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신조어 교육의 가치와 자료 구축을 위한시론
Research on the Value of Korean Neologism Education and the Method of Building Dat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1, 2022년, pp.371 - 377  

김덕신 (카이스트 인문사회과학대학)

초록

이 연구는 그간 학습 결과, 교육적 결과물, 객체를 우선시하느라 한국어 어휘 교육에서 다루지 못한 '과정'으로서 주목해야 할 대상과 학습자는 없는지 검토한 후, 신조어의 교육적 가치를 점검하고 이에 대한 자료구축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과정' 중에 빠진 사각지대 어휘로는 신조어를, 사각지대 단계의 학습자로는 외국인 학문목적 학습자를 들고, 학문 목적 학습자에게 신조어를 가르치기 위한 학습 자료로 사전을 만들기 위한 전초 작업으로 신조어 '단층적 목록' 만들기를 제안하였다. '단층적 목록'은 신조어를 시기별로 조어, 의미, 문화 등으로 나누어 자료로 구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는 그간 한국어 어휘교육에서 구축한 결과물에 '과정'으로 학습으로 할 어휘를 추가하여 한국어 어휘교육을 체계적으로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whether there are subjects and learners to pay attention to as 'processes' that have not been dealt with in Korean vocabulary education due to prioritizing learning outcomes, educational outcomes, and objects. In addi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ducational ...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12)

  1. H. S. Ji, "A New Exploration of Cultural Curriculum Research in Korean Education - Beyond So-called 'Multicultural Education'," Korean Language and Culture Vol. 17, No. 1, International Society for Languages and Cultures of Korea, pp. 261-290, 2010. 

  2. D. R. Jeong, "A Study on the Changes in the Formation and Frequency of New Words," Hangeul No. 310, Korean Society of Korean Studies, pp. 171-204, 2015. 

  3. C. H. Hwang, "A Study on Teaching Methods for New Korean Language as a Cultural Vocabulary: Targeted for Intermediate and Advanced Students of International Students," Chun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20. 

  4. R. H. Lee, "A Study on New Language Teaching Methods in Korean Education," Linguistics Research No. 20, pp. 155-178, 2011. 

  5. M. K. Kim, "A Study on Items of the Korean Curriculum for Foreign Learners," Contemporary Society and Multiculturalism, Vol. 7, No. 1, pp. 134-160, 2017. 

  6. M. H. Noh, "Characteristics of abbreviations and integrated hybrid words appearing in new words," Korean Linguistics No. 91, pp. 27-56, 2019. 

  7. H. J. Lee, "Study on the selection of neologisms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Focused on the analysis of the trend of coining power and frequency of neologisms," Language Facts and Perspectives No. 36, Yonsei University Language Education Information Center, pp. 99-212, 2015. 

  8. K. H. Jang, "A Study on the Form and Meaning Characteristics of Neologism Affiliates," Open Mind Humanities Research, Vol. 20, No. 1, Humanities Research Institute, Wonkwang University, pp. 311-336, 2019. DOI : 10.22845/wjoh.2019.20.1.012 

  9. D. S. Kim, "A Study on the Method of Teaching New Words Using Flip Learning in Korean Education," Linguistics Research No. 108, Linguistics Research Society, pp. 195-221, 2021. DOI : 10.17297/rsll.2021.108..008 

  10. K. Y. Yoon, "Research on Korean New Language Education Using Cultural Categories," thesis on master's degree at Inh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18. 

  11. K Kim, "How to Educate Foreign Languages of Dictionary Encyclopediaial Information of OWID, German Vocabulary Information System," German Literature No. 90, pp. 285-308, 2020. 

  12. J. I. Kee, "Study on Effective Extraction of New Coined Vocabulary from Political Domain Article and News Commen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7, No. 2, pp. 149-156, 2021 .DOI: https://doi.org/10.17703/JCCT.2021.7.2.14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