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교육의 효과
Effectiveness of Critical Thinking Educational o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1 no.8, 2021년, pp.224 - 231  

김유정 (경동대학교 간호대학) ,  정연 (경동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비판적 사고 집중교육을 포함한 교과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을 향상시키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2학년 173명이었고 교육은 2시간씩 3회 총 6시간의 비판적 사고 집중교육과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강의시간에 지속적인 교육을 시행하였다. 사전·사후 설문은 개강 첫 주와 14주차에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1.0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육 전·후 비판적 사고 성향의 평균 평점이 상향되었으며(3.65±0.41→3.83±0.46, t=6.796, p<.001) 하부 항목 중 교육 전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던 창의성이 가장 많이 상향되었다(3.13±0.78→3.43±0.86, t=5.842, p<.001). 비판적 사고 관련 교육의 효과는 확인되었으나 세부 항목별 관련성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며 교육의 질 보장을 위한 반복연구와 교수방법 개발 및 효과 검증을 위한 도구 개발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ether critical thinking education improve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participants were 173 second graders. The education was conducted three times, two hours each, for a total of six hours of intensive critical thinking ...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28)

  1. D. S. Lee & J. Y. Park. (2019). A Review for Concept Clarification of Critical Thinking, Clinical Reasoning, and Clinical Judgment 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3), 378-387. DOI : 10.5977/jkasne.2019.25.3.378 

  2. R. H. Ennis. (1991) A Streamlined Conception. Teaching Philosophy, 14(1), 44-48 

  3. I. S. Kwon et al. (2006).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6), 950-958 

  4. M. H. Gang.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4), 404-413. DOI : 10.12934/jkpmhn.2011.20.4.404 

  5. Y. S. Jung & S. Y. Lim. (2021), Affecting Factors of Core Nursing Competency by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1(4), 74-82. DOI : 10.22156/CS4SMB.2021.11.04.074 

  6. N. S. Ha, S. Y. Pak & M. J. Lee. (2015). A literature Review(1996-2014) on Critical Thinking in Korean Nursing Education for the Era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9), 341-349. DOI : 10.14400/JDC.2015.13.9.341 

  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ABONE]. (2019). Accreditation of nursing education(Online). http://www.kabone.or.kr/mainbusin/nurse01outline.do 

  8. K. H. Baek, Y. M. Yang & M. O. Cho. (2021),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and Empathy on Resilience of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1(7), 57-66. DOI : 10.22156/CS4SMB.2021.11.07.057 

  9. E. S. Lee & E. S. Jang. (2021), The Effect of Responsibilit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who have Completed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1(6), 64-72. DOI : 10.22156/CS4SMB.2021.11.06.064 

  10. S. A. Yang & D. Y. Jung. (2004).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bout Student Nur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16(1), 156-165 

  11. B. Y. Chung. (2011).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yungpook Nursing Science, 15(1), 47-63 

  12. N. S. Ha, S. Y. Pak & M. J. Lee. (2015). A literature Review (1996-2014) on Critical Thinking in Korean Nursing Education for the Era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9), 341-349. DOI : 10.14400/JDC.2015.13.9.341 

  13. J. Yoon. (2008).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4(2), 159-166 

  14. P. Facione. (2010 update). Critical thinking: What it is and why it counts. (Online). http://www.insightassessment.com/pdffiles/what&why2007.pdf. 

  15. J. Yoo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16. Rosalinda Alfaro-LeFevre. (2018). Esther Park et al. Trans. 6 th Critical Thinking, Clinical Reasoning, and Clinical Judgement - A Practical Approach. Seoul. Hyunmoonsa. 

  17. M. H. Sung et al. (2020). Nursing process and Critical Thinking. Kyunggi-Do. Soomoonsa. 

  18. M/ E. Doenges & M. F. Moorhouse. (2015). D. S. Lee et al. Trans. (2016). Application of Nursing Process and Nursing Diagnosis : An Interactive Text for Diagnostic Reasoning. Seoul. Fornurse. 

  19. J. S. Won et al. (2018). Nursing Process and Critical Thinking. Seoul. Hyunmoonsa. 

  20. I. S. Kwon et al. (2006).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6), 950-958 

  21. Y. J. Kim. (2010).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6(2), 190-197 

  22. S. M. Ahn. (2020).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n Nursing Freshmen' College Adjustment in the Distance Education During COVID-19.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10), 315-323. DOI : 10.14400/JDC.2020.18.10.31 

  23. M. G. Kim & H. W. Kim. (2019). The Effects of Jigsaw Cooperation Lear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operation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4), 508-516. DOI : 10.5977/jkasne.2019.25.4.508 

  24. C. S. Park & Y. J. Ko. (2019). Relationship betwee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0), 68-75, DOI : 10.5762/KAIS.2019.20.10.68 

  25. E. K. Byun & M. Y. Kim. (2019).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Program o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11), 673-681. DOI : 10.35873/ajmahs.2019.9.11.060 

  26. K. E. Lee & E. H. Choi. (2017). Differences of Pre- Post Simulation Training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confidence and Critical thinking Skill in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Degree of Self-leadership.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1), 66-75. DOI : 10.5977/jkasne.2017.23.1.66 

  27. J. A. Park & B. J. Kim. (2009).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9(6), 840-850. DOI : 10.4040/jkan.2009.39.6.840 

  28. S. C. Jung & D. Y. Jung. (2011).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Job Satisfaction of Cancer Center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4), 443-45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