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책에 나타난 상상친구의 기능
The Function of the Imaginary Companion in the Picturebook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1, 2022년, pp.380 - 390  

박현경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봉진영 (거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상상 친구가 등장하는 그림책에서 주인공에게 상상 친구가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출판된 상상 친구가 등장하는 총 26권의 그림책을 대상으로 내용분석법을 사용하여 주인공과 상상 친구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상상 친구의 기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상상 친구는 그림책 속에서 주인공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놀이동반자(77%), 돌봄 조언자(42%), 동행자(42%), 다른 자아(38%), 소망 실현자(23%), 정서 공유자(23%), 정서 조절자(19%)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그림책에서 대부분 2-3개의 기능이 수행되고 있었으며 연구결과 나타난 7가지 기능을 주인공과의 관계적 측면에서 살펴보았을 때 수평적 관계, 수직적 관계, 다른 자아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그림책에서 묘사되고 있는 상상 친구는 주인공의 소망을 실현시키고, 돌봐주고 정서조절을 하도록 도움을 주는 존재이기도 하지만, 함께 놀고, 마음을 나누는 동등한 관계와 다른 나를 투영하며 함께 하는 좋은 친구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what kinds of function imaginary companions do to the characters in a picture book featuring imaginary companions. To this end, a total of 26 picture books featuring imaginary companions published in Korea were analyzed using content analysis to assess the function of im...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상 친구가 나타난 그림책에서 상상 친구가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주인공과 상상 친구의 관계 안에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동안 국내에서 이루어진 상상 친구 연구가 극히 일부만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상상 친구의 이해를 돕는 자료들이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다.
  • 본 연구는 상상 친구가 나타난 그림책에서 상상 친구가 주인공에게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상상 친구가 나타난 총 26권의 그림책에서 상상 친구와 주인공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기능을 분석하였다.
  • 이렇듯 유아의 삶과 밀접히 맞닿아 있는 그림책에서 상상 친구가 어떻게 묘사되며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상상 친구가 등장하는 그림책 분석을 통해 주인공과 상상 친구의 관계 속에서 그 기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상상 친구를 직접 경험하지 못한 성인들과 교사가 유아의 상상 친구에 대한 긍정적 이해를 가지도록 도울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G. Bachelard, 공기와 꿈 [L'air et les songesm essai sur l'imagination du mouvement], (정영란역), 이학사, 2000. 

  2. 허승희, 박동섭, 강승희, 아동의 상상력 발달, 서울: 학지사, 1999. 

  3. F. Smolucha, "A reconstruction of Vygotsky's theory of creativity," Creativity Research Journal, Vol.5, No.1, pp.49-67, 1992. 

  4. K. H. Rubin, G. G. Fein, and B. Vandenberg, "Play," In E. M. Hetherington(Ed.),& P. H. Mussen(Series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4th ed., 639-774), New York, NY: Wiley, 1983. 

  5. 조화연, 만 4세 파랑새반 유아들의 상상놀이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6. M. Manosevitz, N. M. Prentice, and F. Wilson, "Individual and family correlates of imaginary companions in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8, pp.72-79, 1973. 

  7. D. G. Singer and J. L. Singer, The house of make-believe: Children's play and the developing imagin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90. 

  8. M. Taylor, L. Gerow, and C. Charlie, "A longitudinal follow-up of children with imaginary companions," Unpublished data, 1998. 

  9. E. V. Hoff, "Imaginary companions, creativity and self-image in middle childhood," Creativity Research Journal, Vol.17, No.23, pp.167-180, 2005. 

  10. K. Majors and E. Baines, "Children's play with their imaginary companions: Parent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imaginary companions and purposes served," Education & Child Psychology, Vol.34, No.3, pp.37-56, 2017. 

  11. M. Taylor, Imaginary companion and the children who create them, Oxford University Press, 1999. 

  12. T. R. Gleason, "The psychological significance of play with imaginary companions in early childhood," Learning & Behavior, Vol.45, No.4, pp.432-440, 2017. 

  13. 이은경, 유아의 상상친구 특성과 상상친구 유무에 따른 또래수용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4. 이형경, 유아의 상상성향(상상친구, 상상놀이)와 상상친구 유무에 따른 여가활동, 기질 및 문제행동 분석,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5. 엄지홍, "유아의 상상친구와 창의성 간의 관계,"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6. 한혜연, 청소년기 상상의 친구 : 특징 및 기능,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7. 원서연, 최연철, "그림책에 나타난 상상친구 연구 : 그림책 「알도」와 「내 친구 제시카」를 중심으로," 예술 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6권, 제10호, pp.207-216, 2016. 

  18. 박현경, 봉진영, "그림책에 나타난 상상친구의 외적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pp.265-276, 2020. 

  19. M. Nikolajeva and C. Scott, How Picturebooks Work, Psychology Press, 2001. 

  20. 이은해, 아동연구방법, 교문사, 1990. 

  21. T. Gleason and R. White, "Talking to a tiger: children's day to day interactions with their imaginary companions,"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Atlanta, GA, 2005. 

  22. L. B. Ames and J. Learned, "Imaginary companions and related phenomena,"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Vol.69, pp.147-167, 1946. 

  23. T. R. Gleason, A. N. Sebanc, and W. W. Hartup, "Imaginary companions of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Vol.36, No.4, pp.419-428, 2000. 

  24. T. R. Gleason, "Social provision of real and imaginary relationships in early childhood," Developmental Psychology, Vol.38, No.6, pp.979-992, 2002. 

  25. J. A. Mauro, The friend that only i can see: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children's imaginary companion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Oregen, 1991. 

  26. T. R. Gleason and L. M. Hohmann, "Concepts of real and imaginary friendships in early childhood," Social development, Vol.15, No.1, pp.128-144, 2006. 

  27. H. Nagera, "The imaginary companion : Its significance for ego development and conflict resolution," The Psychoanalytic Study of the Child, Vol.24, pp.165-196, 1969. 

  28. S. Fraiber, The maginc years: understanding and handling the problems of early childhood,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1959. 

  29. D. Lydon, "Imaginary companion: are they good for children?," Student Psychology Journal, Vol.2, pp.69-78, 2011. 

  30. W. A. Myers, "Imaginary companions in childhood and adult creativity," Psychoanalytic Quarterly, Vol.48, pp.292-307, 1979. 

  31. L. Bender and B. F. Vogel, "Imaginary companions of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Vol.11, No.1, pp.56-65, 1941.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