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캐릭터산업백서>에 따르면 캐릭터 구매 상품군의 1위는 완구로 58%에 해당하며, 매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아트토이의 관심도 또한 높아지며 성장하고 있다. 아트토이 시장이 커짐에 따라 아트토이 작가와 기업의 수도 늘고 소비자 또한 늘어나고 있다. 시장의 확대에 따라 다양한 아트토이가 창작되어야 하고 이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필요하다. 아트토이는 다양한 소재가 의인화되어 표현된 것이 대부분으로 인체 비례를 바탕으로 창작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인체 비례의 측정 기준인 등신 비율을 통하여 아트토이의 사례 분석과 일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아트토이는 등신 비율에 따른 제작 밀집구역과 이상적인 형태 비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선호도 조사에 나타난 남녀 간의 등신 비율은 남성은 7등신, 여성은 3등신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높은 선호도 등신 비율인 2, 3등신은 아트토이 사례와 연관성이 있었다. 이에 아트토이 사례 및 선호도 분석을 통하여 아트토이의 디자인 발전을 위한 방법을 제안하며, 향후 이 연구를 통하여 아트토이를 창작하고 연구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한다.
<2020 캐릭터산업백서>에 따르면 캐릭터 구매 상품군의 1위는 완구로 58%에 해당하며, 매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아트토이의 관심도 또한 높아지며 성장하고 있다. 아트토이 시장이 커짐에 따라 아트토이 작가와 기업의 수도 늘고 소비자 또한 늘어나고 있다. 시장의 확대에 따라 다양한 아트토이가 창작되어야 하고 이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필요하다. 아트토이는 다양한 소재가 의인화되어 표현된 것이 대부분으로 인체 비례를 바탕으로 창작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인체 비례의 측정 기준인 등신 비율을 통하여 아트토이의 사례 분석과 일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아트토이는 등신 비율에 따른 제작 밀집구역과 이상적인 형태 비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선호도 조사에 나타난 남녀 간의 등신 비율은 남성은 7등신, 여성은 3등신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높은 선호도 등신 비율인 2, 3등신은 아트토이 사례와 연관성이 있었다. 이에 아트토이 사례 및 선호도 분석을 통하여 아트토이의 디자인 발전을 위한 방법을 제안하며, 향후 이 연구를 통하여 아트토이를 창작하고 연구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한다.
According to No.1 character products are toys, which are 58%, and every year. the Art-toy development is receiving attention. Because of this situation, the Art-toy market is growing, and the number of Art-toy artists and companies is also rising. As the Art-toy markets are growing variety of Art-t...
According to No.1 character products are toys, which are 58%, and every year. the Art-toy development is receiving attention. Because of this situation, the Art-toy market is growing, and the number of Art-toy artists and companies is also rising. As the Art-toy markets are growing variety of Art-toy needs to be created, and also need to analyze and researched about Art-toy. The Art-toy is primarily personified and is created based on a human proportion body figure. The research conducted a case analysis of Art-toys and a preference survey for general adult men and women through the head-to-head ratio, which is a measurement standard for human proportions. As a result, The Art-toy has an ideal shape ratio and crafting area according to the body ratio. As preference research from men and women, men show seven heads life-sized and women appeared to three heads life-sized figures are most popular. The two and three heads life-sized have a high preference, and the Art-toy case had a relationship. As the Art-toy case and research of preference help to develop the Art-toy design, and following this research will be used as basic data when creating or researching about the Art-toy in the future.
According to No.1 character products are toys, which are 58%, and every year. the Art-toy development is receiving attention. Because of this situation, the Art-toy market is growing, and the number of Art-toy artists and companies is also rising. As the Art-toy markets are growing variety of Art-toy needs to be created, and also need to analyze and researched about Art-toy. The Art-toy is primarily personified and is created based on a human proportion body figure. The research conducted a case analysis of Art-toys and a preference survey for general adult men and women through the head-to-head ratio, which is a measurement standard for human proportions. As a result, The Art-toy has an ideal shape ratio and crafting area according to the body ratio. As preference research from men and women, men show seven heads life-sized and women appeared to three heads life-sized figures are most popular. The two and three heads life-sized have a high preference, and the Art-toy case had a relationship. As the Art-toy case and research of preference help to develop the Art-toy design, and following this research will be used as basic data when creating or researching about the Art-toy in the future.
본 연구는 아트토이의 시장 확대와 아트토이 종류의 지속적인 확장에 있어서 아트토이 디자인의 발전과 다양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아트토이는 기본적으로 인체 비례를 통하여 캐릭터가 창작되어 인체 비례의 측정 기준인 등신 비율을 중심으로 아트토이에 대한 사례조사와 선호도 조사를 분석하였다.
이에 등신 비율에 따라 다양하게 아트토이를 창작할 수 있을 것이고 아트토이와 소비자 간의 선호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트토이의 다양한 창작을 위해 아트토이의 등신 비율을 중심으로 사례 분석과 선호도를 조사하여 연관성과 특이점 등을 도출하여 아트토이 디자인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 7. 19까지 10 일간 진행하였고, 설문조사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네이버 오피스 폼을 활용한 온라인으로 설문을 시행하였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의 성분을 파악하기 위하여 성별, 나이로 분류하였다.
셋째, 아트토이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응답 결과를 분석하고 정리한다. 다섯째, 아트토이 사례 및 선호도 조사를 비교 분석하여 아트토이의 등신 비율의 연구에 대한 분석 결과를 서술한다. 여섯째, 결론을 통한 아트토이 디자인의 다양화를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 연구의 시사점을 서술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아트토이의 사례 분석과 선호도 조사를 통한 아트토이 디자인의 특징을 도출하기 위하여 국내 아트토이로 인지도가 높은 전시회를 알아보고 해당 전시회에 참여한 아트토이와 인지도 있는 아트토이를 선정하여 등신 비율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2021년 7월 10일~19일까지 10일간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가장 많이 보이는 아트토이의 디자인 성향과 대중의 선호도를 통찰하여 다양한 아트토이를 창작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아트토이 연구에 필요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연구의 방향과 연구에 필요한 개념과 구성요소, 사례 및 선호도 조사, 등신 비율 연구의 필요성을 서술한다. 둘째, 아트토이 분석을 위한 대상을 선정하고 검증한다. 선정된 아트토이 사례들의 등신 비율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루엣을 도출하고 이를 분석틀을 활용하여 1등신에서 7등신 이상으로 7 종류로 분류하고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아트토이의 사례 분석과 선호도 조사를 통한 아트토이 디자인의 특징을 도출하기 위하여 국내 아트토이로 인지도가 높은 전시회를 알아보고 해당 전시회에 참여한 아트토이와 인지도 있는 아트토이를 선정하여 등신 비율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2021년 7월 10일~19일까지 10일간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둘째, 아트토이 분석을 위한 대상을 선정하고 검증한다. 선정된 아트토이 사례들의 등신 비율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루엣을 도출하고 이를 분석틀을 활용하여 1등신에서 7등신 이상으로 7 종류로 분류하고 분석한다. 셋째, 아트토이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응답 결과를 분석하고 정리한다.
선정된 아트토이 사례들의 등신 비율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루엣을 도출하고 이를 분석틀을 활용하여 1등신에서 7등신 이상으로 7 종류로 분류하고 분석한다. 셋째, 아트토이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응답 결과를 분석하고 정리한다. 다섯째, 아트토이 사례 및 선호도 조사를 비교 분석하여 아트토이의 등신 비율의 연구에 대한 분석 결과를 서술한다.
아트토이 사례 분석과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캐릭터등신 비율을 확인하였다. 아트토이들의 등신 비율을 모두 모아 확인하면 아래의 [그림 10]과 같으며, 1등신에 가까울수록 등신 범위가 넓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아트토이의 시장 확대와 아트토이 종류의 지속적인 확장에 있어서 아트토이 디자인의 발전과 다양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아트토이는 기본적으로 인체 비례를 통하여 캐릭터가 창작되어 인체 비례의 측정 기준인 등신 비율을 중심으로 아트토이에 대한 사례조사와 선호도 조사를 분석하였다.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아트토이 디자인 개발에 대하여 몇 가지 제안을 해본다.
아트토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등신 비율을 알아보고자 사례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대상은 2018년에 개최한 <아트토이컬쳐> 전시의 100개의 전시 부스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응답자들이 선호하는 등신 비율을 알아보고자 등신 비율을 다중 선택할 수 있도록 설문을 진행하였다. 응답자들이 아트토이 인지도 조사에서 모른다고 응답한 비율이 45%로 가장 높게 나와 선호하는 아트토이 등신 비율에 대한 질문이 아닌 선호하는 장난감 등신 비율로 변경하여 질문하였다.
응답자들이 선호하는 등신 비율을 알아보고자 등신 비율을 다중 선택할 수 있도록 설문을 진행하였다. 응답자들이 아트토이 인지도 조사에서 모른다고 응답한 비율이 45%로 가장 높게 나와 선호하는 아트토이 등신 비율에 대한 질문이 아닌 선호하는 장난감 등신 비율로 변경하여 질문하였다. 등신 비율은 2등신에서 7등신 이상까지 단계별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다음으로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2021년 7월 10일~19일까지 10일간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가장 많이 보이는 아트토이의 디자인 성향과 대중의 선호도를 통찰하여 다양한 아트토이를 창작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아트토이 인지도 조사와 선호하는 등신 비율을 알아보고자 설문을 시행하였다. 조사를 위한 자료 수집 기간은 2021.
본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트토이 연구에 필요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연구의 방향과 연구에 필요한 개념과 구성요소, 사례 및 선호도 조사, 등신 비율 연구의 필요성을 서술한다. 둘째, 아트토이 분석을 위한 대상을 선정하고 검증한다.
대상 데이터
<아트토이컬쳐>의 관람객 수와 참여 작가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다수의 다양한 아트토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사하기에 적합하다고 여겨져 <아트토이컬쳐>전시회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아트토이 사례분석을 시행하였다
다음으로 국내외 아트토이 작가와 기업의 <아트토이컬쳐> 행사 참여를 조사해보았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참여한 전시 부스를 대상으로 국내, 국외로 분류하여 참여 비율을 조사하였다. 작가들이 함께 대관하여 진행된 합동 부스도 1개 부스로 분류하였으며, 참여 작가 수와 전시 부스의 수는 같지 않다.
분석 대상은 2018년에 개최한 <아트토이컬쳐> 전시의 100개의 전시 부스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아트토이 등신 비율 분석을 위한 대상을 선정하기 위해 네이버 통합 검색에 “아트토이 전시”로 검색 결과, 총 135건이 나타났다
<아트토이컬쳐>의 관람객 수와 참여 작가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다수의 다양한 아트토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조사하기에 적합하다고 여겨져 <아트토이컬쳐>전시회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아트토이 사례분석을 시행하였다. 아트토이 사례 분석 대상은 2018 년에 개최된 전시에 참여한 전시 부스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발간도록을 참고하였다[11]. 총 144개의 전시 부스에서 25개의 전시 부스는 아트토이와 관련이 없어 제외하였고 작가가 직접 창작하지 않은 캐릭터(만화, 영화, 게임 등)를 활용한 전시 부스 19개가 나타나 이를 제외한 나머지 100개의 전시 부스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의 성분을 파악하기 위하여 성별, 나이로 분류하였다. 응답자 수는 총 253명으로 남성 83명, 여성 161명으로 여성 응답자가 많았고, 20대 104명, 30대 89명, 40대 35명, 50대 이상은 16 명으로 20대와 30대의 응답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4].
질문은 “좋아하거나 알고 있는 아트토이에 대하여 작성하시오”이며, 응답자에게 다수의 아트토이가 나올 수 있도록 중복응답을 허용하였다. 응답자는 총 44명 (18%)으로 남성 13명, 여성 31명이 응답하였다. 아트토이 표본 수는 19개가 나타났고 이 중 가장 응답 수가 많은 아트토이는 <메디콤토이 베어브릭>으로, 27명 (61%)이 작성하였고 다음은 <카우스 아트토이> 5명 (11%), <스티키몬스터랩> 4명(9%), <키드로봇 더니> 3 명(7%), <제이슨 프리니 아트토이> 2명(5%)으로 나타났다.
아트토이 사례 분석 대상은 2018 년에 개최된 전시에 참여한 전시 부스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발간도록을 참고하였다[11]. 총 144개의 전시 부스에서 25개의 전시 부스는 아트토이와 관련이 없어 제외하였고 작가가 직접 창작하지 않은 캐릭터(만화, 영화, 게임 등)를 활용한 전시 부스 19개가 나타나 이를 제외한 나머지 100개의 전시 부스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추가로 인지도 있는 아트토이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나, 아트토이에 대한 판매량, 선호도 등에 대한 연구 자료가 없어 연구 대상의 한계점이 있었다.
추가로 선호도 조사 중 “좋아하거나 알고 있는 아트토이에 대하여 작성하시오”의 질문에서 응답된 아트토이 19종 중에서 아트토이컬쳐 사례와 중복된 것을 제외한 나머지 12종을 추가하여 총 112종의 외형 실루엣을 추출하였다[그림 4].
데이터처리
추가로 인지도 있는 아트토이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나, 아트토이에 대한 판매량, 선호도 등에 대한 연구 자료가 없어 연구 대상의 한계점이 있었다. 이를 대안하고자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인지도 있는 아트토이에 대한 통계를 도출하여 추가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추출된 아트토이 외형 실루엣의 등신을 구분하고 분류하기 위하여 등신 범위에 해당하는 등신 비율 분석 틀을 활용하였다[그림 5]. 캐릭터의 머리끝과 발끝을 틀 위에 배치한 후 분석도구의 아래에서부터 위까지 총 7 단계로 나누었다.
성능/효과
0등신)으로 나타났다. 1.6등신보다 머리가 커질수록 아트토이는 현저히 적었고 3등신 범위에서도 3.0 을 초과하는 경우 아트토이가 급격히 줄어든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평균적으로 아트토이 작가와 기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캐릭터와 아트토이 작업은 1.
다음으로 아트토이 등신 비율의 사례와 선호도 조사를 비교 분석하였다[그림 11]. 그래프를 확인하면 2등신을 제외한 나머지 등신 비율에서는 아트토이 사례가 선호도를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반영이 잘 되어 있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3등신의 경우 남녀 평균 최고 선호도 등신 비율이지만 사례의 경우 2등신의 절반 수치 정도로 그치고 있었다.
첫째, 소비자의 등신 비율 선호도를 고려한 아트토이를 창작한다. 남녀의 등신 비율에 대한 선호도는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성은 3등신 비율과 2등신 비율의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남성은 7등신 비율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3등신, 2등신 비율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창작 사례가 적은 등신 비율의 아트토이를 창작한다. 아트토이의 사례들은 2, 3등신을 제외한 나머지는 창작 사례가 매우 적다.
셋째, 등신 비율에 따른 아트토이의 비례와 실루엣을 고려한다. 아트토이의 사례들의 등신 비율에 따른 실루엣은 평균적인 값을 지니고 있다.
셋째, 등신 비율에 따른 아트토이의 비례와 실루엣을 고려한다. 아트토이의 사례들의 등신 비율에 따른 실루엣은 평균적인 값을 지니고 있다. 이는 각 등신 비율로 지니고 있는 자연스럽고 이상적인 등신 비율로 볼 수 있다.
남녀의 등신 비율에 대한 선호도는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성은 3등신 비율과 2등신 비율의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남성은 7등신 비율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3등신, 2등신 비율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처럼 아트토이를 구매하는 타겟층을 고려하여 선정한 후 아트토이를 창작하거나 이에 맞춘 마케팅이 진행된다면 아트토이에 대한 팬덤을 형성할 수 있고 구매 욕구를 상승시킬 수 있다.
0 을 초과하는 경우 아트토이가 급격히 줄어든 것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평균적으로 아트토이 작가와 기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캐릭터와 아트토이 작업은 1.65등신에서 3등신 사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선호도 조사[그림 9]에서 2~3등신을 선호하는 것과 일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소비자의 등신 비율 선호도를 고려한 아트토이를 창작한다. 남녀의 등신 비율에 대한 선호도는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후속연구
4등신의 카우스 아트토이, 5등신의 JTStudio 아트토이, 쿨레인의 6등신 아트토이처럼 비선호도 등신 비율의 아트토이 사례가 있다. 등신 비율뿐만이 아닌 외적 요소들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아트토이의 등신 비율을 통하여 아트토이의 발전을 도모하고 향후 후속 연구에 도움을 주길 바라며, 아트토이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로 접근 하는 연구가 나오길 기대한다. 또한 현 사회 수요에 맞는 다양한 아트토이가 나와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단순히 창작자가 좋아하는 디자인을 해서 만든 것이 아닌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하려는 자세를 견지한 다원주의적 관점이 필요하다[14]. 본 연구의 아트토이의 등신 비율을 통하여 아트토이의 발전을 도모하고 향후 후속 연구에 도움을 주길 바라며, 아트토이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로 접근 하는 연구가 나오길 기대한다. 또한 현 사회 수요에 맞는 다양한 아트토이가 나와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아트토이를 대중에게 보여 호감도를 형성하고 영역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좋은 디자인과 희소성, 퀄리티 등을 지녀야 한다[13]. 아트토이는 작품이면서 제품인 성향을 지니고 있어 다양한 관점의 연구가 필요하다. 단순히 창작자가 좋아하는 디자인을 해서 만든 것이 아닌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하려는 자세를 견지한 다원주의적 관점이 필요하다[14].
박정민 등 (2014)의 “인간형 로봇의 조형 비례 선호도에 관한 연구”에서 비례에 따라서 다양한 개성을 가지게 되고 이런 비례는 조형 예술의 기본 요소 중 하나라고 하였다 [4]. 이를 통해 등신 비율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었고 이를 고려한 아트토이 등신 비율에 대한 분석은 다양한 캐릭터 디자인에 도움을 주고 선호도 조사와 상호작용을 이룬다면 더욱 전략적 아트토이 개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총 144개의 전시 부스에서 25개의 전시 부스는 아트토이와 관련이 없어 제외하였고 작가가 직접 창작하지 않은 캐릭터(만화, 영화, 게임 등)를 활용한 전시 부스 19개가 나타나 이를 제외한 나머지 100개의 전시 부스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추가로 인지도 있는 아트토이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나, 아트토이에 대한 판매량, 선호도 등에 대한 연구 자료가 없어 연구 대상의 한계점이 있었다. 이를 대안하고자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인지도 있는 아트토이에 대한 통계를 도출하여 추가 분석하였다.
추출 결과는 입체물인 아트토이의 특성으로 사진 촬영 각도에 따른 등신 비율의 왜곡이 있을 수 있는 한계점이 있었다. 다음으로 등신 구분은 액세서리 또는 귀 등이 머리 위를 넘어서는 부분은 포함하지 않고 발의 각도에 따른 임의의 기준을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14)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캐릭터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김은총, 아트토이 101 (아트토이잡지), 위세임, 2018.
김석래, 정진헌, "인체비례론에 근거한 EBS 유아동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신비율 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10호, pp.491-49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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