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영어 자동쓰기평가(AWE) 사용만족도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업성취감에 미치는 영향: PLS-SEM 모델 분석
The influence of users' satisfaction with AWE on English learning achievement through self-efficacy: using PLS-SE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9, 2021년, pp.1 - 8  

주미란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영어쓰기 교과목에서 자동쓰기평가(AWE) 프로그램의 사용자 만족도가 영어쓰기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습자의 학습성취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AWE는 쓰기 결과물에 대해 인공지능 기술에 의해 자동으로 피드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영어쓰기 교과목을 수강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각 주제별로 작문을 하고 AWE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피드백을 받은 후 그것을 참고하여 최종 수정본을 제출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n=99)를 SPSS, Smart PLS-SEM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AWE의 사용 편의성과 유용성은 재사용 의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AWE 사용 만족도는 영어쓰기 자기효능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어쓰기 자기효능감은 언어적, 정서적 측면에서 학업 성취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 및 인공지능 기술 발달에 따라 영어교육에 AWE와 같은 새로운 학습재료 도입을 권장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users' satisfaction with the Automatic Writing Evaluation(AWE) on learners' sense of learning achievement through self efficacy in English writing class. AWE is a tool that automatically provides feedback on writing outputs by AI technology. ...

Keyword

표/그림 (10)

참고문헌 (27)

  1. D. Ferris. (2006). Does Error Feedback Help Student Writers? New Evidence on the Short- and Long-term Effects of Written Error Correction. In K. Hyland, & F. Htland (Eds.), Feedback in Second Language Writing: Contexts and Issues (pp. 81-104).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 K. Hyland & F. Hyland. (2019). Feedback in Second Language Writing: Contexts and Issues. Cambridge University. 

  3. I. Leki. (1991). The Preferences of ESL Students for Error Correction in College-level Writing Classes. Foreign Language Annals, 24(3), 203-218. https://doi.org/10.1111/j.1944-9720.1991.tb00464.x 

  4. S. Dikli. (2006). An Overview of Automated Scoring of Essays. The Journal of Technology, Learning and Assessment, 5(1), 4-35. 

  5. G. L. Parra, & S. X. Calero. (2019). Automated Writing Evaluation Tools in the Improvement of the Writing Skill. International Journal of Instruction, 12(2), 209-226. 

  6. M. Stevenson & A. Pakhti. (2014). The Effects of Computer-generated Feedback on the Quality of Writing. Assessing Writing, 19, 51-65. 

  7. J. Wilson, & R. Roscoe. (2019). Automated Writing Evaluation and Feedback: Multiple Metrics of 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Research, https://doi.org/10.1177/0735633119830764. 

  8. P. Wang. (2015). Effects of an Automated Writing eEaluation Program: Student Experiences and Perceptions. Electronic Journal of Foreign Language Teaching, 12(1), 79-100. 

  9. W. Koh. (2017). Effective Applications of Automated Writing Feedback in Process-based Writing Instruction. English Teaching, 72(3), 91-118. 

  10. Y. Lee. (2017). A Case Study on the Long-term Effect of Automated Writing Evaluation Feedback on Writing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 English Education Society, 16(4), 105-130. 

  11. Y. Lee. (2010). Effect of Automated Writing Evaluation Feedback on Korean University Students' Revision Behavior. Foreign Languages Education, 27(4), 1-22. 

  12. K. Si, D. Park, & H. Lim. (2014). Applicabilities of Automated Short-answer Scoring to Large-scale English Writing Tests.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7(2), 71-97. 

  13. Y. Lee. (2016). Investigating the Feasibility of Generic Scoring Models of E-rater for TOEFL iBT Independent Writing Tasks, English Language Teaching, 28(1), 101-122. 

  14. C. F. E. Chen & W. Y. E. C. Cheng (2008). Beyond the Design of Automated Writing Evaluation: Pedagogical Practices and Perceived Learning Effectiveness in EFL Writing Classes.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12(2), 94-112. 

  15. J. Li, S. Link, & V. Hegelheimer. (2015). Rethinking the Role of Automated Writing Evaluation (AWE) Feedback in ESL Writing Instruction. Journal of Second Language Writing, 27, 1-18. 

  16. S. Link, M. Mehrzad, & M. Rahimi. (2020). Impact of Automated Writing Evaluation on Teacher Feedback, Student Revision, and Writing Improvement.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33, 1- 30. https://doi.org/10.1080/09588221.2020.1743323. 

  17. Z. Lu, X. Li, & Z. Li. (2015). AWE-based Corrective Feedback on Developing EFL Learners' Writing Skill. In F. Helm, L. Bradley, M. Guarda, & S. Thouesny (Eds.), Critical CALL-Proceedings of the 2015 EUROCALL Conference Padova, Italy. (pp. 375-380). Dublin: Reserach-publishing.net. 

  18. A. Bandura. (1995). Exercise of Personal and Collective 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 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 1-45, https://doi.org/10.1017/CBO9780511527692.003. 

  19. A. Kim. (2004).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16(2), 1-38. 

  20. Chen & Lin. (2009). Academic Stress Inventory of Students at Universities and Colleges of Technology. World Transactions on Engineering and Technology Education, 7(2), 157-162. 

  21. S. I. Han, & S. Lee. (2012). Influence of undergraduate students' English Proficiency and Active Class Participation on Academic Self-Efficacy, Class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2), 103-125. 

  22. L. S. Teng, P. P. Sun, & L. Xu. (2018). Conceptualizing Writing Self Efficacy in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Contexts: Scale Validation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ESOL Quarterly, 52(4), 911-942. 

  23. J. C. Anderson & D. W. Gerbing. (199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 411-423. 

  24. W. W. Chin. (2010). How to Write Up and Report PLS Analyses. In V. E. Vinzi, W. W. Chin, J. Henseler, & H. Wan, (Eds.), Handbook of Partial Least Squares: Concepts, Methods and Applications. (pp. 655-690). Springer, Heidelberg. 

  25. L. A. Clark, & D. Watson. (1995). Constructing validity: Basic issues in objective scale development. Psychological Assessment, 7(3), 309-319. https://doi.org/10.1037/1040-3590.7.3.309 

  26. R. Li, Z. Meng, M. Toan, Z. Zhang, C. Ni, & W. Xiao. (2019). Examining EFL Learners' Individual Antecedents on the Adoption of Automated Writing Evaluation in China.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32(7), 784-804. https://doi.org/10.1080/09588221.2018.1540433 

  27. H. C. Liao. (2016). Enhancing the Grammatical Accuracy of EFL Writing by Using an AWE-assisted Process Approach. System, 62, 77-92. https://doi.org/10.1016/j.system.2016.02.007.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