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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업가정신과 시장지향성이 사회적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ocial Entrepreneurship and Market Orientation on Performance in Social Enterpris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9, 2021년, pp.83 - 93  

김은희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김기중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현병환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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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시장지향성의 구성요소가 사회적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예비사회적기업 또는 인증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22.0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사회적가치지향성, 혁신성 및 위험감수성을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로 하고, 시장지향성은 고객지향성, 경쟁자지향성을 구성요소로 하여 사회적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사회적가치지향성, 위험감수성은 경제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기업가정신의 사회적가치지향성은 사회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장지향성은 경제적 성과, 사회적 성과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회적가치지향성의 중요성을 재인식함과 사회적기업의 시장지향성에 대한 인지의 제고 필요성을 보여 주었으며 향후 사회적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시장지향성에 대한 지속적인 후속 연구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verify the components of social entrepreneurship, market orientation and the causal relationship by examining the impact of each factor on the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s. The survey was conducted on certified social enterprises and the sample of 142 copies was demonstrated wi...

주제어

표/그림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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