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R 웹툰을 활용한 진로탐색형 STEAM 프로그램 개발 - 대면·비대면 혼합형 교육 적용 사례
STEAM Program Development for Career Exploration using VR Webtoon - Application of Contact·Untact Combined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4, 2021년, pp.653 - 664  

주학종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임은영 (은성중학교) ,  서경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디지털 신기술인 VR(Virtual Reality)과 대중문화 요소인 웹툰을 접목하여 중학생 대상의 진로탐색형 STEAM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미래의 유망 분야를 조사하고, 진로를 기획·제작 및 가상체험하는 과정을 자기주도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그리고 STEAM 교수학습 준거 항목에 진로탐색을 고려하여 설계하되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기존 교과목들에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특히, COVID-19 상황으로 인해 대면 수업이 어려운 경우를 대비하여 대면·비대면 혼합형 교육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제안하는 STEAM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에 있다. 정성적으로는 디지털 신기술을 교육에 접목한 교육기반을 마련하고, 정량적으로는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중학교 교육 현장의 프로그램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개발 프로그램을 서울시 A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진로탐색형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과학과 기술의 진입장벽 없이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미래 진로를 탐색하고 고민하는 데 도움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 program for career explor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proposed program utilizes VR (Virtual Reality) for new digital technology and webtoon as a popular cultural element. It enables the students to investig...

주제어

참고문헌 (17)

  1. Kim, D.K., Kim, J.J., Kim, H.J., Choi, Y.S., and Choi, J.H.(2017). Future Job Prospect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2. Kim, J.W.(2019). Virtual Reality (VR) based Sustainable Food Education Content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2(4), 45-63. 

  3. Kim, K.T.(2019). Development of Pansori Chunhyangga Education Program Using VR(Virtual Reality) for STEAM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Arts Education, 17(4), 259-273. 

  4. Korea Institute for Advancement of Technology(2021). Industry 5.0, KIAT In-depth analysis report. 

  5. Ko, Y.H. and Park, N.J.(2013). A Study of IT Centered Smart Grid's STEAM Curriculum and Class for 3rd and 4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2), 167-175. 

  6. Kuenzi, J.J.(2008).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STEM) Education: Background, Federal Policy, and Legislative Action.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 Reports. Retrieved from https://digitalcommons.unl.edu/cgi/viewcontent.cgi?article1034&contextcrsdocs 

  7. Lee, H.C.(2018). Technology meets education: Edutech, Ministry of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s://happyedu.moe.go.kr/happy/bbs/selectHappy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281&nttId8831 

  8. Lee, Y.W.(2020). The Current Situation and Prospect of Safety Education contents based on VR.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4(10), 1294-1299. 

  9. Lim, H.S., Park, S.R., and Bae, M.K.(2018). Development of environmental education contents and educational programs for secondary school using VR.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184-191. 

  10. Lim, M.J. and Kim, S.I.(2005). The Effects of Comics on Interest and Achievement in Scienc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3), 549-569. 

  11. Ministry of Education(2021). Announcement of 2020 Elementary and Secondary Career Education Status Survey Results. Report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12. Park, H.Y.(2020). Pedagogical implications and future prospects of Non-contact instruction. Journal of The Education review, 46, 30-64. 

  13. Ryu, H.S.(2015). Prospects and Implications of the Virtual Reality (VR) Market. The optical journal, 156, 52-60. 

  14. Seol, Y.K.(2018). Exploration on the Applicability of 'Webtoons' for Education : Focusing on the Aspects of Formativity, Narrativity and Interactivity.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Studies, 13(1), 25-48. 

  15. World of Forum(2016). The future of Jobs - 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16. Yang, A.K. and Cho, H.J.(2009). An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Self-Regulated Learning upon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Educational P ractice Research Society, 8(3), 61-82. 

  17. Yang, B.S.(2019). A study on the Art Education of Middle School Using VR(virtual reality) Technology - Focused on the program of Middle School. Graduation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