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교사 양성교육의 효과 탐색
Exploring the effectiven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using application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3, 2021년, pp.19 - 25  

남기원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이시영 (중앙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교사 양성교육의 효과를 탐색하고자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실험연구가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교사 양성교육으로 음악창작활동을 구성하였으며, 경기도 A시에 위치한 S대학교 유아교육과 2학년 학생 56명(실험집단 29명, 통제집단 27명)을 대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음악창작활동을 적용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음악적 교수효능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교사 양성교육이 교사역할 수행에 대한 신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21세기의 시대적 변화를 반영한 교육매체로서 어플리케이션을 재조명하고, 교사 양성교육과정에서 어플리케이션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iveness of teacher education using applications. To do this, we conducted research on pre-school teachers. To summarize the performance of the study, it is as follows. Teacher training was conducted through music creation activities. The subjects of ...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6)

  1. An, Mi-Young, "Learning APP Development using APP Inventor for Preliminary Early Childhood Teacher"ikiiect, Vol. 11, no. 4, 2018. 

  2. Lee, Yu-Na, Kim, Hye-Yoon, Kim, and Kil-Suk, "Comparison of Perception Between Pre-service Teachers' and Kindergarten Teachers' on Application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Vol. 26, no. 3, pp. 267-288, 2016. 

  3. Lim, Jin-hyung, "An Investigative Study on The Smart Learning of Pre-service teache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Plans for Activation", Children's Nursing Study, Vol. 11, no. 1, pp. 21-35, 2015. 

  4. Small, CHRISTOPHER, "Musicking : the meanings of performing and listening", Wesleyan University Press, 1998. 

  5. Lee, Young Ae, "Suggestions for Teacher Development Programs i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A Review of Previous Research Regarding Music Practices in Preschools and Kindergartens.",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3, no. 6, pp. 167-186, 2009. 

  6. Kim, Sung Yoon, Kim, Kwon Il, and Kim, Young Ok, " A study on actual situation and recognition of teachers on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he Open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Vol. 20, no. 1, pp. 453-485, 2015. 

  7. Kwak, Kyeong-Hwa, Kim, Ji-Woon, and Park, Su-Kyoung, "An analysis of music-related activities in Nuri curriculum teacher guidebooks", The Korea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3, no. 3, pp. 133-156, 2013. 

  8. Kim, Young-Ok, "The meaning and task of integration in early childhood practice", The Korea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8, no. 6, pp. 5-25, 2008. 

  9. Kim, Bong-Su, and Lyu, Min-Jeong, "Development of Application Self-Directed Learning for Physical Education in Middle and High School", KASP International Conference, Vol. 22, No. 1, 2015. 

  10. Jung, Jong-Won, kwon Hoi-lym, and Kim, Don-Han, "Instructional effects of mobile flashcard and assessment APP use in a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course", The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9, no.2, pp. 443-466, 2017. 

  11. Pang, Jeong-Suk, Yeo, Sheung-Hyun, and Choi, Byoung- Hu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MART Educational Contents for Prospective Teachers: Focused on the Mathematical Misconceptions by Elementary Students",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5, no. 9, pp. 435-455, 2015. 

  12. Eun, Young-Bang, and Chan, Ok-Park, "An Exploration of the Music Teaching Efficacy Belief of Kindergarten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9, no. 4, pp. 5-30, 2005. 

  13. Kim, Yeon-hee, "Relationship of Music-Education Confidence to Awareness and State of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in Teach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Master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South Korea, 2011. 

  14. Jung, Mi-Kyoung, "A Stud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Efficacy on Music Activity", Ph.D. Thesis. DONG- EUI University University, South Korea, 2016. 

  15. Yoo, Chung-Rim,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in early childhood teachers' music activities regarding teachers' attitude, knowledge, and teaching efficiency", Ph.D. Thesis. DONG- EUI University University, South Korea, 2018. 

  16. Sim, Hyeon-Ae, Kim, and Kyung-Yun, "Effects of music composition activities using computer MIDI program for the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 8, no. 2, pp. 71-91, 201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