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변천에 따른 각기둥의 정의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Definition of Prism Presented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5 no.1, 2022년, pp.1 - 17  

조영미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이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 주요 수학 교육내용인 각기둥의 정의가 교수요목기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기까지 변화해온 모습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정의 방법을 외연적, 내포적, 동의적 방법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방법이 매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쓰였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9종류의 각기둥 정의를 추출하였으며, 이러한 경향에서 교수학적 시사점을 찾았다. 특히 여러 각기둥의 정의에 대해 수준을 부여해 보았으며, 이 수준에 비추어 최근 교과서에 등장한 각기둥 정의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summarized and analyzed how the definitions of prism, which is the main mathematics education contents of the upp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have changed from the teaching period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o this end, the definition method was divided into three methods, and how each me...

주제어

표/그림 (21)

참고문헌 (29)

  1. 고은성, 김상미, 김성준, 김수환, 유현주, 이동환, 이종영, 조영미(2017). 초등수학 교과교육론. 서울: 동명사. 

  2. 교육부(2015a). 수학 6-1. (주)천재교육. 

  3. 교육부(2015b). 수학 6-2. (주)천재교육. 

  4. 교육부(2018a). 수학 6-1. (주)천재교육. 

  5. 교육부(2018b). 수학 6-2. (주)천재교육. 

  6. 교육과학기술부(2012a). 수학 6-1. 두산동아(주). 

  7. 교육과학기술부(2012b). 수학 6-2. 두산동아(주). 

  8. 교육인적자원부(2002a). 수학 6-가. (주) 천재교육. 

  9. 교육인적자원부(2002b). 수학 6-나. (주) 천재교육. 

  10. 권석일, 박교식(2011).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 입체도형 관련 지도 내용에 대한 분석과 비판. 수학교육학연구, 21(3), 221-237. 

  11. 김수미, 정은숙(2005). 범례 제시를 통한 도형 개념지도 방안. 수학교육학연구, 15(4), 401-417. 

  12. 도야마 히라쿠(2017). 수학공부법 (박미정 역). 서울: 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13. 류성림(2019). 각기둥과 각뿔에 대한 국내외 초등 수학 교과서 비교 연구. 과학.수학교육연구, 42, 43-66. 

  14. 문교부(1953). 셈본 5-2. 대한문교서적주식회사. 

  15. 문교부(1954). 셈본 6-1. 대한문교서적주식회사. 

  16. 문교부(1963). 산수 5-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7. 문교부(1965a). 산수 5-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8. 문교부(1965b). 산수 6-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9. 문교부(1974a). 산수 5-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0. 문교부(1974b). 산수 6-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1. 문교부(1987a). 산수 5-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2. 문교부(1987b). 산수 6-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3. 문교부(1990a). 산수 6-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4. 문교부(1990b). 산수 6-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5. 문교부(1997a). 산수 6-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6. 문교부(1997b). 산수 6-2.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7. 이영지, 김성준(2014).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다면체 지도 분석.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0(4), 405-438. 

  28. 조영미(2002). 수학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정의의 특성 분석과 수준 탐색: 기하 영역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4(1), 15-27. 

  29. 조영미(2017). 교수요목기 초등 수학 교과서 「셈본」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3), 485-5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