭력 예방 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근거자료를 제시하고자 함이다.

가설 설정

  • 성폭력 예방 교육은 아동 및 청소년이 갖고 있는 성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켜주며, 성범죄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아동기부터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가정, 학교와 사회 모두의 공동의 노력과 관심을 통해 성폭력 예방 교육이 효과적으로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기의 성폭력의 특징은? 아동기의 성폭력은 이후의 발달 과정에서 다양한 행동 문제나 적응의 어려움 등 장기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는데[1], 더욱이 초등학교 시기에 경험한 성폭력 피해는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그 후유증과 상처가 지속되어 신체적 건강은 물론 인간의 존엄성과 인격 전체를 파괴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그 중요성과 심각성을 짐작할 수 있다[5-7]. 따라서 아동 성폭력의 문제는 발생 후의 처리보다 예방이 필수적이며, 아동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그 원인을 규명하고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노력과 함께 초등학교 때부터 올바른 성폭력 예방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5,7,8].
학령기에 성폭력 예방 교육이 이뤄져야 하는 이유는? 학령기는 근면성이 발달되고 학습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시기로 다른 발달 연령에 비해 성폭력 예방 교육 효과가 높다고 보고되고 있는데[6], 이 시기는 바른 성 정립이 이루어져야 하는 기간으로 효과적인 성교육은 학생에게 올바른 성 지식과 긍정적인 성 태도를 길러주고, 예기치 않게 발생할 수 있는 성폭력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우리나라 아동에게 사춘기의 시작은 과거의 13~14세에서 10~11세로 앞당겨져 2차 성징에 대한 신체, 생리적 변화가 과거에 비해 일찍 나타나서[9], 이 시기에 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이성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인식하며, 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된다[2,10].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중요한 조치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성폭력은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누구에게나 발생 가능하지만 실제로 아동은 성폭력 위험상황에 대한 정확한 인지나 예방을 위한 기술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5]. 따라서 아동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통한 예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3]. Lee 등[6]도 아동이 성폭력의 위험에서 벗어나고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성폭력에 대한 예방과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는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제시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1 Moon KJ Park KM Sung Y Sexual abuse prevention mobile application (SAP_MobAPP) for primary school children in Korea Journal of Child Sexual Abuse 2017 26 5 573 589 10.1080/10538712.2017.1313350 28661824 

  2. 2 Kim SJ Kang KA Effects of the child sexual abuse prevention education (C-SAPE) program on South Korean fifth-grade students' competence in terms of knowledge and self-protective behaviors The Journal of School Nursing 2017 33 2 123 132 10.1177/1059840516664182 27573418 

  3. 3 Kim SJ Kang SR Lee JM Development of a sexual abuse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a hybrid application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8 24 1 109 118 10.4094/chnr.2018.24.1.109 

  4. 4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0-2017 Analysis of sex crime trend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Internet] Seoul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8 [cited 2019 September 11]. Available from: http://www.mogef.go.kr/mp/pcd/mp_pcd_s001d.do;jsessionid=X797srOp40qWgjnO16nzqRZ+.mogef10?mid=plc504&bbtSn=104 

  5. 5 Kim SJ Park SJ Kim SH Kang KA Contents analysis of sexual abuse recogniz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 19 4 518 530 10.5977/jkasne.2013.19.4.518 

  6. 6 Lee YH Han YK Kim NY The analysis of awareness of students and teachers on the school violence prevention policy: Focusing on sexual violence policy The Journal of Politics of Education 2018 25 1 31 50 

  7. 7 Lee SH Park WJ Development of standard education contents and methods for the prevention of sexual violence in late school-age children using Delphi technique Korean Journal of Scientific Criminal Investigation 2013 7 4 287 296 

  8. 8 Cho YR Kim JE Park KM Differences in the characteristics of sexual abuse victimization between low- and high-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correlations among the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Community Health Nursing 2015 26 2 119 127 10.12799/jkachn.2015.26.2.119 

  9. 9 Kim HS Kang KA Kim SJ Kim HW Moon SY Park SN Child Adolescent Health Nursing I 1st ed Seoul Koonja Publishing Inc 2017 318 323 

  10. 10 Lee HH Ha JY Practice and perception of child sexual abuse prevention education through the myths of mothers and teachers Journal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2013 11 2 41 66 

  11. 11 Ha JY Lee HH Fear of child sexual violence, prevention behavior, and upper elementary school victims' experiences of child sexual violence Journal of Child Welfare and Development 2014 12 2 43 65 

  12. 12 Fryda CM Hulme PA School-based childhood sexual abuse prevention programs: An integrative review The Journal of School Nursing 2015 31 3 167 182 10.1177/1059840514544125 25092721 

  13. 13 Kim SJ Kang KA Cho H Min HY Comparison of needs about sexual abuse prevention education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6 22 3 215 226 10.4094/chnr.2016.22.3.215 

  14. 14 Casper R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ho experience positive or negative reactions to a sexual abuse prevention program Journal of Child Sexual Abuse 1999 7 4 97 112 10.1300/J070v07n04_07 

  15. 15 Gwangj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Sexual violence prevention and promotion of sexual education plan [Internet] Gwangju Gwangj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08 [cited 2019 September 24]. Available from: http://www.gen.go.kr/xboard/board.php?mode=view&number=358528&tbnum=352&sCat=0&page=10&keyset=&searchword= 

  16. 16 Whittemore R Knafl K The integrative review: Updated methodolog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5 52 5 546 553 10.1111/j.1365-2648.2005.03621.x 16268861 

  17. 17 Gough D Weight of evidence: A framework for the appraisal of the quality and relevance of evidence Research Papers in Education 2007 22 2 213 228 10.1080/02671520701296189 

  18. 18 Moher D Liberati A Tetzlaff J Altman DG PRISMA Group. Preferred reporting items for systematic reviews and meta-analyses: The PRISMA statement Journal of Clinical Epidemiology 2009 62 10 1006 1012 10.1016/j.jclinepi.2009.06.005 19631508 

  19. 19 Haßler B Major L Hennessy S Tablet use in schools: A critical review of the evidence for learning outcomes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2015 32 2 139 156 10.1111/jcal.12123 

  20. 20 Yoon JH A study on children's experiences and recognitions of preventive education against sexual abus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010 23 3 59 78 

  21. 21 World Health Organization Child sexual abuse: A silent health emergency [Internet] Africa World Health Organization Regional Committee for Africa 2004 [cited 2019 September 11]. Available from: http://apps.who.int/iris/handle/10665/1878 

  22. 22 Letourneau EJ Nietert PJ Rheingold AA Initial assessment of stewards of children program effects on child sexual abuse reporting rates in selected South Carolina counties Child Maltreatment 2016 21 1 74 79 10.1177/1077559515615232 26530898 

  23. 23 Rudolph J Zimmer-Gembeck MJ Shanley DC Hawkins R Child sexual abuse prevention opportunities: Parenting, programs, and the reduction of risk Child Maltreatment 2018 23 1 96 106 10.1177/107755951772947979 28920456 

  24. 24 Yoon JH Elementary school teachers' needs assessments and perceptions on school education program to prevent sexual abuse to childre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08 20 3 231 258 

  25. 25 Zwi K Woolfenden S Wheeler DM O'Brien T Tait P Williams KJ School-based education programmes for the prevention of child sexual abuse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2007 18 3 CD004380 10.1002/14651858.CD004380.pub2 

  26. 26 Guse K Levine D Martins S Lira A Gaarde J Westmorland W Interventions using new digital media to improve adolescent sexual health: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2012 51 6 535 543 10.1016/j.jadohealth.2012.03.014 

  27. 27 Darcy AM Lock J Using technology to improve treatment outcome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eating disorder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Clinics of North America 2017 26 1 33 42 10.1016/j.chc.2016.07.010 2783794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