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스마트미디어 활용 역량과 자아탄력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mart Media Literacy and Ego-Resilience o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Radiologic Science(Technolog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5 no.5, 2021년, pp.683 - 690  

나길주 (목포과학대학교 방사선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19 상황의 연속에 있는 방사선(학)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의 정도를 확인하고 스마트미디어 활용 역량과 자아탄력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함이었다. 연구방법은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연구대상은 방사선(학)과 학생들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21년 6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조사하여 188부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을 이용하여 일반적 특성, 스마트미디어 활용 역량, 자아탄력성, 학업성취도에 대하여 기술통계,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하고, Pearson's 상관관계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학업성취도는 3.43점, 스마트미디어 활용 역량은 2.94점, 자아탄력성은 3.37점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성취도와 스마트미디어 활용 역량, 학업성취도와 자아탄력성 간에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스마트미디어 활용 역량, 자아탄력성, 전공만족도, 실습만족도 순이었다. 이상의 결과로 방사선(학)과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스마트미디어 활용 역량, 자아탄력성의 향상을 위한 교과 또는 비교과 활동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할 것이며 더불어 전공만족도와 실습만족도 향상을 위한 구체적 방안에 대한 모색 또한 필요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firm the degree of academic achievement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science) who are in the continuation of the COVID-19 situation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mart media literacy and ego-resilience on academic achievement. The re...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 19 상황의 연속 선상에 있는 방사선(학)과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의정 도를 확인하고 각 변수와의 관계를 파악하고 영향 요인을 연구함으로써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방사선(학)과 대학생들의 스마트미디어 활용 역량과 자아탄력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코로나19 상황의 지속 선상으로 인하여 비대면 수업을 경험하고 있는 방사선(학)과 학생 188명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의 정도를 확인하고, 영향 요인을 규명하여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관리 방법과 교과와 비교과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911/102887399/1 

  2. http://www.motie.go.kr/motie/ne/presse/press2/bbs/bbsView.do?bbs_cd_n81&bbs_seq_n67440 

  3. J. Han, H. W. Kim, "The Relationship of the Subjective Happiness, Ego-resili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 Focusing on the Giver, Taker, Match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4, pp. 461-467, 2018. http://dx.doi.org/http://dx.doi.org/10.15207/JKCS.2018.9.4.461 

  4. J. I. Lee, J. H.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essential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1, No. 2, pp. 227-246, 2012. 

  5. S. H. Kang,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and Dropout Think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 23, No. 1, pp. 29-53, 2010. 

  6. Y. H. Cho, J. C. Jung, M. Moon, "The Effects Person-University Fit(PUF), Person-Major Fit(PMF) on Employability and Educational Achievement: The Role of Learning Flow as A Mediator, Mentoring as A Moderator",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6, No. 3, pp. 749-780, 2013. 

  7. E. M. Sung, "The Influence of Smart Media Literacy's Factors on Subject Attitude and Achievement: Focus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0, No. 4, pp. 621-650, 2014. http://dx.doi.org/10.17232/KSET.30.4.621 

  8. J. Block,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0, No. 2, pp. 349-361, 1996.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9. S. K. Yoo, H. 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6, No. 4, pp. 189-206, 2002. 

  10. A. P. Rovai, M. J. Wighting, J. D. Baker, L. D. Grooms,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perceived cognitive, affective and psychomotor learning in traditional and virtual classroom higher education setting",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 12, No. 1, pp. 7-13, 2009. http://dx.doi.org/10.1016/j.iheduc.2008.10.002 

  11. J. H. Park, E. H. Lee, S. H. Bea, "Factors Influencing Learning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in E-lae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0, No. 2, pp. 182-190, 2010. http://dx.doi.org/10.4040/jkan.2010.40.2.182 

  12. E. M. Sung, S. H. Lee,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n learner's learning agility, self-directed learning, and smart media literacy on academic achievement in higher education", Studies on Korea Youth, Vol. 31, No. 4, pp. 167-189, 2020. http://doi.org/10.14816/sky.2020.31.4.167 

  13. J. H. Leem, "Effects of Blending Type of Online-Offline and Reflective Activity on Self-Regulated Learning and Learning Achievements in Higher Education Course Based on Blended Learn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3, No. 4, pp. 49-76, 2007. 

  14. J. Block, J. H. Block,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Development of cognition, affect, and social relations: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Vol. 13, pp. 39-101, 1980. 

  15. T. H. Ha, "The influences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aty, Vol. 30, No. 6, pp. 1329-1340, 2019. http://dx.doi.org/10.7465/jkdi.2019.30.6.132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