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 보육교사의 전공 자율동아리 참여 경험의 의미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s of Participation in Major-associated Autonomous Club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8 no.1, 2022년, pp.71 - 90  

오새니 (유한대학교 아동보육과) ,  양지애 (공주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experience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major-associated autonomous club activities. Methods: Participants were 31 students of the Department of Child Care at A University located in Gyeonggi-do, who participated in a major-associate...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44)

  1. 김근국, 김만수, 김범준 (2015). 대학 동아리 여가활동의 참여정도에 따른 재미와 몰입이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32(2), 33-46. doi:10.21539/ksds.2015.32.2.33 

  2. 김문주 (2011). 피부미용학과 학생들의 전공동아리활동 참여와 학과만족도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대한피부미용학회지, 9(3), 17-25. 

  3. 김세루 (2021). 그림책연구 동아리 활동이 예비 유아교사의 감성지능 및 문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교육문화연구, 27(2), 411-424. doi:10.24159/joec.2021.27.2.411 

  4. 김승원 (2018). 예비유아교사의 전공선택동기와 전공만족도가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향미, 라영안, 김혜정 (2018). 대학생의 해외전공봉사학습 경험에 관한 탐색. 교육문화연구, 24(4), 401-421. doi:10.24159/joec.2018.24.4.401 

  6. 김화선, 조경아, 노인숙 (2019).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관련 영향요인. 인문사회 21, 10(3), 1067-1078. 

  7. 뉴스1 (2021.10.2) 비대면 시대 대학사에 '메타버스'바람...서울대에 동아리 등장. https://www.news1.kr/articles/?4450161에서 2021년 11월 11일 인출. 

  8. 문서연, 김진욱 (2020). 보육실습 관련 변인이 예비보육교사의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6(2), 119-139. doi:10.14698/jkcce.2020.16.02.119 

  9. 문화일보 (2016.4.5.). '우울증 취준생'느는데...대학상담센터는 "기다려"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6040501071421308001에서 2021년 11월 11일 인출. 

  10. 매일경제 (2021.3.1.). 요즘 대학 새내기는..."미팅이요? 차라리 주식할래요"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21/03/197748/에서 2021년 11월 11일 인출. 

  11. 매일경제 (2021.9.17.). 점수 맞춰 대학 진학, 너무나 대가는 크다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1/09/897883/에서 2021년 11월 11일 인출. 

  12. 박신영 (2018). 애착이론에 근거한 대학생의 대인관계향상 프로그램이 애착수준, 대인관계,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박은혁 (2013). 적응력 향상 단기 캠프 프로그램이 전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 자아존중감 및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 문화포럼, 36, 30-58. 

  14. 박주은, 양윤정, 장은주, 조은상 (2020). 대학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자아정체감 향상 문학치료 프로그램 기초연구. 고전문학과 교육, 45(0), 149-190. 

  15. 방희원, 조규판 (2020).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진로동기 및 진로성숙도의 매개효과. 교육문화연구, 26(4), 285-304. doi:10.24159/joec.2020.26.4.285 

  16. 백정민, 구남호 (2017). 대학 응원동아리의 활동과 의미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30(3), 69-87. 

  17. 서혜정, 원계선, 임진형 (2011). 유아교육과 신입생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멘티의 경험의 의미.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1), 67-92. 

  18. 손승현, 나경은, 문주영, 서유진 (2011). 봉사학습을 통한 예비교사의 교육현장 참여경험에 관한 질적 분석. 교육방법연구, 23(3), 529-553. doi:10.17927/tkjems.2011.23.3.529 

  19. 손유진 (2003). 대학생의 동아리 및 여가 참여 유무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송민선, 이인숙 (2020). 간호대학생의 동아리 활동이 의사소통 능력과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1(8), 485-494. doi:10.5762/KAIS.2020.21.8.485 

  21. 송윤정, 조규판 (2016). 대학생의 내재적 전공선택동기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전공만족도와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한국교육문제연구, 34(4), 61-77. doi:10.22327/kei.2016.34.4.061 

  22. 안효진 (2010). 예비 유아교사의 전공 관련 봉사학습의 의미 탐색. 한국생활과학회지, 19(3), 471-485. 

  23. 양명희, 박명지, 김희정 (2010). 대학생의 전공-흥미 직업흥미 수준이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직업교육연구, 29(2), 137-156. 

  24. 윤수인, 박윤 (2017). 예비 유아교사의 음악극 기획 및 공연 경험이 음악교수효능감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인문사회 21, 8(4), 31-53. doi:10.22143/HSS21.8.4 

  25. 윤영미 (2013). 대학생의 동아리 활동과 대학생활 적응 및 진로준비 행동과의 관계. 한국지역사회발전학회논문집, 38(2), 21-30. 

  26. 이경옥, 이상희, 엄소명, 정다희 (2012). 예비 유아교사의 R-러닝 전문성 향상을 위한 학생 동아리프로그램. 어린이미디어연구, 11(3), 175-197. 

  27. 이경현, 김명아 (2018). 인지정서행동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간호대학 신입생의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4(4), 443-452. doi:10.5977/jkasne.2018.24.4.443 

  28. 이기학, 한종철(1997). 진로태도 측정에 관한 연구1 : 진로태도 구인 탐색.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자료집. 1997(1), 523-540. 

  29. 이연정 (2021). 대학 '신입생 적응 세미나'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인문사회 21, 12(4), 417-428. doi:10.22143/HSS21.12.4.31 

  30. 이옥주, 윤지영 (2017). 음악 동아리 경험이 예비 유아교사의 유아 음악교수내용지식에 미치는 효과. 영유아교육.보육연구, 10, 45-63. 

  31. 이지선(2010). 자기 효능감이 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2. 장석민 (2002). 대학의 취업동아리 육성 방안 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연구원. 

  33. 정문미, 원영신 (2013). 대학 동아리 경험자의 전공전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1(1), 93-110. 

  34. 정미경, 강미희 (2005). 예비 유아교사의 인형극 공연 경험이 유아에 대한 인식과 교수활동 및 자아인식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5(2), 119-143. 

  35. 조경미, 이연승 (2014). R-러닝 대학동아리 활동 실태 및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 어린이미디어연구, 13(3), 349-378. 

  36. 차남현, 김윤경 (2014). 간호대학생의 자율적인 학습동아리 활동이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4), 659-666. doi:10.5977/jkasne.2014.20.4.659 

  37. 최경남, 신수경 (2019). 유아교육학 전공연계 자원봉사활동이 취업준비생의 진로의식과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9(4), 163-187. doi:10.34226/gcl.2019.9.4.163 

  38. 최용혁 (2017). 예술계열 전문대학생의 동아리 활동 참여도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동아리 활동의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예술교육연구, 15(1), 159-173. 

  39. 최재섭, 권상현, 황재욱 (2017). 신입생 학생선수의 대학생활과 팀 적응에 초점을 맞춘 팀 빌딩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체육과학연구, 28(4), 1046-1062. doi:10.24985/kjss.2017.28.4.1046 

  40. 최현욱, 이민석 (2019). 여가동아리 참여 대학생의 여가만족, 스트레스 관련 성장 및 삶의 질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58(1), 203-215. doi:10.23949/kjpe.2019.01.58.1.15 

  41. 한선아, 강민정, 유희정 (2013). R-러닝 학생 동아리 프로그램 참여가 예비 유아교사들의 R-러닝 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3(12), 1058-1068. doi:10.5392/JKCA.2013.13.12.1058 

  42. 황성호, 이동희 (2020). 대학스포츠 동아리 참여자의 참여 동기가 운동 지속 및 대학생활 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한스포츠융합학회지, 18(2), 155-165. doi:10.22997/jcses.2020.18.2.155 

  43. Elo, S., & Kyngas, H. (2008).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1), 107-115. doi:10.1111/j.1365-2648.2007.04569.x 

  44. Pritchard, M., & Wilson, G. (2005). Comparing sources of stress in college student athletes and non-athletes. Athletic Insight: The Online Journal of Sports Psychology, 5(1), 1-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