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실습 전 현장적응교육이 치위생과 재학생의 수행자신감과 실무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daptation Education on Performance Confidence and Practical Skill of Dental Hygiene Students before Field Practice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첫 현장실습을 시작하는 치위생과 재학생들에게 현장적응교육을 수행한 후 수행자신감과 실무능력의 향상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치위생과 재학생 30명을 대상으로 15시간 동안 현장적응교육을 시행하였다. 교육 전·후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행자신감을 조사하였고 교육 후 간접 및 직접 실기 평가를 통해 실무능력을 측정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한 현장실습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교육 전후비교는 paired t-test, 현장적응교육과 현장실습만족도와의 상관성은 Pearson's correlation, 현장실습만족도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교육 수행 후 재학생의 수행자신감, 간접실무능력 및 직접실무능력은 교육 전에 비해 증가하였다(p<0.05). 수행자신감, 간접/직접실무능력, 교육만족도과 현장실습만족도와의 연관성 분석 결과, 교육만족도가 현장실습만족도 중 '교육내용', '현장실습에 도움' 영역과 상관관계를 나타냈다(p<0.05). 이상의 결과에 따라 현장적응교육은 첫 현장실습의 적응력을 높이고 현장실습 만족도를 높이므로 향후 다양한 적응 교육을 개발하여 운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 현장실습을 시작하는 치위생과 재학생들에게 현장적응교육을 수행한 후 수행자신감과 실무능력의 향상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치위생과 재학생 30명을 대상으로 15시간 동안 현장적응교육을 시행하였다. 교육 전·후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행자신감을 조사하였고 교육 후 간접 및 직접 실기 평가를 통해 실무능력을 측정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한 현장실습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교육 전후비교는 paired t-test, 현장적응교육과 현장실습만족도와의 상관성은 Pearson's correlation, 현장실습만족도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선형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교육 수행 후 재학생의 수행자신감, 간접실무능력 및 직접실무능력은 교육 전에 비해 증가하였다(p<0.05). 수행자신감, 간접/직접실무능력, 교육만족도과 현장실습만족도와의 연관성 분석 결과, 교육만족도가 현장실습만족도 중 '교육내용', '현장실습에 도움' 영역과 상관관계를 나타냈다(p<0.05). 이상의 결과에 따라 현장적응교육은 첫 현장실습의 적응력을 높이고 현장실습 만족도를 높이므로 향후 다양한 적응 교육을 개발하여 운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degree of improvement in performance confidence and executive ability after conducting field adaptation education to dental hygiene students who start their first field practice. Thirty dental hygiene students were evaluated with performance confidence, i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degree of improvement in performance confidence and executive ability after conducting field adaptation education to dental hygiene students who start their first field practice. Thirty dental hygiene students were evaluated with performance confidence, indirect and direct evaluation of practical skill before and after the field adaptation education was conducted for 15 hours. Also field practice satisfaction was investigated after field practice. A paired t-test was conducted to compare performance confidence, indirect executive ability, and direct practical ability before and after education. Pearson's correlation was performed on the correlation between field adaptation education and field practice satisfaction. Linear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f field practice satisfaction. As a results, performance confidence, indirect and direct practical skills of after field adaptation program were increased than before that(p<0.05). The correlation between field adaptation education and field practice satisfaction showed that "education satisfaction" among the field adaptation education sub-regions correlated with "education content" and "support of field practice" among the field practice satisfaction sub-regions(p<0.05).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management various adaptation education in the future as it increases the adaptability of the first field practice and increases the satisfaction of field pract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degree of improvement in performance confidence and executive ability after conducting field adaptation education to dental hygiene students who start their first field practice. Thirty dental hygiene students were evaluated with performance confidence, indirect and direct evaluation of practical skill before and after the field adaptation education was conducted for 15 hours. Also field practice satisfaction was investigated after field practice. A paired t-test was conducted to compare performance confidence, indirect executive ability, and direct practical ability before and after education. Pearson's correlation was performed on the correlation between field adaptation education and field practice satisfaction. Linear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influencing factors of field practice satisfaction. As a results, performance confidence, indirect and direct practical skills of after field adaptation program were increased than before that(p<0.05). The correlation between field adaptation education and field practice satisfaction showed that "education satisfaction" among the field adaptation education sub-regions correlated with "education content" and "support of field practice" among the field practice satisfaction sub-regions(p<0.05).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d management various adaptation education in the future as it increases the adaptability of the first field practice and increases the satisfaction of field practice.
본 연구는 첫 현장실습을 수행하는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적응교육을 적용하여 교육 효과 및 임상 실습 만족도를 확인하고자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장적응교육은 수행 자신감과 실질적 수행능력 및 현장실습 만족도의 향상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첫 현장실습을 시작하는 치위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습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술식위주의 교육내용을 소규모 밀착 교육을 시행하였고, 시행 후 재학생의 수행자신감과 간접/직접 실무능력향상 정도를 확인함으로써 치위생과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재학생의 기대에 부응하는 현장실습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더 나아가 현장실습 체계를 구축하는데 기초자료가 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교육은 ‘가공의치술식’, ‘복합레진수복술식’, ‘근관치료술식’, ‘발치술식’ 에 사용되는 기자재 및 재료에 관한 교육을 시행하였다. 각 교육내용별로 8~9명씩 소규모 밀착 교육하여 3시간씩 총 12시간의 교육을 진행하였고, 교육 후수 행자신감, 간접/직접실무능력 평가를 시행하였으며 4주간의 현장실습 종료 후 실습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간접실무능력평가항목은 치위생과 교육경력 10년 이상의 2인의 교수와 5년 이상의 치과현장전문가 2명으로 부터 내용타당도(CVI) 0.8이상으로 검증된 20문항 5지선다형으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은 20개의 테이블 위에 문제지와 보기를 제시하였고, 보기는 모두 실제 기구나 도구 등을 배치하였다.
김 등[24]의 설문도구를 이용하여 본 연구에 맞게 항목을 설정하였다. 총 25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매우 그렇다’ 5점, ‘매우 아니다’ 1점의 5점 Likert 척도로 평가하였다.
본 교육은 첫 실습에 임하는 치위생과 재학생의 기초적인 임상실무능력을 배양하여 임상 현장에 대한 적응력 향상을 목적으로 2019년 11월 부터 2020년 6월까지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2014년도부터 2016년까지 충북 J시 전문대학 치위생과에서 진행한 실습 전 교육을 조사 분석하였고 빈번하게 수행되는 진료 영역 중학생 만족도가 높은 상위 3개 분야인 보존, 보철, 외과를 선별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성별, 직전학기 성적, 학과 만족도를 포함하였다. 직전학기 성적은 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습을 앞둔 치위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현장적응교육을 수행하여 실습에 대한 부정적 요인 감소와 적응력 향상을 도모하고, 그 결과를 교육 효과 및 현장실습 만족도를 통해 확인하였다.
직접실무능력평가항목은 2인의 교수와 2명의 현장 전문가로부터 내용타당도(CVI) 0.8이상으로 검증된 20문항의 실무수행 평가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항목별로 4개의 고사장을 준비하였으며, 각 고사장에 입실 시 학생은 1개의 문제를 뽑아 제시된 실무를 2분 내에 시행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2014년도부터 2016년까지 충북 J시 전문대학 치위생과에서 진행한 실습 전 교육을 조사 분석하였고 빈번하게 수행되는 진료 영역 중학생 만족도가 높은 상위 3개 분야인 보존, 보철, 외과를 선별하였다. 치위생과 교수 2인, 5년 이상의 치과 경력을 가진 전문가 3인과의 회의를 거쳐 보철(가공의치술식), 보존(복합레진수복술식, 근관치료술식), 외과(발치술식)의 4가지 교육내용 및 핵심실무를 선정하였으며 김 등[25]의 설명-시범-수행의 교수-학습 방법을 참고하여 각 술식의 단계별로 교수자가 설명하고 시범 교육을 시행한 후 학생들이 직접 실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교수 2인, 산업체 2인의 교수진으로 교육 전 체크리스트를 통해 교수자간 교육내용 및 방법의 일관성을 확인하였다.
현장적응교육에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전 수행자신감, 간접/직접실무능력을 확인하였다. 교육은 ‘가공의치술식’, ‘복합레진수복술식’, ‘근관치료술식’, ‘발치술식’ 에 사용되는 기자재 및 재료에 관한 교육을 시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은 충북 J시 일개 대학 치위생과 재학생 중 현장실습을 처음 경험하는 학생으로 하였다. 표본 수 산출을 위해 G*Power 3.
80, 탈락률 10%를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 30명을 산출하였다. 연구 수행 전 목적과 방법에 대한 설명을 통해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한 4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중도 철회, 불충분한 응답 등을 제외한 30명의 결과를 최종 분석하였다.
본 교육은 첫 실습에 임하는 치위생과 재학생의 기초적인 임상실무능력을 배양하여 임상 현장에 대한 적응력 향상을 목적으로 2019년 11월 부터 2020년 6월까지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2014년도부터 2016년까지 충북 J시 전문대학 치위생과에서 진행한 실습 전 교육을 조사 분석하였고 빈번하게 수행되는 진료 영역 중학생 만족도가 높은 상위 3개 분야인 보존, 보철, 외과를 선별하였다. 치위생과 교수 2인, 5년 이상의 치과 경력을 가진 전문가 3인과의 회의를 거쳐 보철(가공의치술식), 보존(복합레진수복술식, 근관치료술식), 외과(발치술식)의 4가지 교육내용 및 핵심실무를 선정하였으며 김 등[25]의 설명-시범-수행의 교수-학습 방법을 참고하여 각 술식의 단계별로 교수자가 설명하고 시범 교육을 시행한 후 학생들이 직접 실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교육만족도 및 현장실습 만족도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연구대상자의 교육 전․후에 따른 수행자신감, 실무능력간접/직접평가에 대한 비교를 위해 대응 표본 t검정(paired t test)을 이용하였으며 분석 전, 연구대상자의 정규성 검증을 위해 Kolmogrov-Smirnov 검정을 시행하였다. 수행자신감, 실무능력 직접/간접평가, 교육만족도, 실습만족도와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시행하였다. 자료는 SPSS 2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교육만족도 및 현장실습 만족도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연구대상자의 교육 전․후에 따른 수행자신감, 실무능력간접/직접평가에 대한 비교를 위해 대응 표본 t검정(paired t test)을 이용하였으며 분석 전, 연구대상자의 정규성 검증을 위해 Kolmogrov-Smirnov 검정을 시행하였다. 수행자신감, 실무능력 직접/간접평가, 교육만족도, 실습만족도와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1]. 최근 시대적 변화와 흐름에 따른 구강보건분야의 전문화, 세분화로 [2]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비중이 더욱 크게 대두되고 있어[3]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구강보건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출 수 있도록 대학 내 교육과 임상 현장에서의 실무 교육을 수반한 체계적 교육이 필요하다.
2]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비중이 더욱 크게 대두되고 있어[3]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구강보건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출 수 있도록 대학 내 교육과 임상 현장에서의 실무 교육을 수반한 체계적 교육이 필요하다.
3]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구강보건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출 수 있도록 대학 내 교육과 임상 현장에서의 실무 교육을 수반한 체계적 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첫 현장실습을 수행하는 치위생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적응교육을 적용하여 교육 효과 및 임상 실습 만족도를 확인하고자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장적응교육은 수행 자신감과 실질적 수행능력 및 현장실습 만족도의 향상을 확인하였다.
2. 현장적응교육 후의 교육만족도는 4.34점이었고, 현장실습에서의 만족도는 4.23점이었다.
현장적응교육 후의 수행자신감, 간접/직접 실무능력은 현장 적응 프로그램 운영 전에 비해 증가하였다(p<0.05).
3. 현장적응교육과 현장실습만족도와의 연관성은 현장 적응 교육의 ‘교육만족도’는 현장실습만족도의 ‘교육내용’과 ‘현장실습에 도움’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p<0.05).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일개 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일반화시키는 데에 한계가 있고, 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 군과의 교육효과를 비교할 수 없는 제한이 있었다. 그럼에도 현장적응교육의 효과 및 실습 만족도를 측정하는 연구가 거의 없는 현 시점에서 본 연구의결과는 향후 현장실습 만족도 제고와 현장실습 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로 가치가 있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를 두고자 하며, 본 연구를 바탕으로 현장실습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성취도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평가도구 개발이 필요하며 이와 관련된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개 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일반화시키는 데에 한계가 있고, 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 군과의 교육효과를 비교할 수 없는 제한이 있었다. 그럼에도 현장적응교육의 효과 및 실습 만족도를 측정하는 연구가 거의 없는 현 시점에서 본 연구의결과는 향후 현장실습 만족도 제고와 현장실습 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로 가치가 있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를 두고자 하며, 본 연구를 바탕으로 현장실습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성취도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평가도구 개발이 필요하며 이와 관련된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이상과 같이 현장적응교육은 치위생과 재학생의 첫 현장실습의 적응력을 높이고 현장실습에 만족도를 높여 현장실습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기여하는 바가 크므로 향후 다양한 현장적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치위생과 재학생들의 현장실무능력 및 적응력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A. Lofmark and K. Wikblad, "Facilitating and obstructing factors for development of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a student perspective," J Adv Nurs, Vol.34, No.1, pp.43-50,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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