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미래교육 혁신을 위한 트렌드 분석과 예측: 20년간의 문헌 연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키워드 추출 분석을 중심으로
Analysis and Prediction of Trends for Future Education Reform Centering on the Keyword Extraction from the Research for the Last Two Decade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5 no.2, 2021년, pp.156 - 171  

조헌국 (단국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래 교육에 관련된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그 시기별 변화의 특징을 파악하고, 최근 나타나는 뉴스 기사를 비교하여 미래 교육에 대한 예측과 전망이 얼마나 일치하는지 비교 분석함으로써 교육을 위한 예측 모형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Web of Science를 통해 미래교육을 키워드로 포함한 국제전문학술지의 1,222건의 학술논문의 상세 서지정보를 수집하였고, 이를 2000년대부터 5년 단위로 4개의 시기로 구분하여 각 시기별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또한 최근 1년간 발간된 뉴스를 토대로 키워드를 추출하고 두 결과를 비교하여 얼마나 예측한 결과가 일치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문헌 조사 결과를 통한 키워드는 교사 교육을 제외하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주제나 경향성을 발견하기 어려웠으며 교육과정, 학습자 특성, 협동학습, 컴퓨터 기반 학습 등 교육과정과 내용, 방법, 환경 등 전반을 제시하고 있었다. 이에 반해 뉴스를 통해 도출된 키워드는 혁신학교나 미래교육센터 등 정부의 주요 추진 정책이나 코로나19와 관련된 키워드들이 부각되어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이나 콘텐츠 개발, 클라우드, 빅데이터, 개별학습 등 교육환경과 방법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뉴스를 통해 나타나는 키워드를 살펴보면 장기적인 예측을 통해 나타난 키워드는 거의 없었고, 최근 5년 내에 제시되었던 단기적인 내용들이나 최근 5년에서도 언급되지 않는 새로운 주제들을 다루고 있었다. 이는 미래 교육에 대한 예측과 망에 대한 모형이 실제 중장기적 예측에서는 여러 요인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정확성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 교육 예측을 위해 필요한 과제와 방향에 대해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investigating the characteristics of trends of future education over time though the literature review and examining the accuracy of the framework for forecasting future education proposed by the previous studies by comparing the outcomes between the literature review and media ar...

주제어

참고문헌 (32)

  1. Bird, S., Klein, E., & Loper, E. (2009). Natural language processing with python. Sebastopol, CA: O'Reilly. 

  2. Byun, J. (2017). A study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mpact on cultural industry. Journal of Korea Culture Industry, 17(3), 109-118. 

  3. Chang, M. (2017). Music production 4.0. Journal of Culture Industry, 17(3), 39-43. 

  4. Cho, Y., Sohn, K., & Kwon, O. (2021). Comparison of models for stock price prediction based on keyword search volume according to the social accepta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Korea Intelligent Information Systems Society, 27(1), 103-128. 

  5. Chung, K.-H., Kim, S.-E., Son, C.-H., Lee, S.-C., Kim, S.-M., Kim, E.-Y., & Chung, J.-Y. (2017). Global trend of education(V): Educational innovation in the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RR 2017-04. Jinche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6. Facer, K. (2009). Educational, social and technological futures: A report from the Beyond Current Horizons programme. U.K.: FutureLab. 

  7. Farouk, M. (2018). Sentence semantic similarity based on word embeddings and WordNet. Proceedings of the 13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Engineering and Systems. IEEE Xplore. http://doi.org/10.1109/ICCES.2018.8639211 

  8. Hachadoorian, L., Gaffin, S. R., & Engelman, R. (2011). Projecting a gridded population of the world Using ratio methods of trend extrapolation. In Cincotta R., Gorenflo L. (Eds.), Human population (pp. 13-25). Berlin, Springer. 

  9. Im, C.-I., Kim, H.-J., & Song, H.-D. (2018). A research on future schools and their framework appropriate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o. 12-1071400-000014-01. The presidential committe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10. Islam, A., & Inkpen, D. (2008). Semantic text similarity using corpus-based word similarity and string similarity. ACM Transactions on Knowledge Discovery from Data, 2(2), 10. https://doi.org/10.1145/1376815.1376819 

  11. Jang, H., & Lee, K. (2016). Future foresight method 'STEPPER trend analysis'. Korean Journal of Future Studies, 1(1), 69-90. 

  12. Jeong, U., Yim, H., Choi, M., Park, N., Lee, H., & Yoo, D. (2019). A preliminary study for predicting the field of science and technology. No. 2019-43. Chungbuk: KISTEP. 

  13. Jho, H. (2017). The changes of higher education and the tasks of general education according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2), 54-89. 

  14. Jho, H. (2020). Discussion for how to apply artificial intelligence to physics education. New Physics: Sae Mulli, 70(11), 974-984. 

  15. Jho, H. (2021). The directions and challenges of science education based on the prediction of future education and school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5(1), 61-78. 

  16. Kim, H. (2018). Future scenarios of universities using emerging technologies. Proceedings of the Korean Future Society, 2018(2), 163-168. 

  17. Kim, H., Kim, J., & Lim, B. (2009). Model development for forecasting regional population: Using cohort-component method and Markov chain model.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44(6), 139-146. 

  18. Kim, K.-A., Ryu, B.-R., Kim, J.-H., Kim, J. H., Park, S.-H., & Lee, M.-J. (2018). Future education scenarios: Focused on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9(3), 1-29. 

  19. Kwak, Y. (2015). An exploration of teacher professionalism required for changes in future schooling and curriculum.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19(1), 93-111. 

  20. Kwak, Y., Son, J., Kim, M., & Ku, J. (2014). Research on ways to improve science curriculum focused on key competencies and creative fusio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3), 321-330. 

  21. Kye, B., Kim, H., Suh, H., Lee, E., & Jung, J. (2011). Future school 2030 model study to introduce future schooling system. RR 2011-12. Seoul: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2. Lee, M. (2021). Factors affecting upper elementary students' perceived achievement in e-learning. Journal of Korean Education, 48(1), 89-112. 

  23. Lee, M., & Shin, Y. (2014).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difficulties in the STEAM clas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3), 588-596. 

  24. Lee, K., Kwon, S., Yang, C., Koh, D., Kim, K., & Choi, M. (2021). Exploring future school education scenarios in the era of digital transformatio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7(2), 1-25. 

  25. Lee, Y., Kwon, H., Kim, J., Park, S., Yoo, Y., Lee, S., Jang, J., Kim, J., & Shin, E. (2019). A research on educational facilities responding to future educational environment(II): Developing a model of a future learning space. RR 2019-13. Jinche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6. Martin, S., Diaz, G., Sancristobal, E., Gil, R., Castro, M., & Peire, J. (2011). New technology trends in education: Seven years of forecasts and convergence. Computers & Education, 57, 1893-1906. 

  27. Park, J. P. (2016). Lessons for school and teacher education from the future school movement in the U.S.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3(4), 45-67. 

  28. Popper, R. (2008). The handbook of technology foresight: Concepts and practices. Aldershot: Edward Elgar. 

  29. Ryu, B.-R., Kim, K.-A., Lee, S.-E., Han, H.-J., Yi, J.-T., Lee, Y.-M., Choi, H.-S., & Lee, J.-M. (2018). Educatio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future of school. RR 2018-01. Jinche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30. Saritas, O., & Burmaolgu, S. (2015). The evolution of the use for foresight methods: A scientometric analysis of global FTA research output. Scientometrics, 105, 497-508. 

  31. Sharma, P., & Li, Y. (2019). Self-supervised contextual keyword and keyphrase retrieval with self-labelling. Preprint. https://doi.org/10.20944/preprints201908.0073.v1. 

  32. Yoon, Y. (2020). Technology innovation, decentralization and creativity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Korea Culture Industry, 20(3), 23-3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