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사 정시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the On-Time Performances of Airline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5 no.5, 2021년, pp.320 - 326  

권보헌 (대한항공 운항승무부) ,  정진용 (경운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김현덕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항공사에서 정시성(on-time performance, OTP)이란, 항공사의 신뢰성의 척도이며, 타 항공사와 비교할 때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 본 연구는 코로나로 인해 항공 편수가 급격히 줄어든 2020년 3월을 기준으로 전후 1년간의 국내 K항공사 자료를 분석하여 지연 요인들이 항공사의 정시성에 미치는 영향 및 강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계절에 따른 기상 영향으로 발생되는 지연을 분석하였으며, 코로나 상황으로 급감한 승객이 지연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였다. 지연 요인(delay factor)은 IATA의 지연 코드(delay code)에 자체 코드를 추가한 K 항공사의 지연 코드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바탕으로 항공사의 정시성에 영향을 주는 지연 요인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irlines, on-time performance (OTP) is a measure of an airline's reliability and can be used as an important indicator when compared to other airlines.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and strength of delay factors on airline punctuality by analyzing the data of domestic K airlines for one year be...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제안 방법

  • The research finds the total number of flights operated by K airlines for each period and the number of flights delayed by more than 15 minutes and more than 30 minutes to check the percentage of delayed flights, and then compares the results before and after Mar 202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J. Hajko, B. Badanik, "Airline on-time performance management," Transportation Research Procedia, Vol. 51, pp. 82-97, Jan. 2020. 

  2. OAG, Defining Late is Fifteen Minutes the Right Measure? [Internet] Available: https://www.oag.com/hubfs/Defining_Late/Defining-Late-Report.pdf 

  3. W. Wu, C. Wu, T. Feng, H. Zhang, and S. Qui, "Comparative Analysis on Propagation Effects of Flight Delays:A Case Study of China Airlines," Journal of Advanced Transportation, Vol. 2018, pp 1-10, Jan. 2018 

  4. Korea MOLIT 2018 Policy Briefing [Internet] Available: https://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307000, 2018.12. 

  5. Korea MOLIT, 2017 Air Traffic Service Report(3rd Quarter) Chapter 2 [Internet] Available: https://www.molit.go.kr/ 

  6. EUROCONTROL, Eurocontrol Coda Digest Annual Report Q3 2019, [Internet} Available: https://www.eurocontrol.int/sites/default/files/2019-12/codadigest-q3-2019.pdf 

  7. ICAO Economic Development - Air Transport Bureau, Effects of Novel Coronavirus (COVID-19) on Civil Aviation: Economic Impact Analysis [Internet] Available: https://www.icao.int/sustainability/Documents/Covid-19/ICAO_coronavirus_Econ_Impact.pdf 

  8. IATA, July 2020 Air Passenger Forecasts: Potential Paths for Recovery into the Medium-and Long-run [Internet] Available: https://money-tourism.gr/wp-content/uploads/2020/07/Air-Passenger-Forecasts-potential-paths-for-recovery-into-medium-and-long-run-1.pdf 

  9. Airportal, 2021 [Internet]. Available: https://www.airportal.go.kr/knowledge/statsnew/air/airline.jsp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