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에스토니아의 과학 교육과정 비교 연구: 화학 영역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the Science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Estonia: Focusing Chemistry Domain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5 no.5, 2021년, pp.347 - 357  

김현정 (공주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성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우리나라와 에스토니아의 과학과 교육과정을 화학 영역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차기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교육과정 설계와 두 나라의 공통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과목에서 다루어지는 화학 영역의 핵심 개념을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로, 에스토니아는 총론에서 제시한 핵심역량이 과학 교과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연결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탐구 기능 및 태도와 가치를 교육과정 문서에 구체적으로 제시한 특징이 있었다. 둘째로, 화학의 핵심 개념 분석 결과 우리나라에서 다루어지는 개념이 대부분 에스토니아에서도 다루어졌다. 다만, 에스토니아는 더 광범위한 개념을 보다 정성적으로 다루는 경향이 컸다. 화학 과목에서 다루어지는 개념은 우리나라의 공통 교육과정 수준을 넘었으나, 이 과목도 정성적인 접근을 시도한다는 특징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the science curriculum of Korea and Estonia with a focus on the chemistry domain, and draw implications for reference when revising the next curriculum. To this end, the overall curriculum design centered on science subjects and the core concepts o...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32)

  1. OECD. Back to the Future of Education: Four OECD Scenarios for Schooling; OECD Press: Paris, 2020. 

  2. Lee, K. W.; Beak, K. S.; Lee S. J.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17, 35, 67. 

  3. OECD.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DeSeCo): Executive Summary; OECD Press: Paris, 2005. 

  4. OECD.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 Conceptual Learning Framework: A Series of Concept Notes; OECD Press: Paris, 2019. 

  5. OECD. What Students Learn Matters: Towards a 21st Century Curriculum; OECD Press: Paris, 2020. 

  6. Ministry of Education (MOE). Full-fledged Discussion of the Future Curriculum with the Public: Announcement of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 Plan"; 2021. 

  7. Ministry of Education (MOE). Citizen Participation Future Curriculum. https://www.eduforum.or.kr/homepage/main (accessed Jun 08, 2021). 

  8. Kim, H. J.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8, 62, 235. 

  9. Yoon, H. G.; Cheong, Y. W.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7, 37, 799. 

  10. Jeong, J. H.; Kang, N. H. New Physics: Sae Mulli 2016, 66, 705. 

  11. Boman, B. Globalisation, Societies and Education 2020, 18, 181. 

  12. Kim, H. J.; Koo, N. W.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9, 19, 849. 

  13. OECD. PISA 2015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Science, Reading, Mathematic, Financial Literacy and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OECD Press: Paris, 2017. 

  14. Kim, H. J.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21, 65, 25. 

  15. OECD. Estonia Country Note: PISA 2015 High Performers. OECD press: Paris, 2016. 

  16. Statistics Training Institute. Leading Country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stonia. http://sti.kostat.go.kr/window/2018b/main/2018_winter_8.html (accessed Jun 28, 2021). 

  17.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2015. 

  18.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National Curriculum for Basic Schools; 2014. 

  19. Ministry of Education (MOE). Science Curriculum; 2015. 

  20.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Appendix 4 Natural Science (National Curriculum for Basic Schools); 2014. 

  21. Ministry of Education and Research. Appendix 4 Natural Science (National Curriculum for Upper Secondary Schools); 2014. 

  22. Lee, S. Y.; Noh, S. G.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014, 33, 491. 

  23. Jeong, Y. K.; Min, Y. 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0, 20, 951. 

  24. Cho, I. 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2020, 24, 559. 

  25. Ministry of Education (MOE). Science Education Comprehensive Plan (2020year-2024year); 2020. 

  26. Choi, Y. G. Future Horizon 2017, 33, 32. 

  27. Kim, I. S.; Lee, M. B.; Lee, C. H.; Park, J. I.; Song, M. H.; Choi, H. J.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mputer-based Assessment System for Core Competencies (KICE-eAssessment).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RRE 2019-4, 2019. 

  28. Kim, H. J.; Kim, S. K.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21, 65, 209. 

  29. Kim, H. J. School Science Journal 2020, 14, 307. 

  30. Kim, S. K.; Park, C. Y.; Choi, H.;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7, 61, 65. 

  31. Kim, S. K.; Choi, H.; Park, C. Y.; Paik, S. H.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2019, 63, 56. 

  32. Kim, S. K.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9, 35, 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