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시민의 과학적 참여와 실천 사례 연구: 미세먼지 문제 대응 활동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the Features of General Citizen's Scientific Participation and Action: Focus on the Case of Responding to Fine Dust Issue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5 no.2, 2021년, pp.201 - 218  

장진아 (서울성일초등학교) ,  임인숙 (강원대학교) ,  박준형 (난양공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미세먼지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시민의 과학적 참여와 실천 활동 사례들을 질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시민들의 참여와 실천 활동은 '문제인식', '정보 수집 및 분석', '공유와 확산' 단계를 토대로 귀납적으로 범주화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문제인식' 단계에서는 두 참여자 모두 건강에 대한 위협을 느끼며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공공 데이터의 정확성을 의심하며 적극적인 실천을 시작하였다. '정보 수집 및 분석 단계'에서 한 참여자는 좀 더 정확하고 자신의 상황에 적합한 정보를 얻기 위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비교한 반면, 다른 참여자는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정보를 얻기 위해 직접 여러 실험들을 수행하였다. 끝으로 '공유와 확산' 단계에서는 두 참여자 모두 온라인 환경을 기반으로 여러 자료를 제작하여 공유하였으며, 다른 이들의 작은 실천과 변화를 통해 공헌감을 느끼며 활동을 지속해 나갔다. 이러한 결과가 시민 과학교육 및 과학 소양 교육 측면에서 갖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qualitatively two cases of general citizens' scientific participation and activities responding to fine dust problem. The processes of their scientific actions were investigated and categorized inductively based on three stages: problem recognition stage, ...

주제어

참고문헌 (28)

  1. Albe, V. (2008). When scientific knowledge, daily life experience, epistemological and social considerations intersect: Students' argumentation in group discussion on a socio-scientific issu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8, 67-90. 

  2.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1989). Science for all America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 Bliss, A. C. (2019). Adult science-based learning: The intersection of digital, science, and information literacies. Adult Learning, 30(3), 128-137. 

  4. Chang, J., Park, J., & Na, J. (2020). The features of norms formed in mobile-based science problem-solving processes of pre-service teachers-from the perspective of digital citizenship.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9(1), 40-53. 

  5. Dori, Y. J., Tal, R. T., & Tsaushu, M. (2003). Teaching biotechnology through case studies: Can we improve higher order thinking skills of nonscience majors? Science Education, 87(6), 767-793. 

  6. Hagop A. Y. (2018). Scientific literacy for democratic decision-ma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0(3), 308-327. 

  7. Jang, H., & Kim, K. (2019). Policy directions for citizen-led smart city based on living lab. Journal of the Korean Urban Geographical Society, 22(3), 41-53. 

  8. Jeon, S.-J., Kwak, Y., Koh, H. Y., Lee, Y. S., & Choi, S.-Y. (2017). The needs analysis on science literacy required for Koreans in the future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3), 441-452. 

  9. Kim, G. (2017). The effects of community-based socioscientific issues programs on promoting students' understanding of community issues and character and values as citize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0. Kim, G., & Lee, H. (2017). Effects of community-based SSI programs on promoting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issues and character and values as citizens: Focused on fine dust issu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6), 911-920. 

  11. Kim, Y. W., Lee, H., Lee, H. J., & Jang, Y. J. (2016). A study on differences between experts and lay people about risk perceptions toward particulate matter: A focus on the utilization of mental models. Communication Theories, 12(1), 53-117. 

  12.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KOFAC]. (2019). Scientific literacy for all Koreans: Korean science education standards for the next generation. Seoul: Author. 

  13. Lee, H. (2016). Conceptualization of an SSI-PCK framework for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4), 539-550. 

  14. Lee, H., Choi, Y., & Ko, Y. (2014). Designing collective intelligence-based instructional models for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6), 523-534. 

  15. Lee, M.-J. (2009). Toward to the definition of 'scientific literacy.'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8(4), 487-494. 

  16. Lee, M.-J. (2014). Characteristics and trends in the classifications of scientific literacy definit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2), 55-62. 

  17. Lim, S.-E., Kim, J.-U., & Kim, C.-J. (2021). Exploring elementary teacher's challenges with the perspective of structure and agency when implementing social action-oriented SSI education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41(2), 115-131. 

  18. Me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19.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2015 Science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15-74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ejong: Author. 

  20. Park, D., Ko, Y., & Lee, H. (2018). Flipped learning in socioscientific issues instruction: Its impact on middle school students' key competencies and character development as citize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4), 467-480. 

  21. Park, H., Wie, J., Kim S., Song, Y., Ji, Y., Jang, S. Y., Kim, J., & Moon, B-K. (2018). Assessment of indoor air pollution at school and home. Korean Science Education Society for the Gifted, 10(1), 43-54. 

  22. Park, J. (2016). Discussions about the three aspects of scientific literacy: Focus on integrative understanding, settlement in curriculum, and civic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3), 413-422. 

  23. Rennie, L. J., Stocklmayer, S. M., & Gilbert, J. K. (2018). Supporting self-directed learning in science and technology beyond the school years: Beyond the school years. New York: Routledge. 

  24. Roth, W. M. (Ed.). (2009). Science education from people for people: Taking a stand (point). London: Routledge. 

  25. Roth, W. M., & Barton, A. C. (2004). Rethinking scientific literacy. New York: Psychology Press. 

  26. Sadler, T. D., & Zeidler, D. L. (2005). Patterns of informal reasoning in the context of socioscientific decision mak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1), 112-138. 

  27. Tsai, C.-Y., & Huang, T.-C.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adult self-efficacy and scientific competencies: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6, 91-106. 

  28. Tsai, C.-Y., Li, Y.-Y., & Cheng, Y.-Y. (2016). The relationships among adult affective factors, engagement in science, and scientific competencies. Adult Education Quarterly, 67(1), 30-4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