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확산은 언택트 서비스 혁신과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한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확대로 이어졌다. 그러나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는 비언어적 표현을 확인하는 것이 어려워졌고, 특히나 눈 맞춤을 통한 상호작용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감정을 공유하고 친밀감을 쌓는데 도움을 주는 등 눈 맞춤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눈 맞춤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눈 맞춤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커뮤니케이션의 맥락과 눈 맞춤 유무에 따라 6가지 영상 처치물을 사용하여 지속 사용 의도, 성과 기대, 상호작용성, 개인적 유대감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모든 맥락에서 눈 맞춤이 없을 때보다 눈 맞춤이 있을 때 모든 측정 변인에서 높게 평가되었다. 이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눈 맞춤의 효과를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기술의 필요성과 발전 방향을 제안하여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COVID-19로 인한 비대면 문화의 확산은 언택트 서비스 혁신과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한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확대로 이어졌다. 그러나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는 비언어적 표현을 확인하는 것이 어려워졌고, 특히나 눈 맞춤을 통한 상호작용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감정을 공유하고 친밀감을 쌓는데 도움을 주는 등 눈 맞춤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눈 맞춤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눈 맞춤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커뮤니케이션의 맥락과 눈 맞춤 유무에 따라 6가지 영상 처치물을 사용하여 지속 사용 의도, 성과 기대, 상호작용성, 개인적 유대감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모든 맥락에서 눈 맞춤이 없을 때보다 눈 맞춤이 있을 때 모든 측정 변인에서 높게 평가되었다. 이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눈 맞춤의 효과를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기술의 필요성과 발전 방향을 제안하여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The spread of non-face-to-face culture due to COVID-19 led to innovation in untact services and the increase of non-face-to-face communication through video conference platforms. However, it is difficult to identify nonverbal expressions in synchronous online communication. Moreover, it is hard to i...
The spread of non-face-to-face culture due to COVID-19 led to innovation in untact services and the increase of non-face-to-face communication through video conference platforms. However, it is difficult to identify nonverbal expressions in synchronous online communication. Moreover, it is hard to interact with people by making eye contact. Despite the positive effects of eye contact, including such as sharing emotions and helping build intimacy, no research has empirically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eye contact in synchronous online communication. Thus, the study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eye contact in synchronous online communication. Depending on the context of the communication and whether(or not) there is eye contact, six video treatments were used to measure four dependent variables-Continuance Intention to Use, Performance Expectancy, Interactivity, and Personal Connection. The study shows that the communication with eye contact in all contexts was rated higher than the one without eye contact in all measurement variables. This study will help to provide a better user experience in synchronous online communication by verifying the effectiveness of eye contact in synchronous online communication and proposing the need of technology and the direction of the technological development.
The spread of non-face-to-face culture due to COVID-19 led to innovation in untact services and the increase of non-face-to-face communication through video conference platforms. However, it is difficult to identify nonverbal expressions in synchronous online communication. Moreover, it is hard to interact with people by making eye contact. Despite the positive effects of eye contact, including such as sharing emotions and helping build intimacy, no research has empirically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eye contact in synchronous online communication. Thus, the study verified the effectiveness of eye contact in synchronous online communication. Depending on the context of the communication and whether(or not) there is eye contact, six video treatments were used to measure four dependent variables-Continuance Intention to Use, Performance Expectancy, Interactivity, and Personal Connection. The study shows that the communication with eye contact in all contexts was rated higher than the one without eye contact in all measurement variables. This study will help to provide a better user experience in synchronous online communication by verifying the effectiveness of eye contact in synchronous online communication and proposing the need of technology and the direction of the technological development.
이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눈 맞춤이 사용자의 지속 사용 의도, 성과 기대, 상호작용성, 개인적 유대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맥락으로는 교육, 업무, 의료를 사용하였다.
이에 이 연구는 교육, 업무, 의료라는 실시간 온라인커뮤니케이션 맥락에서 눈 맞춤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동일한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과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세 가지 맥락을 동시에 비교하고, 맥락과 눈 맞춤 유무에 따른 사용자 경험의 차이를 통해 눈 맞춤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이 연구는 재택 근무, 온라인 교육, 원격 의료라는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맥락에서 눈 맞춤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언택트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과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눈 맞춤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가설 설정
연구 가설 2.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눈 맞춤에 따른 지속 사용 의도, 성과 기대, 상호작용성, 개인적 유대감은 교육, 업무, 의료 맥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제안 방법
동일한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과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세 가지 맥락을 동시에 비교하고, 맥락과 눈 맞춤 유무에 따른 사용자 경험의 차이를 통해 눈 맞춤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눈 맞춤이 커뮤니케이션 성과, 감정적 교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 결과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지속 사용 의도, 성과 기대, 상호작용성, 개인적 유대감을 종속 변인으로 사용하여,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구체적인 눈 맞춤의 효과를 분석하고 인터페이스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이에 이 연구는 교육, 업무, 의료라는 실시간 온라인커뮤니케이션 맥락에서 눈 맞춤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동일한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과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세 가지 맥락을 동시에 비교하고, 맥락과 눈 맞춤 유무에 따른 사용자 경험의 차이를 통해 눈 맞춤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눈 맞춤이 커뮤니케이션 성과, 감정적 교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 결과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지속 사용 의도, 성과 기대, 상호작용성, 개인적 유대감을 종속 변인으로 사용하여,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구체적인 눈 맞춤의 효과를 분석하고 인터페이스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실험 영상 처치물은 교육, 회의, 의료 맥락에 따라 시선 조절이 된 영상(눈 맞춤○)과 시선 조절이 되지 않은 영상(눈 맞춤✕)를 제작하였다. 연구가 진행되는 시점에 가장 자연스러운 인공지능 시선 조절 SDK가 배포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선 조절이 된 영상은 정면을 응시하며 말하도록 연출하여 녹화한 영상을 편집하여 사용하였다.
이에 따라 교육 맥락 영상 처치물은 일대다 상황에서 교수자가 강의를 하는 영상이며, 발화자(교수자)만 시선을 조절하여 눈 맞춤의 차이를 주었다. 업무 맥락 영상 처치물은 다대다 상황에서 회의를 하는 영상이며, 회의에 참여하는 모두의 시선을 조절하여 눈 맞춤의 차이를 주었다. 의료 맥락 영상 처치물은 일대일 상황에서 상담을 하는 영상이며, 의사와 환자 모두 시선을 조절하여 눈 맞춤의 차이를 주었다.
업무 맥락 영상 처치물은 다대다 상황에서 회의를 하는 영상이며, 회의에 참여하는 모두의 시선을 조절하여 눈 맞춤의 차이를 주었다. 의료 맥락 영상 처치물은 일대일 상황에서 상담을 하는 영상이며, 의사와 환자 모두 시선을 조절하여 눈 맞춤의 차이를 주었다.
이 연구는 한 명의 실험 참가자가 실시간 온라인 커 뮤니케이션 맥락 조건(교육, 업무, 의료)과 눈 맞춤 조 건(유, 무)의 조합조건들에 모두 참여하는 3 ✕ 2 반복 측정 요인설계로 구성하였다. 독립변인 중 실시간 온라 인 커뮤니케이션 맥락은 대화 내용과 대화 참여 인원에 차이를 주어 조작하였는데, 각 맥락에 따라 현실적인 내용과 인원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의 실험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실험 처치 물 영상을 보고 설문 문항에 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실험을 실시하기 전에 ‘인공지능 시선 조절 기능’ 이 무엇인지 참가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과 함께 설명을 제공하였다.
본 실험에 앞서 10명(남성 3명, 여성 7명)을 대상으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본 실험에 사용할 영상 처치물 차이에 대한 검증을 하였고, 설문 문항을 확인하여 문항 표현을 수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경험이 있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2021년 5월 17일부터 24일까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여 실험 참가자를 모집하였다. 총 83명이 설문에 응답하였으나, 불충분한 실험 처치물 영상 재생 시간과 답변의 비일관성을 기준으로 하여 불성실한 응답지와 실험에 집중하지 못했다 보고한 참가자의 응답을 제외하고 총 61명의 설문 응답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41)의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경험이 있었다. 또한, 연구 참가자의 60.67%가 실시간 온라인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Zoom을 사용하였으며, 다른 플랫폼으로는 Webex(14.61%), Google Meet(6.74%), Skype(5.62%), Microsoft Teams(3.37%)가 나타났다.
총 실험 소요 시간은 20분 안팎이었다. 본 실험에 83명이 참가했으며, 답변의 비일관성과 이해의 어려움으로 인한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분석에는 61명의 설문 응답지를 사용하였다.
본 실험에 앞서 10명(남성 3명, 여성 7명)을 대상으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본 실험에 사용할 영상 처치물 차이에 대한 검증을 하였고, 설문 문항을 확인하여 문항 표현을 수정하였다.
61)였고, 여성이 39명(64%)으로 남성 22명(36%)보다 많았다. 연구 참가자는 강의, 회의, 상담, 친목도모, 교육, 스터디 등 다양한 맥락에서 평균적으로 16.03개월(SD = 9.41)의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경험이 있었다. 또한, 연구 참가자의 60.
이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경험이 있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2021년 5월 17일부터 24일까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여 실험 참가자를 모집하였다.
2021년 5월 17일부터 24일까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여 실험 참가자를 모집하였다. 총 83명이 설문에 응답하였으나, 불충분한 실험 처치물 영상 재생 시간과 답변의 비일관성을 기준으로 하여 불성실한 응답지와 실험에 집중하지 못했다 보고한 참가자의 응답을 제외하고 총 61명의 설문 응답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실험에 사용한 설문 문항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방법은 IBM SPSS Statistics 25를 사용하여 앞 서 기술한 4가지 종속변인에 대해 이원 반복측정 분산 분석을 실시하였고, 통계적 임계치는 5%로 하였다.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맥락과 눈 맞춤 유무에 따른 종속변인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이원 반복측정분산분석(Two-Way Repeated Measures ANOVA) 을 실시하였다. 이원 반복측정 분산분석에서 Mauchly 의 구형성 검정에 의해 구형성이 가정된 경우(p > .
성능/효과
후속 연구에서는 실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이 연구의 실험 참가자의 연령대는 주로 20~30대였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면 더 폭넓은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첫째,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맥락에 따른눈 맞춤의 효과를 실험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비대면 상황에서도 눈 맞춤이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지지하고, 눈 맞춤이 사용자의 지속 사용 의도, 성과 기대, 상호작용성, 개인적 유대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혀내었다. 둘째, 인공지능 시선 조절 기능, 시선 정면 처리 기능이 개발되어 실제 적용되는 시점에서 이 연구의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가 있다. 첫째,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맥락에 따른눈 맞춤의 효과를 실험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비대면 상황에서도 눈 맞춤이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지지하고, 눈 맞춤이 사용자의 지속 사용 의도, 성과 기대, 상호작용성, 개인적 유대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혀내었다.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맥락으로는 교육, 업무, 의료를 사용하였다. 커뮤니케이션 맥락은 시나리오 구성에 차이를 주었으며, 눈 맞춤은 시선 조절 유무로 조작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이 연구의 실험 참가자의 연령대는 주로 20~30대였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연령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면 더 폭넓은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셋째, 이 연구에서는 설문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탐구하였는데 사용자의 응답과 실제 응시는 다를 수 있다.
이를 통해 비대면 상황에서도 눈 맞춤이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지지하고, 눈 맞춤이 사용자의 지속 사용 의도, 성과 기대, 상호작용성, 개인적 유대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혀내었다. 둘째, 인공지능 시선 조절 기능, 시선 정면 처리 기능이 개발되어 실제 적용되는 시점에서 이 연구의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플랫폼 회사는 더 나는 사용자 경험을 위해 눈 맞춤 기능도입을 고려해볼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실제 인공지능 시선 조절 기능을 사용하지 못했다. 후속 연구에서는 실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이 연구는 실제 인공지능 시선 조절 기능을 사용하지 못했다. 후속 연구에서는 실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이 연구의 실험 참가자의 연령대는 주로 20~30대였다.
셋째, 이 연구에서는 설문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탐구하였는데 사용자의 응답과 실제 응시는 다를 수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아이 트래커를 사용하여 실시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눈 맞춤이 가능할 때 사용자 경험을 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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