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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공자 SW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및 콘텐츠 개발 모형의 효과성 탐색: SW 해결안의 시각적 표현을 중심으로
Exploring the Effect of SW Programming Curriculum and Content Development Model for Non-majors 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Visual Representation of SW Solutions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7, 2017년, pp.1313 - 1321  

이민정 (중앙대학교 창의ICT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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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반 디지털 융합이 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사회에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협업하며 SW적 문제 해결을 주도하는 역량이 더욱 강조된다. 비전공자에게는 전문 분야의 문제를 풀기 위해 SW 전문가와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SW적 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비전공자를 위한 SW 교육은 높은 수준의 코딩 역량을 목표로 하는 기존의 SW 전공자 대상 프로그래밍 교육과는 달라야 한다. 또한 다이어그램 기반의 시각적 표현이 원활한 소통과 협업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전공자를 위한 SW 교육목표를 'SW적 문제해결을 위한 시각적 프로그래밍 역량 함양'이라 정의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비전공자 SW 프로그래밍 교육과정과 SW 해결안의 시각적 표현에 중점을 둔 SW 교육 콘텐츠 개발 모형을 탐색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비전공자를 위한 적절한 SW 학습 방안을 마련하고 실질적인 SW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uture society where ICT-based digital convergence creates new value, collaborative skills among experts in various fields and SW based problem solving ability is more emphasized. Non-SW specialists are required to have SW based communication skills to effectively collaborate with SW exper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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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미래사회의 SW비전공 분야의 인재상을 자신의 분야에서 소프트 콘텐츠 역량을 기반으로 한 SW 융복합을 선도하고 SW적 소통과 협업이 가능한 인재라고 보고 이에 적합한 비전공자 SW 프로그래밍 교육과정과 콘텐츠 개발 모형을 탐색하였다.
  • 이번 연구에서는 SW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을 실제 비전공자 대상의 SW 교과목에 적용하였을 때 SW 교육목표 달성에 필요한 학습자의 흥미유발 및 효능감을 중심으로 평가하였다. 향후에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심의 기존의 SW 교육과정을 적용한 대조군과의 비교 실험을 진행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비전공자 SW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의 적정성과 함께 해결안의 시각화 표현을 중심으로 한 교육 콘텐츠 개발 모형이 SW적 문제해결을 위한 협업 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할 필요가 있다.
  • 최근 사회 모든 분야에서 SW 역량이 강조됨에 따라 SW 교육의 대상과 범위는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나 대학에서 비전공자 대상의 SW 교육은 전공에 따른 다양한 학습 배경과 진로에 비해 획일적이고 최적화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사회를 대비하여 비전공자에게 필요한 SW 역량을 전공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프트 콘텐츠를 설계할 수 있고 SW 전문가와 원활한 소통과 협업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보고, 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비전공자 SW 프로그래밍 교육과정과 콘텐츠 개발모형을 탐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전공자를 위한 SW 프로그래밍 교육과정과 문제해결안의 시각적 표현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모형을 제안하고 그 효과성을 탐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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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T 기반 디지털 융합이 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사회에서 강조되는 역량은? ICT 기반 디지털 융합이 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사회에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협업하며 SW적 문제 해결을 주도하는 역량이 더욱 강조된다. 비전공자에게는 전문 분야의 문제를 풀기 위해 SW 전문가와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SW적 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비전공자가 전문 분야의 문제를 풀기 위해 가져야 할 능력은? ICT 기반 디지털 융합이 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사회에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협업하며 SW적 문제 해결을 주도하는 역량이 더욱 강조된다. 비전공자에게는 전문 분야의 문제를 풀기 위해 SW 전문가와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SW적 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비전공자를 위한 SW 교육은 높은 수준의 코딩 역량을 목표로 하는 기존의 SW 전공자 대상 프로그래밍 교육과는 달라야 한다.
인공지능, IoT, 빅데이터, 모바일 통신 등의 정보통신기술을 가상현실, 드론, 자율주행자동차, 로봇산업, 핀테크, 스마트팜, 신재생에너지, 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스마트헬스와 같은 산업 분야에 적용시킬 수 있게 하는 중요한 것은? 인공지능, IoT, 빅데이터, 모바일 통신 등의 정보통신기술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을 기반으로 가상현실, 드론, 자율주행자동차, 로봇산업 등 상상 속에 있던 새로운 산업이 등장하고 핀테크, 스마트팜, 신재생에너지, 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스마트헬스 등 기존 산업과 ICT가 융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재창출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산업 분야의 요구에 ICT와 같은 첨단기술을 유연하게 적용하고 확장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소프트웨어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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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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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Si-Hoon Lee, Jeong-Hye Han, "Analysis on Creativity and Solving-Problem Ability with Hackathon-based Elementary SW Education", The Journal of Digial Content Society, Vol. 18, No. 5, pp. 995-1000, Aug.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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