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양수업에서 비전공자의 SW교육의 융합사고 학습 효과
Convergence thinking learning effect of SW liberal arts education for non-major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6 no.12, 2022년, pp.1832 - 1837  

원동현 (Division of Liberal Arts, Wonkwang University) ,  강윤정 (Division of Liberal Arts, Wonkwang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교에서 컴퓨터 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관련된 직업을 갖지 않은 자를 말하는 비전공자의 SW교육에서 교양교육을 접하는 학습자는 처음 접하는 SW 개발환경과 이해, 전공과의 관련성, 융합 사고능력 등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교양교육에서 비전공 학습자의 어려움을 보완하고자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SW교육 초보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시연 중심모델을 활용하였다.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과 문제해결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교수자의 시연과 학습자의 모방을 통한 반복적인 구현과 학습자의 학습 만족도와 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학습지표를 결합한 융합 SW 교수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교수학습법을 적용한 실험에서 SW 교육의 학습 효과, 학업 성취도, 학습 만족도, 교수학습법 측면을 평가할 때 의미 있는 결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W education of non-majors who encounter liberal arts education experience difficulties in the SW development environment and understanding they encounter for the first time, relevance to their major, and convergence thinking ability. In order to compensate for the difficulties of non-major l...

주제어

참고문헌 (15)

  1. H. S. Kim, H. J. Lim, Y. J. Jang, and Y. H, Seo, "Development and Analysis of Global K-12 Informatics.Computing Education Execution Index," Software Policy&Research Institute, Technical Report RE-127, May 2022. 

  2. J. H. Seo, "A Case Study on Programming Learning of Non-SW Majors for SW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7, pp. 123-132, Jul. 2017. 

  3. J. L. Saorin, D. Melian-Diaz, A. Bonnet, C. C. Carrera, C. Meier, and J. D. L. Torre-Cantero, "Makerspace teaching-learning environment to enhance creative competence in engineering students,"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vol. 23, pp. 188-198, Mar. 2017. 

  4. J. R. Kim "Development of Design Thinking Model for Elementary Programming Education," KAIE Research Journal, vol. 9, no. 1, pp. 49-54, Jan. 2018. 

  5. K. S. Oh and J. M. Kwon. "A Study on the Verifica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Effectiveness of Understanding-Oriented SW Basic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7, no. 10, pp. 23-35, Oct. 2019. 

  6. S. J. Jeon, "Design and Effect of a Development-Oriented Model for Develop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SW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1, no. 6, pp. 619-627, Jan. 2017. 

  7. J. S. Hong and H. Y. Jang, "Action Research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Learning Programs based on Design Think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cused on Program Desig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8, pp. 357-386, Jan. 2020. 

  8. Y. S. Lee, "Python-based software education model for non- computer majo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3, pp. 73-78, Mar. 2018. 

  9. Y. H. Sung, "Development of SW education model based on HVC learning strategy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1, no. 5, pp. 583-593, Oct. 2017. 

  10. M. S. Hong and J. W. Cho, "A Conceptual Study on Computational Thinking for Non-major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ol. 11. no. 10, pp. 151-158, Oct. 2021. 

  11. E. S. Kang, S. I. Shin, and K. J. Lee, "Education Model Using PBL for IT Convergence Education of Non-Major in Liberal Arts Class: Focusing on Computing Thinking,"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0, no. 11, pp. 2159-2168, Nov. 2019. 

  12. J. S. Kim, S. K. Han, S. W. Kim, S. W. Jung, J. M. Yang, W. D. Jang, J. N. Kim, M, Y. Ryu, J. T. Lee, S. J. Jun, and S. H. Kim, "SW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Model Development Research,"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Technical Report CR 2015-35, 2015. 

  13. Honam university 4th Industrial Revolution Innovation Leading University [Internet]. Available: http://4th.honam.ac.kr/co/contentsView.php?pageIDhonam4th0201030000. 

  14. COBL [Internet]. Available: http://www.cobl.co.kr. 

  15. entry [Internet]. Available: https://playentry.org.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