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 신도시 공유 전동 킥보드 GPS데이터 분석을 통한 이용실태 분석 및 개선사항 Analysis and Improvement of Utilization Status through GPS Data Analysis of Shared Electric Kickboard in Wirye New Town원문보기
개인교통수단(PM, Personal mobility)이란 신개념 교통수단으로 전기를 이용하여 1인 또는 2인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다. 개인교통수단은 목적지까지 차를 타기에는 너무 가깝고 걷기에는 멀게 느껴지는 애매한 거리를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최근에는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러나 이용자들은 물론 거리의 보행자, 도로의 운전자에게도 위험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안전한 퍼스널모빌리티 이용환경 구축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공유 전동킥보드의 GPS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상 속 이용실태를 세밀하게 살펴보고 분석하였다. 둘째, 공유 전동킥보드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어플리케이션으로 직접 대여 반납 할 수 있어 편리하며 이동 할 때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대여하고 목적지 앞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접근성도 굉장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주된 대여, 반납 장소를 찾고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무질서한 기기 배치, 이용지역 확장 보다는 사용이 많은 장소에 거치대를 설치하여 대여와 반납에 대한 세심한 접근을 한다면 이용자와 보행자에게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개인교통수단(PM, Personal mobility)이란 신개념 교통수단으로 전기를 이용하여 1인 또는 2인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다. 개인교통수단은 목적지까지 차를 타기에는 너무 가깝고 걷기에는 멀게 느껴지는 애매한 거리를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최근에는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러나 이용자들은 물론 거리의 보행자, 도로의 운전자에게도 위험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안전한 퍼스널모빌리티 이용환경 구축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공유 전동킥보드의 GPS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상 속 이용실태를 세밀하게 살펴보고 분석하였다. 둘째, 공유 전동킥보드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어플리케이션으로 직접 대여 반납 할 수 있어 편리하며 이동 할 때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대여하고 목적지 앞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접근성도 굉장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주된 대여, 반납 장소를 찾고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무질서한 기기 배치, 이용지역 확장 보다는 사용이 많은 장소에 거치대를 설치하여 대여와 반납에 대한 세심한 접근을 한다면 이용자와 보행자에게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Personal mobility (PM) is a new concept of transportation used by one or two people using electricity. Personal transportation aims to move quickly and conveniently over an ambiguous distance that is too close to the destination and too far to walk. In particular, as electric kickboard sharing servi...
Personal mobility (PM) is a new concept of transportation used by one or two people using electricity. Personal transportation aims to move quickly and conveniently over an ambiguous distance that is too close to the destination and too far to walk. In particular, as electric kickboard sharing services have become more common in recent years, they are receiving great popularity from citizens. However, it is necessary to come up with an alternative solution as it is acting as a risk not only to users but also to pedestrians and road drivers. Therefore, in order to present measures to establish and improve a safe personal mobility utilization environment, this research was conducted as follows. First, based on GPS data from shared electric kickboards, the usage status in everyday life was examined and analyzed in detail. Second, it is convenient to rent and return shared electric kickboards directly to applications regardless of time, and it is highly accessible to rent them from their location and reach their destination. Based on these findings, this study suggests that careful access to rental and return could have a more positive effect on users and pedestrians by installing a cradle in a place where there is more use than disorderly device placement and expansion.
Personal mobility (PM) is a new concept of transportation used by one or two people using electricity. Personal transportation aims to move quickly and conveniently over an ambiguous distance that is too close to the destination and too far to walk. In particular, as electric kickboard sharing services have become more common in recent years, they are receiving great popularity from citizens. However, it is necessary to come up with an alternative solution as it is acting as a risk not only to users but also to pedestrians and road drivers. Therefore, in order to present measures to establish and improve a safe personal mobility utilization environment, this research was conducted as follows. First, based on GPS data from shared electric kickboards, the usage status in everyday life was examined and analyzed in detail. Second, it is convenient to rent and return shared electric kickboards directly to applications regardless of time, and it is highly accessible to rent them from their location and reach their destination. Based on these findings, this study suggests that careful access to rental and return could have a more positive effect on users and pedestrians by installing a cradle in a place where there is more use than disorderly device placement and expansion.
본 연구의 목적은 퍼스널 모빌리티(PM)중 공유 전동킥보드의 GPS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제 이용자들의 이용범위 및 행태 특성을 파악하여 퍼스널 모빌리티 안전한 주차 환경 제도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러한 시대적 트렌드를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개인교통수단 중에서도 쉽고 편리한 이용방법과 저렴한 비용으로 인기가 많아 빠르게 상용화되어 확산되고 있는 전동킥보드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며 그 중에서도 전동킥보드의 공유서비스 형태인 ‘공유 전동킥보드 거치대 위치’에 초첨을 맞추고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GPS 실증조사를 통해 이용자들의 이동 경로 및 이용시간, 이동 거리, 주행환경에 대한 데이터들을 파악하여 향후 공유 전동킥보드 거치대 관련 정책적 함의를 제시한다.
제안 방법
GPS를 이용하여 공유 전동킥보드 이용자들이 자신의 일상 속에서 어떤 식으로 사용하며 주로 대여장소, 이동거리, 반납장소, 이동시간, 주 사용 시간 등을 살펴보았다. 이용자들이 공유 전동킥보드 이용시, 자동으로 기록 후 일정 시간 동안의 기록 및 통행일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번의 연구는 공유 전동킥보드 이용환경을 평가하기 위하여 위례신도시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GPS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상 속 공유 전동킥보드 이용실태를 세밀하게 살펴보고, 물리적 환경과 공유 전동킥보드 거치대 위치 관계를 분석하였다.
GPS를 이용하여 공유 전동킥보드 이용자들이 자신의 일상 속에서 어떤 식으로 사용하며 주로 대여장소, 이동거리, 반납장소, 이동시간, 주 사용 시간 등을 살펴보았다. 이용자들이 공유 전동킥보드 이용시, 자동으로 기록 후 일정 시간 동안의 기록 및 통행일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기간은 2021년 4월 15일 ~ 2021년 4월 30일로 진행하였으며, 기본적으로 공유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274건의 이용 기록과 18,460건의 GPS 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두 번째, 위례 신도시는 서울시, 성남시, 하남시 공유 전동킥보드 서비스를 지원하는 곳이고 운영 효율이 좋기 때문에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도 다양하며, 여러 업체가 동시에 운영 중에 있다. 직장인들의 유동인구가 많지만 대중교통과 회사까지의 접근성이 좋지 않은 사각지대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공유 전동킥보드 서비스를 지원하기에 적합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대상지는 공유 전동킥보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 위례 신도시로 선정하였다. 위례 신도시를 대상지로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이용자들이 공유 전동킥보드 이용시, 자동으로 기록 후 일정 시간 동안의 기록 및 통행일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기간은 2021년 4월 15일 ~ 2021년 4월 30일로 진행하였으며, 기본적으로 공유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274건의 이용 기록과 18,460건의 GPS 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공유 전동 킥보드 이용자 분석을 통해 빈번하게 이용하는 시간과 대여, 반납 장소를 누적으로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 기간은 2021년 4월 15일 ~ 2021년 4월 30일로 진행하였으며, 기본적으로 공유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274건의 이용 기록과 18,460건의 GPS 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공유 전동 킥보드 이용자 분석을 통해 빈번하게 이용하는 시간과 대여, 반납 장소를 누적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GPS 실태연구를 통해 살펴본 결과 현 법규에 따라 도로에서 주행하는 사람은 1∼2명에 불과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주로 인적이 드문 골목길이나 인도, 자전거 도로에서 주행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첫째, 공유 전동킥보드는 환경문제를 유발 없이 퍼스트 마일과 라스트 마일에 적합한 교통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 결과 공유 전동킥보드의 통합적인 관리 도입을 통해 관련 법안 및 도로교통법의 개선, 안전한 모빌리티 환경을 구축해 준다면 시민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녹색교통 실현에 더 가까워 질 수 있는 대책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둘째, 무질서한 기기 배치, 이용지역 확장 보다는 사용이 많은 장소에 거치대를 설치하여 대여와 반납에 대한 세심한 접근을 한다면 이용자와 보행자에게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첫째, 공유 전동킥보드는 환경문제를 유발 없이 퍼스트 마일과 라스트 마일에 적합한 교통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연구 결과 공유 전동킥보드의 통합적인 관리 도입을 통해 관련 법안 및 도로교통법의 개선, 안전한 모빌리티 환경을 구축해 준다면 시민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녹색교통 실현에 더 가까워 질 수 있는 대책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GPS 실태연구를 통해 살펴본 결과 현 법규에 따라 도로에서 주행하는 사람은 1∼2명에 불과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주로 인적이 드문 골목길이나 인도, 자전거 도로에서 주행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에 사고 위험성이 높은 간선도로는 가능한 통행을 제한하고, 생활권 이면도로 이용을 권장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16)
김윤성,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자전거도로 개선방안 도출에 관한 연구 : 규제자유특구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우동영, 퍼스널 모빌리티 기기 충전 스테이션에 적합한 다중 레벨 전력변환시스템,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김대홍, S퍼스널 모빌리티의 성능평가 및 실증시험에 관한 연구, 國民大學敎 工學大學院, 석사학위논문, 2015.
유순영, 공유경제 플랫폼 기반의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최민정, 퍼스널 모빌리티 (Personal Mobility ; PM)의 공공 쉐어링 시스템 디자인에 대한 사례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안다은, 공유 전동킥보드 이용만족도 및 이용행태 영향요인 실증분석 : -서울시를 대상으로-,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박태한, 경량형 전동킥보드의 진동 저감을 위한 발판부 구조설계에 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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