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코로나-19로 인한 대면-비대면수업의 심리적 상태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psychological state the face-to face and Non face-to-face Teaching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 due to COVID-19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4, 2022년, pp.95 - 102  

황혜영 (서울여자간호대학교 간호학과) ,  전열어 (백석문화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19 상황에서 대면과 비대면에 수업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상태를 비교 하고자 실시되었다. 대상자는 임의표출 하였으며, 분석방법은 두 집단의 동질성 검정은 χ2-test로 확인하였고, 두 그룹 간의 종속변수 점수의 차이는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면학생과 비대면학생의 우울정도는 대면학생이(8.16±9.48) 비대면학생(7.08±8.38)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불안정도도 대면학생이(8.20±9.93) 비대면학생(6.53±8.23)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t=1.143(.254), (t=1.728(.085)). 본 연구결과 대면과 비대면수업 참여학생을 위한 심리적 완화를 위한 프로그램 마련의 기초가 되었으며, 향후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대학생의 심리적 우울과 불안에 대한 반복연구를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psychological state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classes in the face-to-face and non-face-to-face situations during COVID-19. Subjects were randomly expressed. As for the analysis method, the difference in the scores of the dependent variables between...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9)

  1. S. A. Cho. (2020). CORONA BLUE. HIRA ISSUE, Health As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Research Institute (Online). http://repository.hira.or.kr/handle/2019.oak/2506 

  2. H. J. Kim. S. N. Oh & M. S. Cho. (2020). The Effects of Self-efficacy, Depression, and Anger on First Year Students Regarding Their Learning Persistence in Online Classes under Covid-19.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4(6), 299-308. 

  3. J. M. Lee. (2020). An Exploratory Study on Effects of Loneliness and YouTube Addition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the Distance Education During COVID-19.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20(7), 342-351 DOI : 10.5392/JKCA.2020.20.07.342 

  4. C. W. Son. H. Sudeep. S. Alec. W. Xiaomei & S. Farzan. (2020). Effects of COVID-19 on College Students' Mental Health in the United States: Interview Survey Study.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22(9). DOI : 10.2196/21279 

  5. Report of Korea Health Promotion Institute 2020. (2020). 40.7% of the people "Experienced depression and anxiety due to Crona19. (Online). https://khealth.or.kr/board 

  6. W. W. Jung & S. J. Ryu. (2020). Effects of Telephone Counselling on Depression and Subjective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 for COVID-19 Blue Prevention.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onference Materials,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47-147. 

  7. D. Y. Wohn & R. LaRose. (2014). Effects of loneliness and differential usage of Facebook on college adjustment of first-year students. Computers & Education, 76, 158-167. 

  8. Y. F. Guo, X. Zhang, V. Plummer, L. Lam, W. Cross & J. P. Zhang. (2017). Positive psychotherapy for depression and self-efficacy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International Journal of Mental Health Nursing, 26(4), 375-383. DOI : 10.1111/inm.12255 

  9. P. Chalo, A. Pereira, H. Mateus, P. Batista & C. Oliveira. (2017). Brief biofeedback intervention for stress and anxiety: a study with nursing colleg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4(1), 7-12. DOI : 10.15640/ijn.v4n1a2 

  10. C. J. Chen, H. C. Sung, M. S. Lee & C. Y. Chang. (2015). The effects of Chinese five-element music therapy on nursing students with depressed mood.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21(2), 192-199. DOI : 10.1111/ijn.12236 

  11. H. S. Choi. (2021). A Study on the Non-face-to-face Teaching Experience of College Freshmen due to Covid-19.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5(1), 273-286. DOI : 10.46392/kjge.2021.15.1.273 

  12. J. Qiu, B. Shen, M. Zhao, Z. Wang, B. Xie & Y. Xu. (2020). A na- tionwide survey of psychological distress among Chinese people in the COVID-19 epidemic: Implications and policy recommendations. General Psychiatry, 33(2). 

  13. MOHW. (2020). Cases in Korea. MOHW(Online). http://ncov.mohw.go.kr/en/bdBoardList.do?brdId16. 

  14. B. Oosterhoff & C. A. Palmer. (2020). Psychological correlates of news monitoring, social distancing, disinfecting, and hoarding behaviors among US adolescent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Psyarxiv. DOI : 10.31234/osf.io/rpcy4 

  15. C. Polizzi, S. J. Lynn & A. Perry. (2020). Stress and coping in the time of COVID-19: Pathways to resilience and recovery. Clinical Neuropsychiatry, 17, 59-62. 

  16. S. Dekel, I. T. Hankin, J. A. Pratt, D. R. Hackler & O. N. Lanman. (2016). Post traumatic growth in trauma recollections of 9/11 survivors. A narrative approach. Journal of Loss and Trauma, 21, 315-324. 

  17. Y. C. Bah et al. (2020). Psychological Impact of COVID-19 in South Korea: A Preliminary Study.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9(4), 355-367. DOI : 10.15842/kjcp.2020.39.4.008 

  18. B. Alexander et al. (2020). Increased generalized anxiety, depression and distres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 cross-sectional study in Germany. Journal of Public Health, 42(4), 672-678. DOI : 10.1093/pubmed/fdaa106. 

  19. M. E. Czeisler et al. (2020). Mental health, substance use, and suicidal ideation during the COVID-19 pandemic-United States, June 24-30, 2020. Morbidity and Mortality Weekly Report, 69(32), 104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