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Trans- = 트랜스-, v.11, 2021년, pp.37 - 63
오세현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
특정한 장소를 중요한 대상으로 하는 다큐멘터리 <서울역>과 <옥포 조선소>를 중심으로 촬영가의 입장에서 다큐멘터리 촬영의 방법론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구 서울역사'와 '대우조선해양'이라는 장소는 그 자체로 근대적 가치가 반영된 기념비적 공간이며 한국인들의 집단 기억과 무의식, 그 장소에 대한 특유의 감정이 공유되는 곳이다. '구 서울역사'는 장소 정체성이 '문화역 서울 284'라는 새로운 공간으로 변화하였고, '대우조선해양'은 지금도 활발히 기능하는 대규모 산업단지로서 산업구조의 변동에 따라 변화를 모색하는 유기체 같은 곳이다. <서울역>과 <옥포 조선소>는 장소 정체성과 관련된 공간의 이미지들과 그곳과 관련된 사람들의 모습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특정한 장소의 공간을 응시하고 그 곳에 속한 사람들의 노동과 휴식 같은 실재적인 경험의 순간들을 지속적인 기록과 반복적 배치의 구성을 통해 보여준다. 이를 통해 기록하지 않으면 휘발되는 장소 정체성과 관련된 무형의 서사를 단면을 엿보게 하고 영화를 통해 특정한 장소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는 이런 장소 특정적인 다큐멘터리의 촬영방식에 대한 고민과 의미를 두 편의 작품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각각의 장소 특징에 맞는 촬영 방식과 진행방향에 대한 것을 제작론에 입각하여 기술하였다.
This paper focused on documentaries and for specific places and described the documentary shooting methodology from the perspective of a Cinematographer. 'Old Seoul Station' and 'DSME' (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Co., Ltd.) are monumental spaces that reflect the value of Korea modern...
알라이다 아스만, 「기억의 공간 - 문화적 기억의 형식과 변천」, 변학수, 채연숙 옮김, 서울: 그린비, 2014.
이-푸 투안, 「공간과 장소」, 구동회, 심승희 옮김, 서울: 대윤, 2011.
이-푸 투안, 「토포필리아」, 이옥진 옮김, 서울: 에코리브르, 2011.
에드워드 렐프, 「장소와 장소상실」, 김덕현, 김현주, 심승희 옮김, 서울: 논형, 2005.
에리카 피셔-리히테, 「수행성의 미학」, 김정숙 옮김, 서울: 문학과지성사, 2017.
조정래, 「공간으로 사회 읽기-개념, 쟁점과 대안」, 서울: 한울, 2013.
Relph, Edward, Place and Placelessness, London: Pion, 1976.
Tuan, Yi-Fu, Space and Place -The Perspective of Experience,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77.
남다은, 「최근 한국 독립영화의 어떤 경향에 대한 비판적 고찰」, 「독립영화」 36호, 2008, pp.120-125
문원립, 「다큐멘터리란 무엇인가」, 「영화연구」, (43), 2010.3, pp.115-140
문원립, 「왜 다큐멘터리인가 -다큐멘터리의 특별함에 관하여」, 「영화연구」, (62), 2014.12, pp.109-132
맹수진, 「한국 독립 다큐멘터리의 주제 및 양식적 다양화에 대한 고찰」, 「씨네포럼」, 18권, 2014.05, pp.255-285
배윤호, 「근대공간의 장소성과 기억에 관한 연구 , , 를 중심으로」,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T)」, 1권 No.2, 2015, pp.1-19
이도훈, 「한국 독립영화의 '공간적 선회' - 2008년 이후 한국 독립영화의 공간성 연구」, 「문학과영상」, 14(4), 2013, pp.1059-1093
이도훈, 「공간 재생산과 정서상실 -한국 독립 다큐멘터리가 동시대의 공간 재생산을 기록하는 방식」, 「영상예술연구」, 24권, 2014, pp.43-75
이승민,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공간성 연구 - 2000년대 후반 이후의 새로운 경향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학위논문(박사), 2015
이승민,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새로운 경향 -'공간 이미지'의 등장」, 「독립영화」, 45권, 2015, pp.52-6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