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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운항승무원 피로관리 프로그램의 출두시간에 관한 연구
The Show up Time in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Pilots Fatigue Management Program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5 no.4, 2021년, pp.280 - 285  

이승영 (대한항공 운항승무부) ,  정승섭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김현덕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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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의 발전에 따라 국제적으로 운항승무원의 피로 위험 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피로도 연구와 법 제정은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미 미국, 유럽 등의 비행 선진국은 비행시간과 비행근무시간 규정을 운항 승무원의 출두 시간, 이착륙 횟수, 휴식시간, 시차적응상태 등의 비행 환경을 반영한 최대 비행근무시간을 유연하게 적용 운항승무원의 피로도를 관리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는 운항승무원의 비행 환경 및 비행 조건을 반영하지 않은 연속되는 일간, 월간, 연간 기준으로 최대 비행근무시간을 정하는 획일적인 방식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으로, 피로 위험관리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하지만 선진 해외항공사 위주로 개발된 피로도 관련 법과 규정을 국내의 비행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적용할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본연구의 국내 운항승무원 피로도 관련 설문 조사 결과에 의하면, 이미 해외에서 적용하고 있는 최대 비행시간 규정을 수정 없이 그대로 국내에 도입 및 적용하는 경우, 오히려 국내 운항승무원의 피로도는 증가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에 국내의 비행 환경과 문화에 적합한 한국형 비행근무시간 제한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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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ignificance of pilots' fatigue and the attributed risk management had continuously increased over time as the airline industry expanded. Research and legislation efforts associated with pilot fatigue are being taking place actively all over the world. In the developed world such as the United S...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17)

  1. Boeing. Statistical Summary of Commercial Jet Airplane Accidents in Worldwide Operations 1959-2018 [Internet]. Available : https://www.boeing.com/resources/boeingdotcom/company/about_bca/pdf/statsum.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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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IATA. Fatigue Management Guide for Air Operators, 2nd ed.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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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ICAO, Annex 6 - Operation of Aircraft - Part I - International Commercial Air Transport - Aeroplanes [Internet]. Available:https://store.icao.int/en/annex-6-operation-of-aircraft-part-i-international-commercial-air-transport-aeropla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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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J. Y. Lee, Y. H. Shin, and Y. W. Sohn, "The effect of Korean flight crews' expertise on long-haul flight fatig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29, Issue 2, pp. 67-77, May.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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