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례 신도시 공유 전동 킥보드 GPS데이터 분석을 통한 이용실태 분석 및 개선사항
Analysis and Improvement of Utilization Status through GPS Data Analysis of Shared Electric Kickboard in Wirye New Tow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9, 2021년, pp.471 - 476  

홍석도 (한성대학교 스마트 융합 컨설팅학과) ,  유연우 (한성대학교 스마트 융합 컨설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개인교통수단(PM, Personal mobility)이란 신개념 교통수단으로 전기를 이용하여 1인 또는 2인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다. 개인교통수단은 목적지까지 차를 타기에는 너무 가깝고 걷기에는 멀게 느껴지는 애매한 거리를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최근에는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러나 이용자들은 물론 거리의 보행자, 도로의 운전자에게도 위험요소로 작용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안전한 퍼스널모빌리티 이용환경 구축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공유 전동킥보드의 GPS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상 속 이용실태를 세밀하게 살펴보고 분석하였다. 둘째, 공유 전동킥보드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어플리케이션으로 직접 대여 반납 할 수 있어 편리하며 이동 할 때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대여하고 목적지 앞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접근성도 굉장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주된 대여, 반납 장소를 찾고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무질서한 기기 배치, 이용지역 확장 보다는 사용이 많은 장소에 거치대를 설치하여 대여와 반납에 대한 세심한 접근을 한다면 이용자와 보행자에게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rsonal mobility (PM) is a new concept of transportation used by one or two people using electricity. Personal transportation aims to move quickly and conveniently over an ambiguous distance that is too close to the destination and too far to walk. In particular, as electric kickboard sharing servi...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퍼스널 모빌리티(PM)중 공유 전동킥보드의 GPS 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제 이용자들의 이용범위 및 행태 특성을 파악하여 퍼스널 모빌리티 안전한 주차 환경 제도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 이러한 시대적 트렌드를 반영하여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개인교통수단 중에서도 쉽고 편리한 이용방법과 저렴한 비용으로 인기가 많아 빠르게 상용화되어 확산되고 있는 전동킥보드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며 그 중에서도 전동킥보드의 공유서비스 형태인 ‘공유 전동킥보드 거치대 위치’에 초첨을 맞추고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GPS 실증조사를 통해 이용자들의 이동 경로 및 이용시간, 이동 거리, 주행환경에 대한 데이터들을 파악하여 향후 공유 전동킥보드 거치대 관련 정책적 함의를 제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김윤성,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자전거도로 개선방안 도출에 관한 연구 : 규제자유특구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2. 우동영, 퍼스널 모빌리티 기기 충전 스테이션에 적합한 다중 레벨 전력변환시스템,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3. 김대홍, S퍼스널 모빌리티의 성능평가 및 실증시험에 관한 연구, 國民大學敎 工學大學院, 석사학위논문, 2015. 

  4. 유순영, 공유경제 플랫폼 기반의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5. 최민정, 퍼스널 모빌리티 (Personal Mobility ; PM)의 공공 쉐어링 시스템 디자인에 대한 사례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6. 안다은, 공유 전동킥보드 이용만족도 및 이용행태 영향요인 실증분석 : -서울시를 대상으로-,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7. 박태한, 경량형 전동킥보드의 진동 저감을 위한 발판부 구조설계에 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8. 김성만, 초소형 전기차(Micro-Mobility) 언더바디의 위상최적 모듈화 설계,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9. 조규진, 전기차 기반 개인용 이동수단의 개발, 목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0. 장헌민, 공유자전거와 소유자전거 이용행동에 관한 연구 :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바탕으로,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 

  11. 엽가혜, 공유경제 관점에서 공공자전거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12. 김광식, 자전거 도로 구축 및 이용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시흥시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13. 조은주, 공유경제서비스 이용의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14. 이창주, 공유경제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법적연구, 창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15. 조민, 공유경제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기술수용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Didi Chuxing 차량 공유 서비스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16. 김상훈, 전동 킥보드 이용 데이터, 주식회사 피유엠피, 202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