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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이용자 중요도-만족도 분석(IPA): 구글 플레이스토어 리뷰 데이터를 활용하여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for Korea Mobile Banking Applications: Using Google Playstore Review Data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7 no.6, 2022년, pp.115 - 126  

김소희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무건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류민호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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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이용자 리뷰 데이터에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시도하고, 개선의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국내 시중은행(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지역은행(경남은행, 부산은행), 인터넷 은행(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의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이용자 리뷰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주요 속성 도출 및 각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측정을 위해 토픽 모델링, 빈도분석 및 감성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인증서비스', '기능 개선', '로그인', '속도/연결성', '시스템/업데이트' 그리고 '뱅킹서비스'가 이용자들이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느끼는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속성임에도 불구하고 그 만족도가 평균 수준에 미치지 못해 개선이 시급한 속성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ry to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by applying text mining approaches to user review data for korea mobile banking applications, and to derive priorities for improvement. User review data on mobile banking applications of korea commercial banks (Kookmin Bank,...

주제어

표/그림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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