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용전념치료(ACT) 기반 요양보호사 직무 소진, 직무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of Job Burnout and Job Stress Relife Program for the Nursing Care Workers based on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AC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7, 2021년, pp.222 - 237  

이옥주 (숙명여자대학교) ,  김무영 (브레인가이)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소진 완화와 치유를 목적으로 ACT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의 목표 및 이론적 모형, 내용, 운영 및 평가를 구성하였으며 절차에 따라 적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한 결과 프로그램 참여 집단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둘째, 연구대상의 직무소진 수준을 측정한 결과 프로그램 참여 집단에서 긍정인 변화가 있었다. 셋째, 연구대상의 역할갈등 수준을 측정한 결과 프로그램 참여집단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넷째, 연구대상의 역할과다 수준을 측정한 결과 프로그램 참여 집단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다섯째, 연구대상의 역할모호 수준을 측정한 결과 프로그램 참여 집단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본 연구는 실무적 시사점으로서 각종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에 ACT이론 및 실천방안을 내용에 포함시킴으로서 직무 소진과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요양보호사의 심리적 유연성을 높임으로서 일과 삶을 대하는 태도의 본질적 변화의 기회를 제공할 것에 대해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ACT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the purpose of alleviating and healing the job stress and burnout of nursing care workers an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ACT group counseling program. To this end, the goal and theoretical model, content, operation a...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제안 방법

  • 첫째, 모든 프로그램 활동은 집단 상담 형식으로 진행한다. 둘째,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위에서 선정한 6가지 ACT과정 요소들을 한 회기마다 한 가지씩 주제를 다루는 방식으로 구성하고 채택한 구성요소에 입각한 ACT 프로그램 개발 및 실무안내서를 참조하여 개발하였다. 본연구의 프로그램은 총 8회기, 회기 당 120분, 총 16시간으로 구성한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의 참여자는 2020년 현재 요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요양보호사들이다. 구체적인 연구참여자는 총 40명으로 실험집단 16명과 통제집단 1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사전에 연구의 취지에 대해서 설명을 듣고 동의한 인원으로서 프로그램 운영 기간 동안 프로그램 참여집단은 준비된 프로그램 내용을 수행하였으며 통제집단은 같은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하였다.
  • 본 연구의 참여자는 2020년 현재 요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요양보호사들이다. 구체적인 연구참여자는 총 40명으로 실험집단 16명과 통제집단 1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데이터처리

  • 셋째, 연구대상자의 정규성 검토를 위하여 왜 도(skewness)와 첨도(kurtosis)를 확인하였다. 넷째, 집단 간 측정 요인에 따른 평균값의 변화와 시기별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반복측정분산분석(repeated-measures ANOVA)를 실시하였으며 분석과정에서 변량의 동질성 가정을 확인하기 위하여 구형성 검증(Sphericity)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확인한 후, 집단별, 시기별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LSD) 분석을 실시하였다.
  • 첫째, 수집된 자료의 일반적 경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응답자의 배경변인에 따른 기술통계를 실시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백분율을 확인하였다. 둘째, 측정 요인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사를 위하여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연구대상자의 정규성 검토를 위하여 왜 도(skewness)와 첨도(kurtosis)를 확인하였다.
  • 넷째, 집단 간 측정 요인에 따른 평균값의 변화와 시기별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반복측정분산분석(repeated-measures ANOVA)를 실시하였으며 분석과정에서 변량의 동질성 가정을 확인하기 위하여 구형성 검증(Sphericity)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확인한 후, 집단별, 시기별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LSD)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든 통계적 유의성은 5%로 설정하였다.
  • 둘째, 측정 요인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사를 위하여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연구대상자의 정규성 검토를 위하여 왜 도(skewness)와 첨도(kurtosis)를 확인하였다. 넷째, 집단 간 측정 요인에 따른 평균값의 변화와 시기별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반복측정분산분석(repeated-measures ANOVA)를 실시하였으며 분석과정에서 변량의 동질성 가정을 확인하기 위하여 구형성 검증(Sphericity)을 실시하였다.
  • 구체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집된 자료의 일반적 경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응답자의 배경변인에 따른 기술통계를 실시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백분율을 확인하였다. 둘째, 측정 요인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사를 위하여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보건복지부, 2019년 개정 요양보호사 양성 표준교재, 서울: 보건복지부, 2014. 

  2. 김소연, 대학병원간호사의 전문직 자아개념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3. 성미혜,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임상실습만족,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동서간호학연구지, 제18권, 제1호, pp.18-24, 2012. 

  4. N. K. Wenger, "Social support and coronary heart disease in women: the challenge to learn more," European Heart Journal, Vol.19, No.11, pp.1603-1605, 1998. 

  5. 김민화, 장기요양기관 요양보호사의 근무환경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협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6. 이승협, 노인요양시설의 직무환경과 요양보호사의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대구한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7. 이재운, 하재현, 조현병 환자를 위한 수용전념기반 인지행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대구가톨릭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8. B. E. Ashforth and R. H. Humphrey,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18, No.1, pp.8-15, 1993. 

  9. J. Swain, K. Hancock, C. Hainsworth, and J. Bowman,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 therapy in the treatment of anxiety: a systematic review," Clinical Psychology Review, Vol.33, No.8, pp.965-978, 2013. 

  10. S. C. Hayes and M. Levin, (Eds.), Mindfulness and Acceptance for addictive behaviors: Applying contextual CBT to substance abuse and behavioral addictions, New Harbinger Publications, 2012. 

  11. S. C. Hayes, V. M. Follette, and M. M. Linehan, (Eds.), Mindfulness and acceptance, New York: Guilford Press, 2004. 

  12. F. W. Bond and D. Bunce, "Mediators of change in emotion-focused and problem-focused work site stress management interventions,"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Vol.5, No.1, pp.156-163, 2000. 

  13. E. W. Brewer and L. F. Clippard,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among student support services personnel,"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13, No.2, pp.169-186, 2002. 

  14. 김민숙, 김정선, "노인요양보호사를 위한 낙상예방교육 프로그램이 낙성관련 지식, 낙상관련 부담감 및 낙상예방 돌봄행위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778-790, 2013. 

  15. 윤현경, 오현숙, "노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요양보호사의 성에 대한 지식, 태도 및 대처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835-844, 2014. 

  16. 정은영, 황종원, 서지혜, 홍주영, 김혜인, 임현지, 조유진, 서은희, "요양보호사를 위한 노인요양시설 재난.안전사고 예방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국가위기관리학회보, 제9권, 제2호, pp.14-27, 2020. 

  17. 이지현, 요양보호사를 위한 정서역량강화 프로그램개발, 가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18. 김승억, 요가수련 프로그램이 요양보호사의 신체와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연구,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19. 김민숙, 김정선, "노인요양보호사를 위한 낙상예방교육 프로그램이 낙성관련 지식, 낙상관련 부담감 및 낙상예방 돌봄행위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778-790, 2013. 

  20. S. C. Hayes, K. G. Wilson, E. V. Gifford, V. M. Follette, and K. Strosahl, "Emotional avoidance and behavioral disorders: A functional dimensional approach to diagnosis and treatment,"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64, pp.1152-1168, 1996. 

  21. K. Strosahl, Chapeter 7-Forensic and Ethical lssues in the Assessment and Treatment for the Suicidal Patient, In Handbook of Forensic Psychology, pp.129-155, 2004. 

  22. A. Biglan and S. C. Hayes, "Should the behavioral sciences become more pragmatic? The case for functional contextualism in research on human behavior," Applied and Preventive Psychology, Vol.5, No.1, pp.47-57, 1997. 

  23. S. C. Hayes, D. Barnes-Holmes, and B. Roche, Relational frame theory: A preecis. In Hayes, S. C., Barnes-Holmes, D., & Roche, B. (Eds.), Relational frame theory: A post-Skinnerian account of human language and cognition, New York: Plenum Press, 2001. 

  24. E. B. Foa, G. Stekettee, and M. C. Young, "Agoraphobia: Phenomenological aspects, associated characteristics, and theoretical consideration," Clinical Psychology Review, Vol.4, No.4, pp.431-457, 1984. 

  25. S. C. Hayes, J. B. Luoma, F. W. Bond, A. Masuda, and J. Lilis, "A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model, proces, and outcome," Behavioral Research Therapy, Vol.4, No.1, pp.1-25, 2001. 

  26. S. C. Hayes and S. Smith, Get out of your mind & into your life. CA: New Harbinger Publications, 2005. 문현미, 민병배(역) 마음에서 빠져나와 삶속으로 들어가라: 새로운 수용-전념치료. 서울: 학지사, 2010. 

  27. S. C. Hayes, K. D. Strosahl, K. Bunting, M. Twohig, and K. G. Wilson, What Is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In Hayes, S. C. & Strosahl, K. D. (Eds.), A Practical Guide to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pp.3-29, New York: Springer, 2004. 

  28. 김창대, 김형수, 신을진, 이상희, 최한나,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서울: 학지사, 2011. 

  29. 김진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파주: 교육과학사, 2008. 

  30. E. E. Jacobs, R. L. Harvill, and R. L. Masson, Group counseling: Strategies and skills (2nd ed), Pacific Grove, CA: Brooks/Cole, 1994. 

  31. S. Jayaratne, and W. A. Chess,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in social work, In Farber, B. A. (ed.), Stress and burnout in the human services prefession, New York: Pergamon, 1983 

  32. 김나영, 휴먼서비스조직 돌봄서비스제공자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척도개발 및 타당화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33. 이영억, 노인요양시설의 요양보호사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칼빈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34. C. Maslach and S. E. Jackson,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 No.2, pp.99-113, 1981. 

  35. 안수경,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과 재교육 및 소진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6. T. J. Kline, Psychological testing: A practical approach to design and evaluation, Sage Publications, 2005. 

  37. E. R. Girden, ANOVA: Repeated measures, Sage University paper series on Quantitative Applications in the social sciences(no. 07-084), CA: Sage, 1992. 

  38. 박영순, 송종은, 손기철, "수용전념치료 기반의 원예치료 프로그램에 의한 ICT연구직 직장인의 직무스트레스 감소효과," 인간식물환경학회 학술대회, pp.51-51, 2017(6). 

  39. 조민경, 손정락, "수용전념치료가 과민성대장증후군(IBS)이 있는 사람들의 IBS 증상, 스트레스, 삶의 질 및 수용 행동에 미치는 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6권, 제11호, pp.501-509, 2018. 

  40. 원현준, 고등학교 여자 양궁선수들의 만성통증과 직무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수용 전념 치료(ACT)의 적용,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41. 강요한, 수용-전념 치료(ACT)에 기반 한 학업직무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및 특성불안 성향 대학생을 중심으로, 건양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42. 윤경희, 주혜명, 이장희, "경찰의 직무스트레스 해소 및 치료를 위한 수용전념 치료(ACT) 프로그램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경찰연구, 제11권, 제3호, pp.185-216, 2012. 

  43. 이진용, 박경, "수용-전념 치료가 비취업모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pp.275-275, 2014(1). 

  44. 조현아, "수용전념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대인관계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상담학연구, 제14권, 제6호, pp.22-24, 2013. 

  45. K. G. Wilson and T. DuFrene, Mindfulness for two: An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pproach to mindfulness in-psychotherapy, Harvard Press. 박경, 이선영 역(2015), 수용전념치료에서 내담자와 치료자를 위한 마음챙김, 서울: 학지사, 200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