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환경 기반 자율주행 운전능력 평가방안 연구
Study on the Evaluation Method of Autonomous Vehicle Driving Ability Based on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20 no.5, 2021년, pp.202 - 217  

김중효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융합기술연구처) ,  김도훈 ((주)포럼에이트코리아) ,  주성갑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  오석진 (호남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계 최대 차량공유업체 우버의 자율주행에 의한 보행자 사망사고에 이어 지난 4월에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교통사고로 2명이 사망하는 등 자율주행의 안전성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자율주행 도입에 따른 도로 이용자의 안전성 확보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자율주행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자율주행자동차가 주행할 도로 및 교통 환경을 기반으로 다양한 상황에서의 자율주행 운전능력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운전능력 시험방법 중 가상현실 기반 자율주행 운전능력 평가도구를 제시하고자 일반 운전면허시험 문제를 기반으로 UC-win/Road ver.14.0을 활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주행환경에서 돌발상황에 대한 운전능력을 시험하고자 하였으며 자율주행 운전능력 시험평가의 최적의 도구로서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llowing the fatal accident of pedestrians caused by Autonomous Vehicle by Uber, the world's largest ride-hailing company, two people were killed in a self-driving car accident by Tesla in April. There is a need to ensure the safety of road users. Accordingly, in order to secure the safety of Auton...

주제어

참고문헌 (9)

  1. Chung S. H. et al.(2018), "A Study on Development of High Risk Test Scenario and Evaluation from Field Driving Conditions for Autonomous Vehicle,"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ol. 10, no. 4, pp.40-49. 

  2. Kim B. S. et al.(2019), "A Study on the Field-Based Evaluation Technology of Automated-driving Operation Design Domain," Korea Intelligent Automotive Parts Promotion Institute, Spring Conference, pp.776-777. 

  3.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2019), Report on the Development of Hardware for Autonomous Vehicle Control. 

  4. Korea Road Traffic Authority(201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I Autonomous Driving Capability Evaluation Techniques and Models. 

  5. Korea Road Traffic Authority(2019), Traffic Science Research Brief, vol. 22, no. 3, pp.2-11. 

  6. Korea Road Traffic Authority(2020), Traffic Science Research Brief, vol. 25, no. 2, pp.2-7.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6a), Development of Safety Evaluation Technology for Autonomous Driving Vehicles and Establishment of Actual Road Evaluation Environment Phase2 Report.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6b), Development of Safety Evaluation Technology for Autonomous Driving Vehicles and Establishment of Actual Road Evaluation Environment Report.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2019), Report on the Development of Safety Assessment Technology and Test Bed for Autonomous Driving Vehicle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