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hatGPT를 활용한 대학 교육 방안 연구
A Study on A Study on the University Education Plan Using ChatGPTfor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1, 2024년, pp.71 - 79  

김현주 (상명대학교 계당교양교육원) ,  이진영 (상명대학교 그린화학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미국 오픈AI사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AI) 챗봇 'ChatGPT'가 전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일부 학계에서는 ChatGPT를 학생들이 표절에 사용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는 실정이나, ChatGPT는 마케팅문구나 웹사이트 문구를 쓰는 데 활용되는 등 긍정적인 방향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ChatGPT가 '검색'의 새로운 미래가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생겨나고 있으며, 지나친 규제보다 육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분석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ChatGPT와 표절검사시스템에 대한 인식도 조사를 통해 대학생들의 ChatGPT에 대한 의식을 분석하고, ChatGPT와 표절검사시스템을 활용한 교육지원 모델 구축 방안을 마련하였고 ChatGPT와 표절검사시스템을 활용한 교육지원 모델 구축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ChatGPT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과 표절검사시스템에 대하여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것을 토대로 ChatGPT를 활용한 대학 교육 지원 모델을 구축하였다. ChatGPT를 활용한 교육 모델은 텍스트, 디지털, 예술 등의 기반으로 교육 모델를 설정하고 그 아래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세부적인 역략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학습 목표에 따라 수업의 교수자가 ChatGPT가 생성하는 콘텐츠의 허용 범위를 결정한 후, 표절검사시스템에서 제공하는 ChatGPT 감지 기능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허용된 범위 내에서 ChatGPT를 활용하도록 지도하도록 구성하였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ChatGPT와 표절검사시스템을 연계하여 활용함으로써 ChatGPT의 우수한 능력이 교육에 악용되는 상황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atGPT, an interactive artificial intelligence (AI) chatbot developed by Open AI in the U.S., gaining popularity with great repercussions around the world. Some academia are concerned that ChatGPT can be used by students for plagiarism, but ChatGPT is also widely used in a positive direction, such ...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0)

  1. Choi Sun-Nyu, "Education of Writing?Autobiography for Establishing Self Identity -Focusing on Writing Future Autobiography.",?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8,?pp.1-10,2023.DOI:https://doi.org/10.3389/feduc.2023.1150499? 

  2. Chaka Chaka, "Fourth industrial revolution-a?review of applications, prospects, and challenges for?artificial intelligence, robotics and blockchain in?higher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in?Technology Enhanced Learning, Vol.18, No.2,?pp1-39,2023.(DOI:https://doi.org/10.58459/rptel.2023.18002)? 

  3. Ahmed M. Elkhatat, "Evaluating the authenticity of?ChatGPT responses: a study on text-matching?capabilities.", International Journal for Educational?Integrity, Vol.19, No.15, pp.1-23, 2023. DOI:?https://doi.org/10.1007/s40979-023-00137-0? 

  4. King MR, ChatGpt, "A Conversation on Artifcial?Intelligence, Chatbots, and Plagiarism in Higher?Education.", Cell Molecular Bioengineering, Vol.16,?No.1,pp.1-2,2023.DOI:https://doi.org/10.1007/s12195-022-00754-8? 

  5. Sanchez-Vega F, Villatoro-Tello E,?Montes-y-Gomez M, Villasenor-Pineda L, Rosso P,?"Determining and characterizing the reused text for?plagiarism detection.", Expert System Application,?Vol.40,No.5,pp.1804-1813,2023.DOI: https://doi.org/10.1016/j.eswa.2012.09.021? 

  6. Farrokh Habibzadeh, "GPTZero Performance in?Identifying Artificial Intelligence-Generated?Medical Texts: A Preliminary Study.", Journal of?Korean Medical Science, Vol.38, No.38, e39, 2023.?DOI: https://doi.org/10.3346/jkms.2023.38.e319? 

  7. Ahmed M. Elkhatat, Khaled Elsaid & Saeed Almeer,?"Evaluating the efficacy of AI content detection?tools in differentiating between human and?AI-generated text.", International Journal for?Educational Integrity, Vol.19, No.17, pp.1-16, 2023.?(DOI: https://doi.org/10.1007/s40979-023-00140-5)? 

  8. Nelson EC, Hanna GL, Hudziak JJ, Botteron KN,?Heath AC, Todd RD, "Obsessive-compulsive scale?of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specifcity,?sensitivity, and predictive power.", Pediatrics,?Vol.108,No.1,e14,2023.DOI:https://doi.org/10.3389/feduc.2023.1150499)? 

  9. Abid Haleem, Mohd Javaid, Ravi Pratap Singh, "An?era of ChatGPT as a significant futuristic support?tool: A study on features, abilities, and challenges.",?BenchCouncil Transactions on Benchmarks,?Standards and Evaluations, Vol.2, No.4, 100089,?2022. DOI: https://doi.org/10.3390/ijerph17144933? 

  10. Michael Dowling, Brian Lucey, "ChatGPT for?(Finance) research: The Bananarama Conjecture.",?Finance Research Letters, Vol.53, 103662,?2023.(DOI:https://doi.org/10.3389/feduc.2023.115049)? 

  11. Jurgen Rudolph, Samson Tan, Shannon Tan,?"ChatGPT: Bullshit spewer or the end of traditional?assessments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Applied Learning & Teaching, Vol.1, pp.342-362,?2023.(DOI:https://journals.sfu.ca/jalt/index.php/jalt/index)? 

  12. Sungmin Chang, "ChatGPT has Changed the?Future of Writing Education - Focusing on the?response of writing education in the era of artificial?intelligence."KoreanWriting Association, Vol.2 No.56?pp7-34,2023.DO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42249? 

  13. Minsu Kim, "A Study on What it Means to Teach?Literacy in the Digital and AI Age." Korean?Journalof General Education, Vol.17, No.2,?pp83-96,2023.DO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55622? 

  14. Dae-won Noh, Mi-Sun Heung, "Strategies for?Solving the AI Plagiarism Problem and?EducationalApplications of ChatGPT." The?JournalofKoreanLanguage and LiteratureEducation,?Vol.82,pp71-102,2023.(DOI:https://www.kci.go.kr/kciportal/mobile/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70520? 

  15. Graham Clay, "Conceptualizing Solutions to the?AI Plagiarism Problem." Automated: Teaching?Better with Tech, Article, March 20, .2023.DOI:?https://automated.beehiiv.com/p/conceptualizing-solutions-ai-plagiarism-problem 

  16. Dong-Hoon Kang, "The advent of ChatGPT and?the response of Korean language education."?Korean literature, Vol.82, No.82, pp469-496, 2023.?DOI:https://doi.org/10.35832/kmlc..77.202303.125 

  17. Dae-won Noh,"Fiction-WritingRobot-ChatGPTandAI-GeneratedLiterature."AStudyonLiteraryCriticismofKoreanLiterature,Vol.77,pp125-160,2023. DOI:https://doi.org/10.35832/kmlc..77.202303.125? 

  18. Jungmin Kwon, Youngsun Lee, "Critical Review of?Government Policy on AI Education in theChatGPT?Era." Journal of AI Humanities,Vol.13,pp9-38, 2023.?DO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959640 

  19. SaidurRahaman,TahmidAhsan,NishathAnjum,HaroldJanR.Terano,MizanurRahman,"FromChatGPT-3to?GPT-4:ASignificantAdvancementinAI-DrivenNL?PTAI-DrivenNLPTools."JournalofEngineeringandEmergingTechnologies,Vol.2,No.p125-160,2023.?DOI:https://journals.cspc.edu.ph/indx.php/jeet/article/view/1 

  20. WataruZaitsu,MingzheJin,"DistinguishingChatGPT(-3.5,-4)-generatedandhuman-writtenpapersthrough?Japanesestylmetricaalysis."ThePublicLibraryofScience(PLOS),Vo8,No.8,pp12,2023.DOI:https://doi.org/10.1371/journal.pone.028845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