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부문의 사이버보안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탐색적 연구
Are There Any Solutions for the Cybersecurity Education Gap in the Public Sector?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31 no.5, 2021년, pp.973 - 985  

이송하 (충북대학교) ,  전효정 (충북대학교 보안경제연구소) ,  김태성 (충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는 명실상부한 전자정부 강국으로서 오랜 기간의 경험과 잘 구축된 정보통신 인프라를 기반으로 일찌감치 행정업무의 효율성과 국민의 편의성은 확보했지만, 그만큼 크고 작은 사이버 공격에 항시 노출되어 있다. 행정 및 공공부문의 사이버보안 대응력 및 회복력 확보는 국가경쟁력의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위해 잘 훈련된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재교육을 통해 계속해서 역량개발을 지원해야 한다. 하지만 국가균형발전사업으로 기관과 인력이 지방으로 이전하였음에도 교육시설의 이전이나 확장은 이루어지지 않아, 오히려 재교육을 통한 역량개발의 기회는 박탈되고 있는 것은 아닐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공공부문 사이버보안 교육기회나 요구사항에 있어 지역, 기관, 인력의 특성에 따라 격차가 있는지 실증하고자 한다. 더불어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부문 사이버보안 인력의 교육격차 해소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th Korea has been guaranteed the efficiency and the convenience of administrative work based on long-term experience and well-established ICT infrastructure. Vice versa, South Korea is always exposed to various scale cyber-attacks. It is an important element of national competitiveness to secure ...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교육격차가 인력의 특성(전공, 직무, 직급, 재직 중인 기관의 분류)에서도 비롯되는지 확인하고, 인력의 특성에 따라 교육 요구사항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연구 문제3).
  • 더불어 KTX 등의 발달로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시대에 들면서 수도권으로의 접근이 어렵지 않다. 따라서, 사이버보안 교육이 비수도권인 근무지 내에서 운영될 경우, 실제 참여의사에 대해서도 실증해보고자 한다(연구문제2).
  • 본 연구는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중심으로 공공부문의 사이버보안 교육격차를 실증하고,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방안을 제안하여, 재교육을 통해 공공부문 사이버보안 인력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N. Thompson, A. Mullins, and T. Chongsutakawewong, "Does high e-government adoption assure stronger security? results from a cross-country analysis of Australia and Thailand,"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vol. 37, no. 1, Jan. 2020. (https://doi.org/10.1016/j.giq.2019.101408) 

  2. United Nations, UN E-government Survey 2018, Jul. 2018. 

  3.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Global Cybersecurity Index (GCI) 2018, 2018. 

  4. Government Accountability Office, Cybersecurity Workforce: Agencies Need to Improve Baseline Assessments and Procedures for Coding Positions, Jun. 2018. 

  5. World Economic Forum, The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2019, Oct. 2019. 

  6. World Economic Forum, The 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2020, Dec. 2020. 

  7. e-Nara Index, "UN E-Government Development Index Ranking (Irregular Period, 2002~2020)",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027, Mar. 25, 2021. 

  8.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National Cybersecurity Management Status Audit Report, Apr. 2016. 

  9.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21 National Cybersecurity White Paper, May 2021. 

  10. Innovation City Season 2, "Progress" https://innocity.molit.go.kr/v2/submain.jsp?sidx4&stype1, Mar. 25, 2021. 

  11. Keon-Sup Song, "A study on the HRD effects of public institutions to local moving: focused the manpower demand forecasting," Korean Policy Sciences Review, 12(3), pp. 201-217, Sept. 2008. 

  12. Tea-Sung Kim, Hyo-Jung Jun, Yeon-Bok Kim, Taek-Young Kim, and Song-ha Lee, Advance Research for Development of National Cyber Security Workforce Management System, Policy Research of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Jan. 2020. 

  13. Chun-Oh Park and Ho-Jin Choi,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in korean public sector,"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Quarterly, 14(4), pp. 939-959, Dec. 2002. 

  14. Hyo-Jung Jun, Tea-Sung Kim, and Ki-Tae Park, "How do we manage the information security workforce of the administrative agencie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18(4), pp. 55-66, Oct. 2019. 

  15. M. Cook, Cyber Acquisition Professionals Need Expertise (But They Don't Necessarily Need to be Experts), Fort Belvoir: Defense Acquisition University, Mar. 2014. 

  16. W. Crumpler and J.A. Lewis, The Cybersecurity Workforce Gap. Center for Strategic and International Studies (CSIS), Jan. 2019. 

  17. S. Furnell, "The cybersecurity workforce and skills," Computers & Security, vol. 100, Jan. 2021. (https://doi.org/10.1016/j.cose.2020.102080) 

  18. B.L. Mak and H. Sockel,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f IS employee motivation and retention," Information & Management, vol. 38, no. 5, pp. 265-276, Apr. 2001. 

  19. Dong-Woo Kim, Seung-Woan Chai, and Jae-Cheol Ryou, "A study on domestic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 Cryptology, 23(3), pp. 545-559, Jun. 2013. 

  20. M. Van Wart, Changing Public Sector Values, New York & London: Garland Publishing, Inc., 1st Ed., Oct. 1998. 

  21. Seon-Il Cho, "Training needs analysis for manpower development in local government", Korean Society and Public Administration, 16(4), pp. 165-187, Feb. 2006. 

  22. Moo-Hyun Choi and Yeong-Woo Kim, "A study on the reinforcement of local public officials' competency : focused on the competency-based curriculum," The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13(4), pp. 33-59, Feb. 2010. 

  23. Seong-Ho Oh, "Tasks and prospects of HR administration; public officials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and its improvement," The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6(3), pp. 23-40. Fall, 1997. 

  24. Cheol-Hyeon Baek, "A study on the development for public officials education and training - focusing on the operation process of education and training for local public officials," Korean Human Relations Review, 5(1), pp. 25-44, Oct. 2000. 

  25. Song-ha Lee, Hyo-Jung Jun, and Tae-Sung Kim, "Evaluation of public information security training programs : a case study,"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19(1), pp. 173-185, Feb. 2020. 

  26. J. Dawson and R. Thomson, "The future cybersecurity workforce: going beyond technical skills for successful cyber performance," Frontiers in Psychology, vol. 9, Jun. 2018. (https://doi.org/10.3389/fpsyg.2018.00744) 

  27. Sang-Yong Yi, "The linkage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education-industry cooperation for regional development," The Research Review of Regional Development, 17, pp. 107-133, Dec. 2005. 

  28. Higher Education in Korea, "Departme nt Information" https://www.academyinfo.go.kr/mjrinfo/mjrinfo0460/doInit.do, Jan. 21, 2021. 

  29. Ji-Jun Song, SPSS/AMOS Statistical Analysis Method for Paper Writing, 21C Book Inc., Oct, 2015. 

  30. M. Jalali, M. Siegel, and S. Madnick, "Decision making in cybersecurity capability development: evidence from a simulation game experiment," Journal of Strategic Information System, vol. 28, issue 1, pp. 68-82, Mar. 2019. 

  31. Innovation City Season 2, "Targeted P ublic Agencies", http://innocity.molit.go.kr/v2/submain.jsp?sidx6&stype1, Sept. 9, 20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