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육가공식품의 소비자 인식에 대하여 본질적이고 심층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질적 분석방법의 하나인 Q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긍정과 부정의 질의응답 표를 작성하여 P샘플을 설정하여 응답지를 나누어 주는 작업을 거치는 Q-sort를 PC QUANL프로그램을 사용하고 Q요인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3가지의단일 유형으로 나뉘었다. 제 1유형(N= 10) : 육가공식품의 선호 유형, 제 2유형(N= 7) : 육가공식품의 기능성 추구유형, 제 3유형(N= 4) : 육가공식품의 비 선호 유형으로 요인명을 설정하였다. 유형마다 각각의 다른 특징이 나타났고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검출된 각 요인의 주관적인 인식은 향후에 다양한 기초 연구 자료로 이용 할 수 있고 연구의 목적으로는 육가공식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구분된 변수 간의 특성을 확인 해 보며 향후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육가공식품의 소비자 인식에 대하여 본질적이고 심층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질적 분석방법의 하나인 Q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긍정과 부정의 질의응답 표를 작성하여 P샘플을 설정하여 응답지를 나누어 주는 작업을 거치는 Q-sort를 PC QUANL프로그램을 사용하고 Q요인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3가지의단일 유형으로 나뉘었다. 제 1유형(N= 10) : 육가공식품의 선호 유형, 제 2유형(N= 7) : 육가공식품의 기능성 추구유형, 제 3유형(N= 4) : 육가공식품의 비 선호 유형으로 요인명을 설정하였다. 유형마다 각각의 다른 특징이 나타났고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검출된 각 요인의 주관적인 인식은 향후에 다양한 기초 연구 자료로 이용 할 수 있고 연구의 목적으로는 육가공식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구분된 변수 간의 특성을 확인 해 보며 향후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This study was conducted by using the Q research method, one of the qualitative analysis methods, in order to approach consumers' perceptions of processed meat food in an essential and in-depth approach. To this end, Q-sort, which goes through the task of distributing responses by setting P samples ...
This study was conducted by using the Q research method, one of the qualitative analysis methods, in order to approach consumers' perceptions of processed meat food in an essential and in-depth approach. To this end, Q-sort, which goes through the task of distributing responses by setting P samples by creating a question-and-answer table of positive and negative, was analyzed by using the PC QUANL program and analyzing the Q factor.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divided into three single types. Type 1 (N= 10) : Preferred types of processed meat food, Type 2 (N= 7) : Types of Pursuing Functionality of Processed Meat Food, Type 3 (N= 4) : The name of the factor was set as the non-preferred type of processed meat food. Each type has different characteristics, and the subjective perception of each factor detected through this analysis can be used as various basic research data in the future, and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perceptions of consumers who use processed meat foods were classified and classified by type. It is to suggest future improvement directions by check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variables.
This study was conducted by using the Q research method, one of the qualitative analysis methods, in order to approach consumers' perceptions of processed meat food in an essential and in-depth approach. To this end, Q-sort, which goes through the task of distributing responses by setting P samples by creating a question-and-answer table of positive and negative, was analyzed by using the PC QUANL program and analyzing the Q factor.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divided into three single types. Type 1 (N= 10) : Preferred types of processed meat food, Type 2 (N= 7) : Types of Pursuing Functionality of Processed Meat Food, Type 3 (N= 4) : The name of the factor was set as the non-preferred type of processed meat food. Each type has different characteristics, and the subjective perception of each factor detected through this analysis can be used as various basic research data in the future, and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perceptions of consumers who use processed meat foods were classified and classified by type. It is to suggest future improvement directions by check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variables.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육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대하여 주관적 연구를 심층적이고 심도 있게 진행하려 한다. 육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가 생각하고 있는 장·단점을 사회적 단서로 파악하고 주관성 연구 결과에 따라 육가공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인식의 반응과 결과로 인하여 육가공식품을 판매하고 있는 기업의 신제품 및 마케팅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육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가 생각하고 있는 장·단점을 사회적 단서로 파악하고 주관성 연구 결과에 따라 육가공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인식의 반응과 결과로 인하여 육가공식품을 판매하고 있는 기업의 신제품 및 마케팅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의 Q분류의 절차는 Q표본으로 선정된 각각의 진술문이 적힌 표를 진술자가 읽은 후 크게 긍정 (+), 중립(0), 부정(-)의 3개 그룹으로 분류한 후 긍정적 진술문 중에서 가장 긍정으로 판단되는 것을 차례로 골라서 바깥에 서부터(+4) 안쪽으로 분류를 진행하여 중립 부분에서 정리하도록 한다.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부정 진술문들을 나누고, 이때 양끝에 놓여진 2개의 진술 문에 대해서는 각각의 의견(심층취재)를 받아 두었다.
이 연구를 위한 Q표본은 육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대하여 구성된 진술문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는 육가공식품을 경험한 소비자들이 지니고 있는 전반적인 생각과 의견을 종합적으로 구하기 위해 이 연구와 관련된 전문 및 학술서적, 저널 등의 관련문헌 연구와 주변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심층취재를 통해 Q-population(concourse)을 추출하였다. 이어 Q-population에 포함된 진술문 중 주제와 관련한 대표성 비율이 가장 높다고 여겨지는 진술문을 임의로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결과적으로 34개의 진술문 표본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를 위한 Q표본은 육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대하여 구성된 진술문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는 육가공식품을 경험한 소비자들이 지니고 있는 전반적인 생각과 의견을 종합적으로 구하기 위해 이 연구와 관련된 전문 및 학술서적, 저널 등의 관련문헌 연구와 주변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심층취재를 통해 Q-population(concourse)을 추출하였다.
이 연구를 위한 Q표본은 육가공식품을 이용하는 소비자 인식에 대해 구성된 진술문으로 구성되었다.
이 연구의 분석은 긍정과 부정의 질의응답 형태의 표를 분류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이 진술문을 작성하기 위해 본 논문과 관련되는 국내·외 문헌과 주변 소비자들의 면담을 진행하여 Q모집단을 구성하였다.
분류 과정을 거쳐 얻을 수 있는 Q-sort를 PC QUAN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Q요인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조사방법은 [그림 1]과 같이 코딩과 리쿠르팅 분석이 설계되었고, 설문조사 기간은 2021년 2월 1일부터 2021년 2월 28 일까지 마트, 편의점, 인터넷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양한 용도의 육가공식품을 구매하여 이용하는 모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진술문을 정리하여 진행되었다.
대상 데이터
육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대해 주관적 인 내용을 알아보기 위하여 육가공식품의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되었다.
이 연구는 육가공식품을 경험한 소비자들이 지니고 있는 전반적인 생각과 의견을 종합적으로 구하기 위해 이 연구와 관련된 전문 및 학술서적, 저널 등의 관련문헌 연구와 주변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심층취재를 통해 Q-population(concourse)을 추출하였다. 이어 Q-population에 포함된 진술문 중 주제와 관련한 대표성 비율이 가장 높다고 여겨지는 진술문을 임의로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결과적으로 34개의 진술문 표본을 선정하였다. 여기에서 선택된 34개의 진술문은 전체적으로 모든 의견들을 포괄하고, 긍정, 중립, 부정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표 1].
데이터처리
이를 통하여 진술문을 작성한 후 p샘플의 선정하고 응답자에게는 본 연구에 대해 이해를 시키고 긍정적인 답변과 부정적인 답변에 대해 이유를 취합하였다. 분류 과정을 거쳐 얻을 수 있는 Q-sort를 PC QUAN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Q요인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조사방법은 [그림 1]과 같이 코딩과 리쿠르팅 분석이 설계되었고, 설문조사 기간은 2021년 2월 1일부터 2021년 2월 28 일까지 마트, 편의점, 인터넷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양한 용도의 육가공식품을 구매하여 이용하는 모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진술문을 정리하여 진행되었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육가공식품의 소비자 인식에 관한 주관적 성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이 있으며 Q방법론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분석한 결과, 총 3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되었는데, 제1유형[(N=10): 육가공식품의 선호 유형], 제2유형[(N=6): 육가공식품의 기능성 추구 유형], 제3유형[(N=4): 육가공식품의 비 선호 유형]으로 나타났다.
그에 따라 육가공식품 업체 역시 변화되는 상황 속에서 다양한 신상품이 빠르게 개발되면서 고품질과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보였는데 이 과정 중 가격대가 점점 높아지는 모습이 보여 진다. 빠르게 변화되는 과정에서 높은 칼로리와 가격대가 점점 높아지는 문제점을 나타내면서 육가공식품은 기능성 식품이 아니며 안전하지도 않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유발시키는 모습이 나타났다.
유형별 특성에서 제 1유형은 ‘육가공식품의 선호 유형’으로, 빠르게 변화되는 육가공식품 시장에서는 다양한 브랜드를 통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고, 이에 소비자들은 반찬과 안주 대용으로 육가공식품을 많이 구매하고 있으며, 이 제품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식문화를 즐기며 선물대용으로도 많이 선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제 2유형은 ‘육가공식품의 기능성 추구 유형’으로,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률이 성장하면서 핵가족과 1인 가족, 그리고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가정에서 식사와 요리 등을 직접 해서 먹는 횟수가 줄어들고 조리된 밥과 함께 다양한 육가공식품으로 식사를 해결하는 환경에서 육가공식품을 직접 가정에서 만들어 먹기는 어렵지만 편의점, 마트, 인터넷 등 어디에서든 쉽게 구매할 수 있고 이러한 육가공식품을 이용하여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기에 편리하기 때문에 제품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로 하여금 육가공식품은 영양분이 풍부하지 않을 것이고 누구나 좋아하는 식재료는 아니라고 생각을 갖게 할 수는 있으나 고기에 비해 보관이 용이하고 식사와 반찬대용으로 적합하며 구매를 하여 이용하기에 편리한 점으로 인해 (육가공식품의 기능성 추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 2유형은 ‘육가공식품의 기능성 추구 유형’으로,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률이 성장하면서 핵가족과 1인 가족, 그리고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가정에서 식사와 요리 등을 직접 해서 먹는 횟수가 줄어들고 조리된 밥과 함께 다양한 육가공식품으로 식사를 해결하는 환경에서 육가공식품을 직접 가정에서 만들어 먹기는 어렵지만 편의점, 마트, 인터넷 등 어디에서든 쉽게 구매할 수 있고 이러한 육가공식품을 이용하여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기에 편리하기 때문에 제품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 3유형은 ‘육가공식품의 비 선호 유형’으로 육가공식품은 다양한 제품들이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폭을 넓히고 있는 반면 소비자들의 인식과 시장의 변화는 하루가 다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에 따라 육가공식품 업체 역시 변화되는 상황 속에서 다양한 신상품이 빠르게 개발되면서 고품질과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보였는데 이 과정 중 가격대가 점점 높아지는 모습이 보여 진다.
후속연구
다양한 생활환경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와 다양한 연령대 등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느낀다. 그럼에도 앞으로 다양한 육가공식품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인식을 연구해 나가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앞으로 육가공식품 업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가치가 있는 연구로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심층적인 질문과 분석방법을 개발하여 응답자들의 다양한 접근과 객관적인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육가공식품의 소비자 인식에 관한 주관적 성향을 소규모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식사례를 선택함으로써 비슷한 사례와 비교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한 한계가 있다. 다양한 생활환경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와 다양한 연령대 등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느낀다. 그럼에도 앞으로 다양한 육가공식품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인식을 연구해 나가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육가공식품의 소비자 인식에 관한 주관적 성향을 소규모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식사례를 선택함으로써 비슷한 사례와 비교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한 한계가 있다. 다양한 생활환경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와 다양한 연령대 등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느낀다.
그럼에도 앞으로 다양한 육가공식품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인식을 연구해 나가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앞으로 육가공식품 업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가치가 있는 연구로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심층적인 질문과 분석방법을 개발하여 응답자들의 다양한 접근과 객관적인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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