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1, 2020년, pp.1 - 14
허미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SW-efficacy on computational thinking STEAM literacy and the dual mediation effects of interest and student engage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W-efficacy, computational thinking and STEAM literacy in robot-utilized SW convergence education. For achieving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김현철, 이민석, 윤일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SW 융합인재 양성 방안,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정책연구 보고서, 2017.
강신천, 성영훈, 정영식, 안성진, "국내·외 초·중등학교 SW교육 현황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3권, 제1호, pp.285-291, 2018.
교육부,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2015.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9, No.3, pp.33-35, 2006.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Worth Publishers, 1997.
주희진, "초등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의 인과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pp.237-259, 2011.
정웅열, 이영준, "중등 SW 교육 현황 및 교육 사례," 정보과학회지, 제36권, 제11호, pp.16-21, 2018.
김정량,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로봇 활용 SW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4권, 제12호, pp.209-216, 2019.
노지예, 이정민, "로봇 활용 SW 교육 프로그램 설계: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34권, 제1호, pp.1-37, 2018.
주영주, 박수영, "소프트웨어 교육에서의 자기효능감, 교수맥락, 학습접근방식과 학습만족도 간의 관계 규명,"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8호, pp.325-341, 2015.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s, Prentice Hall, 1986.
김아영, "자기효능감과 학습동기," 교육방법연구, 제16권, 제1호, pp.1-38, 2004.
유현상, 이철현, "학습부진아를 위한 로봇활용 STEAM교육이 과학흥미와 자 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실과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pp.17-33, 2015.
안상진, 이영준, "컴퓨터교육 : 보안교육 ; 프로그래밍 흥미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 대회논문집, 제17권, 제1호, pp.103-106, 2013.
G. Schraw and S. Lehman, "Situational interest: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Vol.13, No.1, pp.23-52, 2001.
소연희, "의과대학생들의 성취목표성지향성과 자기 효능감이 수업에 대한 흥미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학교육, 제20권, 제1호, pp.37-48, 2008.
S. W. Gilliland, D. D. Steiner, and D. P. Skarlicki, Managing social and ethical issues in organizations, Information Age Publishers, 2007.
J. P. Steele and C. J. Fullagar, "Facilitators and outcomes of student engagement in a college setting," The Journal of psychology, Vol.143, No.1, pp.5-27, 2009.
A. W. Astin, "Student involvement: A developmental theory for higher education,"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Vol.25, No.4, pp.297-308, 1984.
G. D. Kuh, "The 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t: Conceptual and empirical foundations," New directions for institutional research, No.141, pp.5-20, 2009.
E. Tsang, C. Gavan, and M. Anderson,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LEGO® MINDSTORMS® robotics kits: does it enhance undergraduate computing students' engagement in learning the Java programming language?," Proceedings of the 15th Annual Conference on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2014.
J. C. Y. Sun and R. Rueda, "Situational interest, computer self-efficacy and selfregulation: Their impact on student engagement in distance educa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43, No.2, pp.191-204, 2012.
N. Pellas, "The influence of computer self-efficacy, metacognitive self-regulation and self-esteem on student engagement in online learning programs: Evidence from the virtual world of Second Lif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35, pp.157-170, 2014.
박민애, 김난옥, 이빛나, 손원숙, "수업참여와 학업성 취도의 종단적 상호 관계와 변화 양상: 다차원 수업참여 모형," 교육평가연구, 제31권, 제1호, pp.201-224, 2018.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Vol.366, No.1881, pp.3717-3725, 2008.
김병수, 이종연, "소프트웨어교육 연구 동향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9권, 제22호, pp.385-405, 2019.
Y. Baek, D. Yang, and Y. Fan, "Understanding second grader's computational thinking skills in robotics through their individual traits," Information Discovery and Delivery, Vol.47, No.4, pp.218-228, 2019.
T. Ayer, RELATIONSHIPS BETWEEN LEARNER CHARACTERISTICS AND COMPUTATIONAL THINKING FOR MIDDLE-SCHOOL STUDENTS IN TWO DIFFERENT CONTEXTS, Georgia State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8.
최유현, 노진아, 임윤진, 이동원, 이은상, 노준호, "초.중.고등학생용 융합인재소양 측정도구 개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pp.177-198, 2013.
A. Eguchi and L. Uribe, "Robotics to promote STEM learning: Educational robotics unit for 4th grade science," 2017 IEEE Integrated STEM Conforence, pp.186-194, 2017.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최종현,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백윤수, "STEAM 교육의 구성 요소와 수업 설계를 위한 준거 틀의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pp.533-557, 2012.
P. R. Pintrich and E. V. De Groot,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No.1, pp.33-40, 1990.
O. Korkmaz, R. Cakir, and M. Y. Ozden, "Computational thinking levels scale (ctls) adaptation for secondary school level," Gazi Journal of Educational Science, Vol.1, No.2, 2015.
A. F. Hayes,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Guilford publications, 2017.
이현응, "국내외 HRD 연구의 매개효과 분석 방법에 대한 고찰," HRD연구, 제16권, 제3호, pp.225-249, 2014.
공희정, 이병식, "학생참여(student engagement) 결정요인의 실증적 탐색: 대학생의 지각된 학습환경과 대학특성의 차별적 효과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제32권, 제3호, pp.177-207, 2014.
노지예, 이정민, "초등학생을 위한 로봇 활용 SW 교육의 사전 수준 및 성별 효과 규명,"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21권, 제2호, pp.171-174, 2017.
H. Aguinis and E. E Harden, Sample size rules of thumb, Routledge, 200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