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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생명윤리의식: 간호전문직관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nsciousness of Bioethics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4, 2018년, pp.251 - 258  

이외선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김은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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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생명윤리의식 간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B와 C시 2개의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264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3.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전문직관 및 생명윤리의식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비판적 사고성향과 생명윤리의식 사이의 관계를 간호전문직관이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생명윤리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성향 뿐만 아니라 간호전문직관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o identify the mediating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in the relation between consciousness of bioethicscritical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Data were collected by self-report questionnaires targeting 264 nursing students in two nursing colleg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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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생명윤리의식 간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비판적 사고성향과 생명윤리의식 간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이 완전 매개하는 것(Z=5.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생명윤리의식 간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생명윤리의식 간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생명윤리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성향이 생명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들 변수 간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생명윤리의식의 연구는 생명윤리의식과 관련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본 연구가 대부분으로 생명윤리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매개변수에 대한 연구는 드문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판적 사고성향과 생명윤리의식 간의 관계에서 간호전문직관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간호대학생의 생명윤리의식 향상에 비판적 사고성향과 간호전문직관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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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명윤리의식이란? 생명윤리의식은 생명공학과 의학적 기술에 의해 발생된 새로운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1]. 간호사는 의료현장에서 다양한 생명윤리 문제로 인해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게 되며 이러한 윤리적 갈등상황에서 간호대상자가 최상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명윤리의식의 확립이 필요하다[2].
현재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간호윤리교육은 어느 수준으로 이루어지고 있나? 그러므로 간호교육현장에서는 간호윤리교육을 통하여 간호대학생들이 임상현장에서 빈번하게 직면하게 되는 생명윤리문제에 대하여 비판적 사고를 통한 윤리적 판단을 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시켜야 한다[7]. 그러나 현재 간호교육현장에서 생명윤리 교육이나 생명윤리 교과목 배정 등은 미흡한 상태이며, 선행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생명윤리의식의 정도는 2.89점-3.03점(범위 1-4점)[8, 9]으로 중간보다 조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간호현장에서 생명윤리 교육을 보다 강화하여 교육하여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간호사가 가져야 하는 책임감에는 무엇이 있나? 생명윤리의식은 생명공학과 의학적 기술에 의해 발생된 새로운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1]. 간호사는 의료현장에서 다양한 생명윤리 문제로 인해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게 되며 이러한 윤리적 갈등상황에서 간호대상자가 최상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명윤리의식의 확립이 필요하다[2]. 윤리적 의사결정은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직 역할 중의 하나이며,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법적 · 윤리적 책임 인식능력을 간호사 핵심역량으로 제시하여[3] 윤리적 판단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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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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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M. Y. Moon & A. H. Jaung. (2012). Correlation between the nursing practice and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13(2), 49-62. 

  23. E. A. Kim, H. Y. Park & S. E. Choi. (2014). The influence of moral sensitivit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7(2), 144-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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