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회성 소비재의 구독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행동추론이론을 중심으로
Factors influencing online subscription for disposable consumer goods: A Behavioral Reasoning Theory Perspectiv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9, 2021년, pp.157 - 168  

이현구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  이소영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글로벌 경제 트렌드로 비대면 온라인 쇼핑의 성장과 함께 구독경제도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일회성 소비재의 구독서비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행동추론이론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 344명의 설문 응답을 수집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변화 개방성 가치는 일회성 소비재 구독서비스의 수용이유, 비수용이유 및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수용이유는 태도와 구독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비수용이유는 태도에는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고, 구독 의도에는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태도는 구독 이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수용이유 및 비수용이유 중 가격의식과 품질 장벽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일회성 소비재 구독서비스 업체의 전략 운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추후 다양한 구독서비스에 적용 및 변수 추가를 통해 연구결과를 보다 일반화하고 실무적인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recent global economic trend, the subscription economy is rapidly expanding along with the growth of non-face-to-face online shopping. This study tried to verify the factors influencing online subscription for disposable consumer goods through behavioral reasoning theory. 344 questionnaire resp...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39)

  1. S. Y. Oh. (2020). Subscription economy's heyday! Excellence Marketing for Customer, 54(8), 49-55. 

  2. H. G. Park. (2019). Subscription economy. Excellence Marketing for Customer, 53(7), 32-44. 

  3. J. Y. Ra. (2020). Subscription economy for servicizing a work of art: An OPEN GALLERY Case.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21(3), 227-252. 

  4. H. G. Jeon. (2021). [Deo, Orae]Side Dish Store Merchants Overcome Corona Crisis in 'Subscription' Collaboration. Korea JoongAng Daily. https://news.joins.com/article/24002958 

  5. M. S. Gwak. (2021). Hong Namki "Discover and support 50 medium-term subscription economic products every year until 2023". Yonhap News Agency. https://www.yna.co.kr/view/AKR20210210066600002 

  6. THE VC(Korea Startup Investment Database)[Website]. (2021.07.18.). https://thevc.kr/company_search 

  7. D. E. Choi & S. J. Hwang. (2015). A qualitative study of purchase, decision-making process by consumers using cosmetics subscription commer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nd Art, 16(4), 109-123. 

  8. H. Lee & J. H. Kim. (2020). Effects of consumption value on consumer attitude in purchasing HMR products through subscription serv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9), 71-79. 

  9. M. Fishbein & I. Ajzen.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MA : Addison-Wesley. 

  10. B. Ramkumar & H. Woo. (2018). Modeling consumers' intention to use fashion and beauty subscription-based online services (SOS). Fashion and Textiles, 5(1), 1-22. 

  11. J. D. Westaby. (2005). Behavioral reasoning theory: Identifying new linkages underlying intentions an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98(2), 97-120. 

  12. M. C. Claudy & R. Garcia & A. O'Driscoll, (2015). Consumer resistance to innovation-a behavioral reasoning perspectiv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43(4), 528-544. 

  13. A. Gupta & N. Arora, (2017). Understanding determinants and barriers of mobile shopping adoption using behavioral reasoning theory.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36(1), 1-7. 

  14. J. Ryan & R. Casidy. (2018). The role of brand reputation in organic food consumption: A behavioral reasoning perspective,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41(2), 239-247. 

  15. H. O. Lee. (2020). Consumer Perception and Acceptance of Innovative Foo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6. S. Brijesh. (2018). Adoption of online subscription beauty boxes: A behavioural reasoning theory (BRT) perspective.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in Organizations, 16(4), 19-40. 

  17. P. M .Podsakoff, MacKenzie, S. B., Lee, J. Y., & Podsakoff, N. P. 2003. Common method biases in behavioral research: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recommended remedi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 879-903. 

  18. S. H. Schwartz. (1992). Universals in the content and structure of values: Theoretical advances and empirical tests in 20 countries.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5, 1-65. 

  19. G. S. Pyo. (2019). A Study on the The Effects of Social Media User Characteristics on e-WOM Marketing through Customer Capitalization: A Focus on Consumer Media Strategy of Subscription Business.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Seoul. 

  20. G. Wang & W. Dou. & N. Zhou. (2008). Consumption attitudes and adoption of new consumer products: A contingency approach.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2(1/2), 238-254. doi:10.1108/03090560810840998. 

  21. I. Ajzen & T.J.Madden (1986), " Prediction of goal-directed behavior: Attitudes, intentions and perceived behavioral control,"Jou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22(5), 453-474. 

  22. I. Ajzen.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179-211. 

  23. V. Venkatesh & M. G. Morris & G. B. Davis & F. D. Davis. (200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Quarterly, 27(3), 425-478. doi:10.2307/30036540. 

  24. F. D. Davis.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9-340. 

  25. A. H. Eagly & S. Chaiken, (1993). The Psychology of Attitude, Fort Worth. TX: Harcourt Brace Jovanovich College Publishers. 

  26. J. H. Wu. & S. C. Wang. (2005). What drives mobile commerce?: An empirical evaluation of the revis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 Management, 42(5), 719-729. 

  27. D. S. Ahn. (2020). The Determinants of Purchase Intention of Innovative New Product. Master's thesis. Hanbat University, Daejeon. 

  28. J. A. Ahn. (2008). Perceived risk of Internet shopping mall brand consumers according to purchasing experience and the effect of perceived risk on information search and purchasing intention. Korean Regional Communication Research Association, 8(1), 161-194. 

  29. J. G. Lee & A. Sadachar & S. Manchiraju. (2019). What's in the Box? Investigation of Beauty Subscription Box Retail Services.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Research Journal, 48(1), 85-102. DOI: 10.1111/fcsr.12332. 

  30. B. L. Alford & A. Biswas. (2002). The effects of discount level, price consciousness and sale proneness on consumers' price percep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5(9), 775-783. doi:10.1016/S0148-2963(00)00214-9. 

  31. N. J. Whang. (2020). A Study on Loss Compensation Securities-type Crowd funding Investors-Focusing on the Extended TPB Model-. Doctoral dissertation. Hoseo University, Asan. 

  32. M. S. B. Yusoff. (2019). ABC of Content Validation and Content Validity Index Calculation. Education in Medicine Journal, 11(2), 49-54. 

  33. G. D. Hutcheson & N. Sofroniou. (1999). The multivariate social scientist: Introductory statistics using generalized linear models:Sage. 

  34. A. Field. (2009). SPSS. In: Sage Thousand Oaks, CA:. 

  35. J. P. Woo. (2012). Structural Equation Model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Professor Woo Jong-pil. Hannarae Publishing. 

  36. J. J. Song. (2015). SPSS/AMOS Statistical Analysis for writing a thesis . 21 Century Company. 

  37. S. S. Han & S. C. Lee. (2018). Nursing and Public Health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AMOS. Hannarae Publishing. 

  38. S. H. Hong.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39. H. W. Kim & S. I. Kim. (2020). A study on User experience Satisfaction Factors of Subscription Servi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8(9), 331-33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