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7, 2017년, pp.1313 - 1321
In the future society where ICT-based digital convergence creates new value, collaborative skills among experts in various fields and SW based problem solving ability is more emphasized. Non-SW specialists are required to have SW based communication skills to effectively collaborate with SW expert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ICT 기반 디지털 융합이 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사회에서 강조되는 역량은? | ICT 기반 디지털 융합이 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사회에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협업하며 SW적 문제 해결을 주도하는 역량이 더욱 강조된다. 비전공자에게는 전문 분야의 문제를 풀기 위해 SW 전문가와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SW적 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 |
비전공자가 전문 분야의 문제를 풀기 위해 가져야 할 능력은? | ICT 기반 디지털 융합이 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사회에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협업하며 SW적 문제 해결을 주도하는 역량이 더욱 강조된다. 비전공자에게는 전문 분야의 문제를 풀기 위해 SW 전문가와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SW적 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비전공자를 위한 SW 교육은 높은 수준의 코딩 역량을 목표로 하는 기존의 SW 전공자 대상 프로그래밍 교육과는 달라야 한다. | |
인공지능, IoT, 빅데이터, 모바일 통신 등의 정보통신기술을 가상현실, 드론, 자율주행자동차, 로봇산업, 핀테크, 스마트팜, 신재생에너지, 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스마트헬스와 같은 산업 분야에 적용시킬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것은? | 인공지능, IoT, 빅데이터, 모바일 통신 등의 정보통신기술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을 기반으로 가상현실, 드론, 자율주행자동차, 로봇산업 등 상상 속에 있던 새로운 산업이 등장하고 핀테크, 스마트팜, 신재생에너지, 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스마트헬스 등 기존 산업과 ICT가 융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재창출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산업 분야의 요구에 ICT와 같은 첨단기술을 유연하게 적용하고 확장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소프트웨어이다[1],[2]. |
SPRi: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SW-centric society that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ill bring [Internet]. Available: https://spri.kr/posts/view/15300?codecolumn.
ByungSuk Yang, the Role of Software in a Software-centric Society, Digieco Report, 2015. Available: http://www.digieco.co.kr/KTFront/report/report_issue_trend_list.action
The Open University.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thinking [Internet]. Available: http://www.open.edu/openlearn/science-maths-technology/computing-and-ict/introduction-computational-thinking/content-section-0?intro1.
KyungKyu Kim, JongYun Lee,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Computational Thinking-Based Programming Languag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9, No. 1, pp. 27-39, 2016.
Min Young Lee, Seok Ju Chun, "A Study on Improving Logical Think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Entry and Scratch",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 28, No. 1, pp. 173-185, 2017.
Hyun Jong Choe, "The Programming Education Framework for Programming Course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4, No. 1, pp. 69-79, 2011.
JeYoon Park, "Direction and prospect of SW education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Vol. 42, No. 3, pp. 85-89, 2015.
Soo Hwan Kim, "Analysis of Non-Computer Majors' Difficultie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3, pp. 49-57, 2015.
Jung Sook Sung, Soo Hwan Kim, Hyeoncheol Kim, "Analysis of Art and Humanity Major Learners' Features in Programming Clas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3, pp. 25-35, 2015.
Soojin Jun , "Analysis of Research Trends and Learners' Preference for Subject Area of SW Education Cont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1, pp. 39-47, 2017.
Wing, J. M.,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9, No. 3, pp. 33-35, 2006.
CSTA, "A Model Curriculum for K-12 Computer Science: Final Report of the ACM K-12 Task Force Curriculum Committee", October, 2003,
The CSTA Standards Task Force,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1.
Gover, S., Pea, R. ,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Review of the State of the field.", Educnational Researcher, Vol. 42, No. 1, pp. 38-43, 2013.
Jung Sook Sung, Hyeon Cheol Kim, "Analysis o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omputer Education in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1, pp. 45-54, 2015.
Tim Bell, Ian H. Witten and Mike Fellows, Computaer Science Unplugged, CS Unplugged: An enrichment and extension programme for primary-aged students [Internet]. Available: http://csunplugged.org/
Kanis Charntaweekhun, Somkiat Wangsiripitak, "Visual Programming using Flowchart",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pp. 1062-1065, 2006
Sangjin An, Youngmin Seo, Youngjun Lee, "A Review and Synthesis of Research in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1, pp. 139-142, 2012.
SungWon Kang, "Directions for the Secondary Education to Nurture Software Development Capability",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 Vol. 35, No. 4, pp. 34-43, 2017.
Niko Myller, Roman Bednarik, Erkki Sutinen, Mordechai Ben-Ari, "Extending the Engagement Taxonomy : Software Visualization and Collaborative Learning", Proceedings of the 37th SIGCSE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Vol. 9, No. 1, pp. 1-27, 2009.
Jin-Dong Kim, Gwon-Woo Yang, "The Effect of Algorithm Learning in Real Life Case on Logical Thinking Abil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4, No. 4, pp. 555-560, 2010.
KyungSun Oh, SeongJin Ahn, "A study on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9, No. 2, pp. 11-20, 2016.
Si-Hoon Lee, Jeong-Hye Han, "Analysis on Creativity and Solving-Problem Ability with Hackathon-based Elementary SW Education", The Journal of Digial Content Society, Vol. 18, No. 5, pp. 995-1000, Aug. 2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