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시대 미술관 학교 연계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사용자 경험 연구
A Study on User Experience of Online Education Programs with Elementary Schools and Art Museums in Non-Face-to-Face Er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8, 2021년, pp.311 - 317  

김나연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비대면 시대에 따른 미술관과 초등학교 연계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디지털 기술기반의 더 나은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사용자 경험 유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국내외 실시하고 있는 미술관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현황을 분석하고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기 위해 참여한 어린이와 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1차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2차로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학교 연계 교육프로그램의 장단점이 존재했다. 이에 부정적인 의견을 토대로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려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 기술기반의 온라인 교육을 활성화하는 데 의의가 있다. 이 연구가 향후 초등학교에서 진행되는 비대면 온라인 미술 교육프로그램 사용자 경험에 대한 자료로 활용되고 나아가 실질적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pose an effective user experience of online class in the non-face-to-face through case analysis, focusing on school-linked education programs with art museums for elementary classes. To analysis domestic and international cases of school-liked education programs with art museum...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15)

  1. E. J. Lee. (2020). Ways to Revitalize Education Linking School and Art Museum in the Post-Corona and Digital Media Era, Journal of Art Education 2020 Vol. 62, 204. 

  2. Y. H. Jung. (2021). A Study on the Practical Principles of Early Learning Programs in Art Museums, Journal of Research in Art and Education, 22(1), 148. 

  3. J. Y. Yoon & H. K. Koh. (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Digital Art Museum Education Program through the Use of Gamification, Art Education Review, No.74, 231. 

  4. gmoma.ggcf.kr https://gmoma.ggcf.kr/%EB%AF%B8%EC%88%A0%EA%B4%80-%EC%82%AC%EC%9A%A9%EB%B2%95-%EA%B3%B5%EC%9B%90%ED%83%90%ED%97%98 

  5. njp.ggcf.kr https://njp.ggcf.kr/njp-%ed%95%99%ea%b5%90/ 

  6. sema.seoul.go.kr https://sema.seoul.go.kr/ee/ctzAcadmy/getDetail?acad myEeNo599504&eeTimeTypepre¤tPage1 

  7. tate.org.uk https://www.tate.org.uk/kids/games-quizzes/tate-paint 

  8. nms.ac.uk https://www.nms.ac.uk/explore-our-collections/games/robots/ 

  9. playentry.org https://playentry.org/about 

  10. J. Y. Yoon & H. K. Koh. (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Digital Art Museum Education Program through the Use of Gamification, Art Education Review, No.74, 232-233. 

  11. M. G. Lee & D. H. Park. & M. Y. Kang. (2019). 2025 Future of Education Industry: Technological Innovation, Platform, and Shared Economy, Journal of the Samjong, Vol 110, 34-38. 

  12. G. R. Lee. & J. G. Kim. & S. W. Gu. & W. J. An. & K. L. Cho. (2016), Development of mathematical program based on user experience for self-directe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3), 26. 

  13. Prensky, Marc. (2019), Teaching Digital Native, Sociaty Creatics Academy. 

  14. News.kotra.or.kr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85705 

  15. The Magzine of Economy Chosun. (2020). Vol 342, 11-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