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7, 2021년, pp.1 - 12
이재원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연구소)
This study explored the mechanism by which stars and fans build a global fandom community based on social connectivity of social media based on BTS' official Twitter and in-depth interviews with Chinese, American, and Korean fans. Stars and fans use the connectivity of social media to build a pseudo...
H. Jenkins, S. Ford, and J. Green, Spreadable Media, NYU Press, 2013.
박수윤, "롤링스톤, 방탄소년단, 한국사회 금기 깨며 성공," 연합뉴스, 2018, 5, 30.
윤기백, "[줌인]'K팝 새 역사' 방탄소년단 '핫100' 1위 비결," 이데일리, 2020, 9, 20.
이은정, "방탄소년단, 기네스북 등재...美 ABC 신년맞이 쇼도 출연(종합)," 연합뉴스, 2017, 11, 22.
김성철, This is 방탄 DNA, 독서광, 2017.
이규탁, "방탄소년단: 새로운 세대의 새로운 소통 방식, 그리고 감정노동," 문화과학, p.93, pp.278-291, 2018.
차민주, BTS를 철학하다, 비밀신서, 2017.
이지영, BTS 예술혁명, 파레시아, 2018.
김수철, 강정수, "케이팝에서의 트랜스미디어 전략에 대한 고찰," 언론정보연구, 제50권, 제1호, pp.84-120, 2013.
한은화, "BTS는 아픈 청춘들의 '방탄막'...팬이 팬을 불러 모은다," 중앙SUNDAY, 2018, 6, 2.
손승혜,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의 초국가적 온라인 팬덤," 미디어, 젠더 & 문화, 제25호, pp.73-111, 2013.
주경희, 이소영, 김향미, 서정치, "사회 자본으로서의 온라인 팬덤 문화," 문화산업연구, 제13권, 제4호, pp.115-124, 2013.
J. van Dijck, The Culture of Connectivity: A Critical History of Social Media,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2013.
H. Jenkins, Textual Poachers-Television Fans & Participatory Culture, Routledge, 1992.
정민우, 이나영, "스타를 관리하는 팬덤, 팬덤을 관리하는 산업," 미디어, 젠더 & 문화, 제12호, pp.191-240, 2009.
A. Bruns, Blogs, Wikipedia, Second Life, and Beyond : From production to Produsage, Peter Lang Publishing, 2008.
N. K. Baym, Personal Connection in the Digital Age, Polity Press, 2015.
M. R. Parks, ocial Network Sites as Virtual Communities In Z. Papacharissi, (ed.)A Networked Self: Identity, Community, and Culture on Social Network Sites, pp.106-123, Routledge, 2011.
J. Fiske, The Cultural Economy of Fandom, in I. A. Lewis, (ed.), The Adoring Audience: Fan culture and popular media, Routledge, 1992.
H. Jenkins, Convergence Culture: Where Old and New Media Collide, New York University, New York, 2006.
김수아, "소녀 이미지의 볼거리화와 소비 방식의 구성," 미디어, 젠더 & 문화, 제15호, pp.79-119, 2010.
김수아, "남성 아이돌 스타의 남성성 재현과 성인 여성 팬덤의 소비 방식구성," 미디어, 젠더 & 문화, 제19호, pp.5-38, 2011.
김수아, "소셜 웹 시대 팬덤 문화의 변화,"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1권, 1호, pp.45-94, 2014.
김호영, 윤태진, "한국 대중문화의 아이돌(idol) 시스템 작동방식,"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권, 제4호, pp.5-82, 2012.
김수정, 김수아, "해독 패러다임을 넘어 수행 패러다임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9권, 제4호, pp.33-81, 2015.
Z. Papacharissi, A Private Sphere: Democracy in a Digital Age, Polity Press, Cambridge, 2010.
P. H. Marshall, "The promotion and the presentation of the self: Celebrity as a marker of presentational media," Celebrity Studies, Vol.1, No.1, pp.35-48, 2010.
G. Turner, Understanding Celebrity, 2014, 셀러브리티, 권오현.심성보.정수남역, 서울:이매진, 2018.
N. Fairclough, Media Discourse, 1995, 대중매체 담화분석, 이원표 역, 서울: 한국문화사, 2004.
김영천, 질적연구방법론 1: Bricoleur, 아카데미프레스, 2012.
A. Strauss and J. Corbin,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Sage, Thousand Oaks, 1998.
R. Ling, New tech, new tie: How mobile communication is reshaping social cohesion, The MIT Press, 2008.
김수아, "연결행동(Connective Action)? 아이돌 팬덤의 트위터 해시태그 운동의 명암," 문화와 사회, 제35권, pp.297-336, 2017.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