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문제 해결형 대학 리빙랩 프로젝트 수업의 의의와 효과적인 문제 정의 도출을 위한 활용 툴킷 개발
The Study on the Significance of Social Problem-solving Living Lab Project Class in University and Development of an Toolkit to derive Effective Problem Defini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0, 2021년, pp.15 - 20  

박형웅 (전주대학교 문화산업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의 위기는 학생들에게 동시대의 문제에 참여하고 해결할 수 있는 지식의 습득과 활용을 강조하는 방식의 전면적인 교육 방식 혁신으로 극복해야 한다. 또한 대학 수업은 인류의 당면한 문제들과 유엔의 지속가능발전 목표, 지역 사회의 다양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기여하는 방식으로 변화해야 한다. 본 연구는 리빙랩 기반의 사회 참여적 인재, 문제 해결형 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방식에 집중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사회문제 해결형 리빙랩 프로젝트 수업 진행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당사자 중심의 문제 정의 툴킷 모형을 개발하였다. 후속 연구를 통해 리빙랩 프로젝트 수업의 현장 적용-개선-피드백에 해당하는 성과 측정 모형을 개발하여, 많은 대학이 기존 교육 과정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계획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risis of university must be overcome by emphasizing the acquisition and use of knowledge for students to participate in and solve contemporary and diverse social/regional problems through educational method innovation. University classes should be a way of contributing to solving human problems...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5)

  1. KNOLL. (2021. May). Current Status of Living Lab in University. Living Lab Trends and Issues of KNOLL, 7, 1-109. 

  2. Y. J. Kim. & S. H. Kim. (2021).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Living Lab Project Experience Education for Urban Planning and Design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2(4), 378-385. 

  3. J. E. Sung, K. Y. Han, W. C. Song & M. S. Kim. (2019). Current Status and Tasks of Campus Living Labs as a New Model for Innovation,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 26(2), 171-195. 

  4. K. A. Kim. (2017).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roperties and Potentials for User-Driven Innovation Model, INNOVATION STUDIES, 12(1), 213-240. 

  5. BISTEP. (2020). User-driven Digital Innovation Strategy of Service Industry in Busan. Busan : BISTEP 

  6. J. E. Sung & I. Y. Park. (2015. Sep.). Taiwan's User-Based Innovation and ICT Living Lab. Newsletter of STEPI, 21, 1-26 

  7. S. H. Kim. (2019. Nov.) Curriculum design using Living Lab-liberal arts science-. Korean Society for Thought and Expression(pp. 165-171) 

  8. European Commission, Information Society and Media Directorate-General (2009), "Living Labs for user-driven open innovation: An overview of the Living Labs methodology, activities and achievements", KK-30-08-803-EN-C, EC Publication Office, DOI: 10.2759/34481 

  9. Y. I. Bae. (2019). A study on the Application Method of Living Labs to Reginal Innovation Activation. Suwon : Gyeonggi Research Institute. 

  10. J. Eskelinen, A. G. Robles, I. Lindy, J. Marsh & A. Muente-Kunigami. (2015). Citizen-Driven Innovation A guidebook for city mayors and public administrators. Wasgington : World Bank and the European Network of Living Labs. 

  11. P. Evans, D. Schuurman, A. Stahlbrost & K. Vervoort. (2017). Living Lab Methodology Handbook. European Network of Living Labs : U4IoT. 

  12. Ballon, P. and Schuurman, D. (2015). Living labs: concepts, tools and cases, info, 17(4), DOI:10.1108/info-04-2015-0024 

  13. D. Chroneer, A. Stahlbrost & A. Habibipour. (2018). Towards a unified definition of Urban Living Labs, The ISPIM Innovation Conference. 

  14. Almirall, E., Lee, M. and Wareham, J. (2012). Mapping living labs in the landscape of innovation methodologies. Technology Innovation Management Review, 2(9), 12-18. 

  15. E. C. Hwang. (2020). The Direction of Innovation in Curriculum of Universities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25(11), 229-23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