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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토이 등신 비율 사례 및 선호도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Case and Preference of The Art-toy Body Ratio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 2022년, pp.162 - 171  

연상민 (충남대학교 산업미술학과) ,  조성환 (충남대학교 산업미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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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캐릭터산업백서>에 따르면 캐릭터 구매 상품군의 1위는 완구로 58%에 해당하며, 매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아트토이의 관심도 또한 높아지며 성장하고 있다. 아트토이 시장이 커짐에 따라 아트토이 작가와 기업의 수도 늘고 소비자 또한 늘어나고 있다. 시장의 확대에 따라 다양한 아트토이가 창작되어야 하고 이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필요하다. 아트토이는 다양한 소재가 의인화되어 표현된 것이 대부분으로 인체 비례를 바탕으로 창작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인체 비례의 측정 기준인 등신 비율을 통하여 아트토이의 사례 분석과 일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아트토이는 등신 비율에 따른 제작 밀집구역과 이상적인 형태 비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선호도 조사에 나타난 남녀 간의 등신 비율은 남성은 7등신, 여성은 3등신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높은 선호도 등신 비율인 2, 3등신은 아트토이 사례와 연관성이 있었다. 이에 아트토이 사례 및 선호도 분석을 통하여 아트토이의 디자인 발전을 위한 방법을 제안하며, 향후 이 연구를 통하여 아트토이를 창작하고 연구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No.1 character products are toys, which are 58%, and every year. the Art-toy development is receiving attention. Because of this situation, the Art-toy market is growing, and the number of Art-toy artists and companies is also rising. As the Art-toy markets are growing variety of Art-t...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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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트토이의 시장 확대와 아트토이 종류의 지속적인 확장에 있어서 아트토이 디자인의 발전과 다양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아트토이는 기본적으로 인체 비례를 통하여 캐릭터가 창작되어 인체 비례의 측정 기준인 등신 비율을 중심으로 아트토이에 대한 사례조사와 선호도 조사를 분석하였다.
  • 이에 등신 비율에 따라 다양하게 아트토이를 창작할 수 있을 것이고 아트토이와 소비자 간의 선호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트토이의 다양한 창작을 위해 아트토이의 등신 비율을 중심으로 사례 분석과 선호도를 조사하여 연관성과 특이점 등을 도출하여 아트토이 디자인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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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캐릭터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2. 김은총, 아트토이 101 (아트토이잡지), 위세임, 2018. 

  3. 김석래, 정진헌, "인체비례론에 근거한 EBS 유아동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신비율 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10호, pp.491-499, 2015. 

  4. 박정민, 구기설, 홍성수 "인간형 로봇의 조형 비례 선호도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2호, pp.725-734, 2014. 

  5. https://http://www.riss.kr/index.do 

  6. 권순화, 캐릭터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디자이너 토이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7. 이지은, "플랫폼 토이디자인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1권, 제3호, pp.423-432, 2011. 

  8. 김미연, 국내 MMORPG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 캐릭터 디자인 연구 - Player Character의 인체비례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9. 김홍중, 이해만, "TV광고에 있어서 캐릭터의 형태 비율과 내러티브 관계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3호, pp.911-920, 2015. 

  10. https://www.instagram.com/art_toy_culture/ 

  11. 아트벤처스, 아트토이컬쳐 2018, 아트벤처스, 2018. 

  12.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05/2017050585005.html 

  13. 이찬우, 나, 피규어 아티스트로 산다 : 피규어 아티스트 쿨레인의 토이 스토리, 아덴슬리벨, 2017. 

  14. 하영균, 제품미학 : 형태는 기능을 따르고 기능은 욕망을 따른다, 도슨트,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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