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22 no.3, 2021년, pp.55 - 67
김은혜 (이화사회과학원) , 손한결 (이화여자대학교)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human rights consciousnes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apital and eudaimonia perceived by adolesc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9,021 adolescents, with data taken from the 6th year(2018) panel su...
구정화. (2016).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연구보고 16-R11-1).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김영신. (2010). 친인권적 교실 문화가 청소년의 인권태도에 미치는 영향[박사학위논문]. 서울: 서울대학교 대학원.
김영신, 박가나. (2014). 친인권적 교실문화 경험이 중학생의 인권태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교육연구, 21(3), 85-100.
김자영. (2011). 청소년 인권의식의 형성 및 유형화에 관한 연구. 법교육연구, 6(2), 57-83.
김진석. (2015). 한국 아동, 청소년 인권실태 연구 V(연구보고 15-R11-10).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문선화, 류기형, 김경호, 이경남, 홍봉선. (2000). 아동의 삶의 질: 과거, 현재, 미래. 한국아동복지학, 9, 9-48.
박병금, 유은선. (2011). 청소년의 인권의식과 자아존중감. 청소년학연구, 18(8), 89-116.
박봉규. (2007). 부모의 양육태도와 고등학생 인권의식의 관계[석사학위논문]. 충북: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박봉규. (2011). 인권교육의 방향 탐색: 부모의 양육태도와 고등학생 인권의식 관계분석. 미국헌법연구, 22(3), 91-126.
박희봉, 이희창. (2005).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 비교 분석. 한국정부학회, 17(3), 709-729.
성은모, 김균희. (2013). 청소년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특성과 환경특성 간의 관계 분석. 한국청소년연구, 24(4), 177-202.
신미정, 이양수. (2018). 사회적 자본이 주관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지역정책연구, 29(2), 185-207.
심수진. (2016). 한국사회에서 주관적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통계연구, 21(3), 25-47.
이민주, 정익중, 양옥경, 배은경. (2018). 아동청소년의 인권관련 경험이 학교생활적응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교사회복지, 42, 263-286.
이진향, 오미옥. (2014). 사회적 자본이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자치행정학회, 28(3), 313-330.
전준현. (2011). 사회적지지와 학교환경이 청소년의 인권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지역을 중심으로[박사학위논문]. 서울: 서울기독대학교 대학원.
정순둘, 성민현. (2012). 영령집단별 사회적 자본과 삶의 만족도 관계비교. 보건사회연구, 32(4), 249-272.
정윤미, 강현아, 강현주. (2021). 지역아동센터의 아동권리존중이 아동의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 아동과 권리, 25(1), 31-47.
주경희. (2015). 사회 자본이 윤리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15(4), 119-125.
천정웅, 박선희. (2016). 청소년의 사회자본이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청소년시설환경, 14(4), 151-161.
최순삼. (2003). 청소년의 인권존중을 위한 교사의 역할[석사학위논문]. 전북: 전북대학교 대학원.
통계청. (2020). 2020 청소년 통계. 대전: 통계청.
한국교육개발원. (2006). 국가발전을 위한 사회적 자본 형성 전략연구. 충북: 한국교육개발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4). 사회통학 실태진단 및 대응방안 연구: 사회통합과 국민행복을 중심으로. 세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청소년의 참여권 인식수준 결정요인. 세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Bentler PM. (1990).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7(2), 238.
Blanchflower DG, Oswald AJ. (2004). Well-being over time in Britain and the USA. Journal of public economics, 88(7-8), 1359-1386.
Bourdieu P. (1986). The Forms of Capital. In J. Richardson (Ed.),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for the sociology of education (pp. 241-258). New York, NY: Greenwood.
Browne MW, Cudeck R. (1992).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21(2), 230-258.
Coleman JS. (1990). Foundations of social theory. Cambridge, UK: Harvard University Press.
Deci EL. Ryan RM. (2008). Hedonia, eudaimonia, and well-being: An introduction.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9, 1-11.
Diener E, Seligman ME. (2002). Very happy people. Psychological science, 13(1), 81-84.
Durkheim E. (1960). De la division du travail social. 7th ed. Paris: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Heinzelman SJ. (2018). Eudaimonia in the contemporary science of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well-being, self-determination, and meaning in life. In E. Diener, S. Orishi & L. Tay (Eds.), Handbook of well-being. Salt Lake City, UT: DEF Publishers.
Helmstadter GC. (1964). Principles of psychological measurement. New York, NY: Appleton-Century-Crofts.
Horney K. (1950). Neurosis and human growth: The struggle toward self-realization. New York, NY: Norton.
Kazdin AE. (1993). Adolescent mental health: Prevention and treatment program. American Psychologist, 48(2), 127-141.
Kline RB. (201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Guilford publications.
Kosher H, Ben-Arieh A. (2017). What children think about their rights and their well-being: A cross-national comparison.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87(3), 256-273.
Kosher H, Jiang S, Ben-Arieh A, Huebner ES. (2014). Advances in children's rights and children's well-being measurement: Implications for school psychologist. School Psychology Quarterly, 29(1), 7-20.
Maslow A. (1968). Toward a psychology of being. New York, NY: Van Norstrand.
Myers RH, Myers RH. (1990). Classical and modern regression with applications (Vol. 2, p. 488). Belmont, CA: Duxbury press.
OECD. (2013). OECD guidelines on measuring subjective well-being. Paris: OECD Publishing.
Putnam RD. (2000). Bowling alone: The collapse and revival of American community. New York, NY: Simon and schuster.
Ryan RM, Deci EL. (2001). On happiness and human potentials: A review of research on hedonic and eudaimonic well-be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 141-166.
Ryff C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i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 1067-1081.
Streiner DL. (2003). Being inconsistent about consistency: When coefficient alpha does and doesn't matter.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80(3), 217-222.
Tavakol M, Dennick R. (2011). Making sense of Cronbach's alpha.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 53-55.
Torsheim T, Wold B. (2001). School-related stress, school support, and somatic complaints: A general population study.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16, 293-303.
Wang S. (2014). Measuring and explaining subjective well-being in Korea (No. 2014-02). KDI Research Monograph.
Waterman AS. (1993). Two conceptions of happiness: Contrasts of personal expressiveness (eudaimonia) and hedonic enjoy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4, 678-691.
Zimmer-Gembeck MJ, Skinner EA. (2008). Adolescents coping with stress: Development and diversity. The Prevention Researcher, 15(4), 3-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